[체육학] 체육측정평가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체육측정평가

1. 체육측정평가의 개념
1) 측정이란?
2) 평가란?
3) 체력이란?
4) 운동적성이란?
(1) 근력
(2) 지구력
5) 체육 측정의 발달

2. 형태적 측정평가의 개념과 방법
1) 형태적 측정평가의 개념
2) 형태적 측정 평가의 방법
◆ 마틴(Martin)식 인체계측기

3. 체육측정평가의 목적과 필요성
1) 체육측정평가의 목적
2) 체육측정평가의 필요성
① 학습결과의 진단과 치료
② 학습과정과 학습지도법의 개선
③ 학습자 자신에 대한 이해와 학습의 동기유발
④ 체육의 교육계획 개선
⑤ 팀의 선발

4. 인체의 계측점
1) 두 정 점
2) 이 주 점
3) 경 추 점
4) 견 봉 점
5) 흉 골 중 점
6) 유 두 점
7) 장 골 늑 점
8) 장 골 극 점
9) 치 골 결 합 점
10) 요 골 점
11) 경 돌 점
12) 지 첨 점
13) 경 골 점
14) 과 점
15) 좀 점
16) 족 첨 점

5. 인체의 기본적 형태 측정평가
1) 신 장
2) 체 중
3) 흉 위
4) 좌 고

6. 인체의 둘레 측정
1) 상 완 위
2) 전 완 위
3) 경 위
4) 복 위
5) 둔 위
6) 대 퇴 위
7) 하 퇴 위

7. 인체의 길이 측정
1) 상 지 장
2) 하 지 장
3) 지 극
4) 피하지방후

8. 형태지수에 의한 측정평가
1) 비체중 : (체중 / 신장)×100
2) 비흉위 : (흉위 / 신장)×100
3) 비좌고 : (좌고 / 신장)×100
4) 로러지수 : 체중 / (신장)³×10
6) 베르벡지수 : (체중+흉위) / (비체중+비흉위)×100
7) 체질량지수 : =체중 / 신장²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체육측정평가의 개념

1) 측정이란?
- 일정한 크기를 가진 과학적 단위로 사물을 표준화된 척도에 의해서 관찰한 결과를 객관성 있게 수량화 하는 것.

2) 평가란?
- 교육에 의하여 발생한 인간의 행동이나 인격의 변화를 일정한 가치기준에 비추어 판단하는 과정이다. ▶ 검사는 횡단적, 분석적 가치판단이고 평가는 종단적, 종합적인 가치판단이라 할 수 있다. ※Thorndike -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양적으로 정향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은 모두 측정할 수 있다”

3) 체력이란?
체력에 대한 해석과 정의는 문화적 환경과 전문가의 입장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시대의 변화에 그 개념 역시 변화하고 있다. 일본의 체육측정분과위원회에서는 체력의 정의를『체력은 각 개인의 작업능력 및 저항력으로써 일상생활을 통하여 대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측할 수 없는 상태에도 대처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으며, 클라크(clarke 1956)는 『체력은 예측할 수 없는 사태를 포함하여 일상생활을 활력과 기력을 가지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다. 또 일본의 이카이(1966)는 『체력은 생활환경의 변화나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대해 인간의 생명을 유지시키려고 하는 생존능력과 우리의 몸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능력』이라고 말하고 체력의 구성도를 신체적, 정신적 요인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체력은 인간의 일상 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영위하는 근원이 되는 것으로, 인간에게 있어서 신체 활동의 감소, 정신적 스트레스, 심신의 피로 축적 등을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체력은 건강 관련 체력과 기능 관련 체력으로 구분되며 건강 관련 체력은 일상생활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으로 근력, 지구력, 유연성 등을 뜻하고 기능 관련 체력은 기술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민첩성, 평형성, 순발력 등을 말한다.
참고문헌
체육 측정 평가 / 유승희 외 3인 / 도서출판 산과 들
체육 측정 평가의 이해 / 고 기 환 / 보경 문화사
체육 측정 평가 / 박 철 호 / 세종 출판사
체육측정 평가 실습 지침서 / 이 종 욱 / 교학 연구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좋아요 많이 이용하겟습니다.
  • dhtkdt***
    (2015.09.18 01:03:54)
회원 추천자료
  • 체육수업(체육과교육)영역,연구, 체육수업(체육과교육)평가, 체육수업(체육과교육)모델, 체육수업(체육과교육)방법
  •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목표,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변천,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영역,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연구,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평가,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모델,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방법 분석Ⅰ.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목표1. 총괄 목표2. 하위 목표1) 운동․표현 능력 및 건강 체력의 발달2) 체육학적 지식의 이해 및 활용3) 운동태도 및 사회적 규범의 함양Ⅱ.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변천Ⅲ.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 [논문 작성법, 연구법, 체육학 연구법] 논문작성법(연구방법)
  • 측정하기 위하여 관중 유인 요인을 안재석(2005),. 양준혁(2005), 김영규, 최영준(2004), 유영진, 이용기(2001)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정․보완하여 총 3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만족은 개인이 서비스 거래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서 관람객의 욕구와 기대에 최대한 부응한 결과 제품과 서비스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아울러 고객의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를 의미한다.(원석희, 1998). 본 연구에서는 만족을 측정하기 위하여 H, Lee, t, Lee & Yoo(2000)과 이용기, 최

  • [체육학 연구 방법] 제7장 시뮬레이션 연구
  • 체육학에서 시뮬레이션 연구의 예oh(2000)의 동등화 연구를 예로 체육학에서 시뮬레이션 연구가 어떻게 적용되는가 알아보자. 이 연구의 목적은 상완근지구력 검사들인 턱걸이와 팔굽혀펴기 검사들의 점수슬 동등화하는 방법에 있어서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의 방법 중 어느 것이 더욱 안정적인 결과를 산출하는가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로 측정된 자료와 시뮬레이션 자료가 함께 사용되었다.첫째로 위의 검사들의 문항

  • 체육측정평가 특징 및 목적과 학생활동에 대한 동기화 부여 성장발달 파악, 지도자의 체육측정 평가, 계획, 관리, 준비사항, 유의사항 분석
  • 체육측정평가의 필요성1) 학습결과의 진단과 치료체육측정평가는 어떤 교과교정이나 학습단원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력진보상태를 진단하여 장점은 한층 조장하고, 지체와 결함은 보강 혹은 치료한다거나, 새로운 학습지도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자료가 된다.2) 학습과정과 학습지도법의 개선체육학습과정이나 체육학습지도법은 일단 한번 체택되어 조직되면 그것이 영구적으로 불 변하는 것이 아니고 학습자들의 학습 진보도에 따라 적절하게 수정,

  • [체육학] 하지최대 근력 측정 연구
  • 하지 최대 근력치-여가활동으로 웨이트트레이닝을 즐기는 스포츠인과 엘리트 스포츠인과의 최대 하지 근력 비교-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3. 연구가설4. 연구의 제한점5. 용어 정의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근력 증가에 대한 생리학적 지식2) 1-RM 측정방법3) 신장 및 체중 측정 방법2.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기간 및 절차3) 측정방법(1) 스쿼트-스미스머신 (2) Leg curl training(3) Leg extension training(4) Leg press training4) 측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