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랜드의 성장과 위기 극복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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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이랜드의 성장과 위기 극복

가. 이랜드 CEO 방성수 사장

나. 회사소개
1. 회사연혁

2. 경영 이념
3. 창립 배경
4. 이랜드의 성장과정
□ 출범기(1980~1987년)
□ 성장기(1987~1994년)
□ 성숙기와 위기 (1994~1997년)
□ 재편기 (1998~1999년)
□ 재도약기 (2000년~)

다. 이랜드 성공 전략
□ 성공전략1 이랜드 문화
□ 성공전략2/ 다각화와 세계화
□ 성공전략3/ 마케팅 5P전략
① 제품 전략(Product) ② 가격 전략(Price)
③ 촉진 전략(Promotion) ④ 유통 전략(Place) ⑤ 인적자원 전략(Person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SWOT 분석

라. 위기와 재도약
1. 이랜드의 위기
2. 재도약/구조조정
3. 다양화와 컨셉화
4. 지식 경영
□의미
□지식경영 전략
□지식경영의 내용
1. CKO(Chief knowledge officer)
2. 지식자산표
3. 지식몰(KMS)
4. 지식이력서
5. BSC(Balanced Scorecard)
6. EC(Excellent Center)
7. LC(Leadership Center)
□ 지식경영의 문제점
□ 이랜드의 성공

마. 이랜드의 미래
□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980년 출범한 이랜드 그룹은 패션과 브랜드에 관해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국내의 패션 유통 그룹으로, 패션 및 유통업에 집중하면서 레저 및 건설 등 다방면으로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랜드 그룹은 패션사업군, 유통사업군, 그리고 성장사업군의 세 가지 범주로 사업을 구분하고, 각각의 핵심 역량을 가지고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이랜드 그룹만의 고유한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 성장은 물론이고 독특한 조직 문화를 이뤄가고 있다. 패션 사업군은 이랜드 그룹의 근본이 되는 사업으로, 국내 최대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브랜드 런칭, 해외 브랜드 라이센스 확대 외에 최근 들어 저비용으로 브랜드를 확장할 수 있는 전략인 M&A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유통 사업군은 2000년 이후 이랜드 그룹에서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으로, 패션 사업군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사 브랜드를 통한 물류 확보의 장점을 활용한 패션 아울렛 형태의 신유통 업태를 제안해 수익율과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최근 들어 한국 까르푸를 인수함으로써 국내 3위 규모의 유통 사업군으로 올라서기도 했다.성장 사업군은 ‘의식주미휴’라는 이랜드 그룹의 경영 이념의 구체적인 실현을 위해 패션 및 유통 사업 외의 다양한 사업군들을 포괄하는 것으로, 호텔과 레저, 식품 프랜차이즈, 건설, 생활 용품 등 이랜드의 다각화 전략을 실행하는 사업군이다. 이러한 세 가지의 주요 사업군을 발판으로 사업 규모의 다각화와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이랜드 그룹은 국내 유통 업계 최초로 ERP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균형적 성과 성적표(BSC)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이른바 지식 경영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식경영 회사를 표방하고 있다. 또한 기독교 이념을 바탕으로 한 이랜드의 고유한 조직구조와 조직문화는 이랜드 그룹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적극적인 복지 활동을 통한 사회 공헌과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을 통한 윤리 경영에도 앞장서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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