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 이상적인 교사상 `교사의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 중 '리더십'을 통해 본 이상적인 교사상입니다.
본문내용
훌륭한 교사상. ‘훌륭하다’라는 의미를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을까? ‘훌륭하다’의 사전적 의미는 ‘썩 좋아서 나무랄 곳이 없다.’라고 한다. 흠잡을 때가 없으며 완벽한 교사가 과연 있을까? 완벽한 교사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있을 수 있다.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 학습자의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기여하는 교사, 정해진 수업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콘텐츠를 전달해줄 수 있는 교사 등, 다양한 가치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이상적인 교사상이 제시된다. 그러나 수업은 교사와 교재만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와의 상호교류와 지식전달, 수용의 과정이 필수적이다.
무엇보다도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한 첫걸음은 학생들을 적절히 파악하고 학습자 개인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특히나 기존의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를 전달자와 수용자(container)의 개념으로 보는 주입전달식 교육에서 벗어나 사회활동과 개인경험, 학습자와 교사간의 상호작용 등을 중시하는 새로운 교사-학습자 관계의 교육이 중시되면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라는 고민과 함께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고민이 등장했다.

교사와 학생간의 새로운 관계
학교일선에서 스승과 제자라는 도제수업 성격의 단어로 기존의 교사와 학습자와의 관계가 이어져왔다. 신성하고 조심스러운 스승의 위치는 항상 제자보다 몇 단계 위에 존재했었고 제자는 스승의 말이 곧 법이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학부모의 교사를 보는 시각이 변하고 체벌이나 기존 관습, 학생들의 인권이 서서히 문제점으로 제기되었고 기존의 스승-제자의 관계가 해체되었다. 공교육을 이끄는 교육당국에서도 학습자 스스로의 자발적 학습과 창의성, 비판적 사고 등을 중요시 여기는 교육과정을 제시하면서 학교의 주인은 바로 학생임을 강조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go
  • 교육관이다.이중 요즘과 같이 전인교육과 인성교육이 강조되는 시대에는 학생의 적성, 소질, 태도, 가치관 등 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발달적 교육관이 중요시되고 있다고 한다.2장. 교육관의 혁신이제 우리는 교육을 교수권보다 학습권을 중심으로 생각해야 한다. 즉, 교육의 주체는 교육자이고 학습자는 객체로서 대상에 불과하다는 전통적인 교육관에서 벗어나, 교육상황에서 학생이 주체가 되고 교사는 보조자가 되어야 한다는 교육관이 정립되어야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도
  • 교사가 19세기의 방법으로 21세기의 아동을 가르친다’ 라는 말이 20세기 우리 교육계에서 회자된 적이 있다. 이는 교실붕괴나 공교육의 위기 등 우리 교육의 문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말로 21세기에 들어와서도 21세기가 요구하는 인간을 학교에서 길러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교사들이 전통적인 산업 사회에 적합했던 백과사전식, 지식만능적인 교사상에 익숙하여 교사들이 21세기가 요구하는 이상적인 교사상을 갖추지 못한 데 있다고 볼 수

  • 참된 교육자의 길
  • 참된 교사의 길에는 정도가 없다는 결론뿐이 나오지 않게 되었다. 물론 영상에서 보았듯 여러 관계에서의 원활한 소통이 교사로서의 위치에서 크나큰 보탬이 될 수 있겠지만, 절대적인 기준과 그것만이 오직 올바른 길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교육자로서의 사명을 가지고 있는 교사라면, 다양한 방면으로 생각하여 학생과 학교를 위해 여러 참된 교사상을 제시하고 또 습득하는 것이 올바른 교육자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교사의 리더십 - 리더십이란, 전통적 리더십과 교육 리더십의 비교
  • 교사의 리더십리더십이란?리더십이란 공동의 이익을 위해 설정된 목표를 향해 매진할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술이다. - 헌터(James C. Hunter)리더십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 신뢰, 복종 및 협력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사람의 사고, 계획 및 행위를 통솔하는 기술이다. 즉 리더십은 한 사람의 인간과 집단 및 지도자와 추종자(follower) 사이의 관계에서 생기는 것으로 명령, 지시, 설득, 기타의 방법을 통해 많은 사람들

  • 교사 전문성,자질, 교사 인격적 존재로서의 역할, 교사 권리,의무, 교사 학습기대효과, 교사 자기성장, 교사와 전교사학급담임제, 이상적인 교사상
  • 교사의 자기개방Ⅷ. 교사와 전교사학급담임제Ⅸ. 이상적인 교사상1. 학생들이 바라는 이상적인 교사상1)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2)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3) 중학교 학생들4) 고등학교 학생들5) 대학생6) 대학생이 뽑은 가장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긴 교사2. 부모가 바라는 이상적인 교사상3. 교사 자신들이 바라는 이상적인 교사상4. 행정가와 교장이 바라는 이상적인 교사상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국가가 필요로 해서 부여한 임무로서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