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학생에 대한 학습동기 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학생에 대한 학습동기 부여

1. 교사의 아동에 대한 긍정적 강화

2. 교사의 강화 계획
1) 학업적인 면
2) 사회적 측면
3)신체적 측면
4) 정서적 측면
5)생활태도 측면

3. 교사가 아동에게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방법

4. 나의 주장 및 느낀점



본문내용
인간의 타고난 능력이 인간의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학교를 세운 이유를 생각해보자. 타고난 능력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우리 주변에는 환경과 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수많은 공교육기관과 사교육기관을 설립하여 모든 국민을 교육시키고 있다. 이를 보면 우리는 인간을 ‘가소성’을 가진 존재라고 인정하는 것 아닐까?? 인간에게 여러 번 자극을 주고 반응하는 것을 반복하면 결국에는 새로운 행동이 형성되는데 이것을 학습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이 쌓여갈 때 아동은 사회에 적합한 인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닐까? 결국 행동주의 입장에서 보면 부분적으로 학습과 발달은 동일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아동이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일 것이다. 학습이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동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긍정적 자아개념은 자기가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여기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교사가 존재하는 이유는 지식의 무조건적인 주입이 아니라 학습자들에게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해줌으로써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꾸준히 학습하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에서 교사가 어떻게 했을 때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하고자 하며, 긍정적 강화를 줄때 학습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초등학교 5학년 2반을 대상으로 학습목표(교과학습 및 생활태도)에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해서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긍정적 강화가 학습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교육론] 반응중심모형을 통한 가사(歌辭)수업 방안
  •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이나 흥미 필요나 욕구 인지 및 학습 양식 학습속도 등을 최대한 반영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지향하는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이란 각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기 자신의 학습 활동과 자료를 선택하여 이를 가지고 학습할 순서를 결정하고(개별성) 모든 학습 활동에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학생들

  • 제장 교육 의사회 심리학
  • 학생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자성예언이 이루어 지도록 지도해야 함학생을 유능한 존재로 생각하고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기대를 하여야 함자기충족적 예언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Q) 교육현장에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대해 틀린 것은?1.교사와 학생은 각자의 자기개념과 상대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2.교사는 자기개념에 따라 학습상황을 규정한다. 3.학교 이해를 위해서는 구성원인 교장, 교사,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할 필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분류별내용, 구성주의학습 제언
  • 교육학 논의는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라는 양대 진영으로 나뉘어져 있다. 객관주의자들은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들에 의하면, 진리는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기에, 학생들은 그것을 암기해야만 한다. 객관주의적 모델은 직접 교수(direct teaching)와 같은 행동주의자들의 방법론 속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교과서는 객관주의적 모델을 지향하여 만들어졌으며, 대부분의 교사들도 그 모델에 입각하여 교육을 받았다.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교수학습원리,문제점,전략적방법, 개선과제
  • 대한 개별적 해석과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지식은 어떤 절대적인 가치와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다양성, 개별성, 상대성을 지니게 된다.이러한 구성주의적 인식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구성주의를 교육현장에 적용시키게 되면, 이전 교육환경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듯이 지식전달자, 지식제공자로서의 교사의 권위에 초점을 두는 교사 중심적 교육환경은 개개인 학생들의 다양한 지식구성, 의미부여, 현실해석에 가치를 두는 학습

  • [직업교육과정과 평가] 구성주의
  • 부여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종래에 가지고 있던 특정 경험에 대한 이해나 의미와의 갈등 내지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자기규율적 (self-regulated) 기제에 의해 다시 인지적 평형 상태를 되찾게 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적 교수-학습관행동주의는 학습을 겉으로 드러나는 외현적 행동의 변화로 보고, 학습자를 단순히 외부의 환경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수동적인 학습자관을 택하고 있다. 교수-학습 목표를 학습자들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교사가 일방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