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ASSURE모형이란?
2. 학습자분석
1) 학습자 “일반적 특성” 분석
2) 출발점 행동(선수학습 정도) 분석
3) 학습양식 분석
3. 학습목표설정

4. 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
1) 자료의 선정
2) 기존의 자료수집
3) 새로운 자료 개발하기

5. 매체와 자료의 활용
1) 수업 방법 및 계획세우기
2) 자료 제시상황
3) 매체 및 자료의 활용 원칙
① 자료를 사전에 교사가 검사하고 사용해 보아야 한다.
② 교사가 매체에 익숙하고 매체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③ 교사는 매체를 사용하여 제시하는 내용을 모든 청중이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환경을 준비한다.
④ 어느 매체이든지 매체활용 시간을 제한하고 절제되게 활용해야 한다.
⑤ 학습자들에게 미리 매체에 대한 정보를 주어야 한다.(학습자 준비)
⑥ 학습자들의 참여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매체를 활용하여야 한다.
⑦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고등사고력을 길러주는 학습이 되게끔 자료를 활용하여 야 한다. 그 예로 자료제시 후에는 토론이나 소집단 활동 및 개별보고서 등을 계획한다.

4) 매체선택과 활용방법에 관한 교사들의 잘못된 인식과 습관들
5) 전략이 다른 수업에서 자료를 제시하는 예
(1) “행동주의 전략”으로 수업할 경우
(2) “인지주의 전략”으로 수업할 경우

6. 학습자 참여
1) 연습
2) 피드백
3) 연습과 피드백의 예

7. 평가와 수정
1) 평가
①평가란?
②학습자 성취도를 평가하는 평가
③수업 매체와 방법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④교사 평가
2) 수정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실업계 고등학교의 1학년 “컴퓨터일반” 교과의 2단원 “컴퓨터시스템의 구성” 중 “입출력 장치”라는 주제에 대해서 교수-학습안을 만들고자 한다. 이때 교수설계 모형 중 ASSURE 모형에 입각하여 교수-학습 상황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교수-학습 상황을 대략적으로 그려보면 교과 단원에서 컴퓨터의 하드웨어 장치 중 중앙처리장치(CPU)와 기억장치 부분에 대해서 이미 학습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컴퓨터의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 학습자들은 거부감 없이 쉽게 받아들일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간단하게 선수학습에 대해 질문을 통하여 알아보고 교사는 바로 본시 수업에 들어간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입출력 장치들을 학습자들에게 보여주며 어떤 종류의 입출력 장치인지 질문을 통하여 알아본다. 또한 그 기능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지 파악한 후 준비한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때 학습자들과 충분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발문 기법을 사용한다.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 설명할 때는 충분한 입출력 장치를 준비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준비가 어려운 입출력 장치는 동영상 자료를 준비하여 영상으로나마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주위에서 보기 어려운 장치인 경우에는 그것이 사용되어지는 장면도 함께 준비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수업 내용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끝난 후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 성취가 되었는지 평가를 통하여 확인한다. 이때 수업에 대한 평가는 플래시 자료를 이용한다. 이 플래시 자료는 각각의 입출력 장치를 배열해 놓고 어떤 장치인지를 학습자가 맞추는 형식의 게임으로 제작한다. 또한 각각의 입출력 장치에 대한 특징 및 기능에 대해서도 충분히 학습하고 있는지 질문을 통하여 확인한다. 형성 평가 후 학습자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은 보충 설명을 하고 다음 차시 예고를 하고 수업을 마친다. 이상과 같이 교수-학습 상황에서는 다양한 입출력 장치의 실물을 학습자들에게 보여주고 실물로 보여주는 것이 불가능한 장치는 그래픽 자료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에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다양한 교수 매체가 활용되는 수업으로 진행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교수설계는 바로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전체를 지칭하며, 미시적인 교수설계는 최적의 교수방법 처방엔 초점을 두는 수업방식을 말한다. ISD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즉 수업의 모습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를 산출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전형적인 ISD모형은ADDIE (즉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와 같은 과정을 가진다. 여기에서 우리 조는 ‘설계’ 부분에 대하여 발표를 준비하였다. 교육체제의 패러다

  •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 교육공학은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영역’으로 규정할 수 있다.II. 핵심내용 요약정리 및 적용방안1-1. 1장의 핵심내용 요약정리설계 영역설계란 수업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학습목표, 방법 및 전략을 기획하는 일을 말한다. 설계 영역은 크게 두 가지의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한다. 첫째, 교수심리학은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을 교

  • [교육공학] 학습에서의 매체
  • 목 차Ⅰ. 학습에서의 매체의 역할 11. 교사주도형 교수 12. 학습자주도형 교수 13. 포트폴리오 24. 주제 학습 35. 원격 교육 36. 장애자 및 영재를 위한 교육 3Ⅱ. ASSURE 모형 41. 개요 42. ASSURE 모형의 각 단계 5Ⅲ. 매체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 111. 학습 자료 112. 시각 원리 133. 시각 자료 184. 비디오 자료 225. 오디오 자료 236. 컴퓨터 277. 멀티미디어 298. 저작권 32IV. 기자재 활용 및 설치 351. 주요 교육 기자재 352. 교단 선진화 기자재 363. 기자재의 안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의 대본 작성, 2. 흥미로웠던 주제의 요약정리, 적용방안, 3. 수업계획안 작성
  • 교육공학이란?2) 교육공학을 쉽게 이해시키기2. 아래에 제시된 세 그룹의 교재 내용들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각 그룹에서 하나씩 선정하고(총 3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1) 6강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의 요약과 자신의 적용 방안2) 8강 : 협동학습의 요약과 자신의 적용 방안3) 12강 : 교수매체의 선

  • 교육공학 문제답안
  • 모형을 설명하라 평가를 4수준으로 나누어 평가한 모형이다. 수준1 ‘반응’수준 평가에서는 교수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건의사항, 강의평가 등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수준2 ‘학습’평가에서는 학습자의 태도변화, 지식획등 등을 확인하게 된다. 수준3 ‘행동’평가에서는 이론으로 배운 지식을 얼마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한다. 수준4 ‘결과’평가에서는 조직에 대한 교육의 기여도를 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