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스키너와 반두라의 학습이론의 특징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스키너와 반두라의 학습이론의 특징

1절. 학습이론의 기초
(1) 학습이론의 정의
①행동 혹은 행동잠재력의 변화
②경험이나 연습
③ 의도된 학습과 우연적 학습
④ 변화된 행동의 지속기간
⑤ 변화의 방향
⑥ 학습과 수행

2절.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1)개요
2) 주요개념
가. 반응적 행동
나. 조작적 행동
다. 변별자극
라. 강화
마. 행동형성
3)고전적 조건형성 모형
(1)소거
(2) 자극 일반화
(3)변별
(4) 고차적 조건형성
4) 고전적 조건화
5) 조작적 조건화

3절.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개요
2) 주요개념
1. 모방
2. 인지
3. 자기조정
4.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
3) 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1. 관찰학습
2. 대리학습 및 대리조건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절. 학습이론의 기초

(1) 학습이론의 정의
학습이란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기 때문에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경험이나 연습에 의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혹은 행동잠재력의 변화”로 정의되고 있다.

①행동 혹은 행동잠재력의 변화
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②경험이나 연습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 일어나는 행동이나 행동잠재력의 변화를 지칭한다. 인간행동의 변화원인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그런데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일어나는 선천적인 행동의 변화는 성숙이라고 하여 학습에 포함되지 않는다.

③ 의도된 학습과 우연적 학습
개인의 일생 동안 끊임없이 일어나는 학습은 학습자의 의도가 개입되는가에 따라 의도적 학습(意圖的 學習 : intentional learning)과 우연적 학습(偶然的 學習 : inciduntal learning)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의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의도적인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이다. 학교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대부분 의도적 학습이다. 이에 반해 우연적 학습은 의도하지 않은 경험으로 인해 발생하는 학습으로 일상생활 중에 이루어지는 상당 부분의 학습이 이에 해당된다.

④ 변화된 행동의 지속기간
학습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입증하자면 경험이나 연습을 통한 행동이나 행동잠재력의 변화가 상당 기간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이 기준에 따르면 약물, 질병, 피로, 알코올 등에 의해 유발되는 일시적인 행동의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서 제외된다.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 유발된 행동의 변화는 그 요인들을 제거하면 원래 상태로 즉시 되돌아간다는 점에서 일시적이다. 그러나 학습에 의한 행동의 변화가 영원히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 행동의 변화가 어느 정도 지속되어야 학습으로 간주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학자들의 견해는 다르지만 극히 짧은 순간(예컨대, 수초 이내) 지속되는 행동의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⑤ 변화의 방향
학습을 통해 인간의 행동은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변화될 수도 있다. 긍정적인 변화란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이 변화되는 것을 말하고 부정적인 변화는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행동이 변화되는 것을 말한다. 학습은 긍정적인 변화와 부정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⑥ 학습과 수행
학습과 수행은 구분된다. 학습은 행동 잠재력의 변화를 의미하고, 수행은 행동 잠재력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뜻한다. 학습은 직접 관찰할 수 없고 수행의 변화로부터 추론할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학습을 통해 능력(capability : 어떤 것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이나 성향(disposition : 어떤 것을 하려고 하거나 혹은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성)이 변화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직접 관찰할 수는 없고 수행에 대한 관찰을 통해 변화 여부를 추론할 수 있을 뿐이다.
참고문헌
이인정,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최순영, 김수정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인간행동이론과 사회실천, 김동배, 학지사, 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륙상, 유풍출판사, 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규수외, 나눔의 집 2002
메타 구평회 교육학, 구평회, 신수서원, 2005
인지발달, 박경자 외, 교육학문사,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사회사업연구회, 나눔의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 라 자극과 반응이라는 연쇄적인 연합 과정의 결과일 뿐이다.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요내용①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활동을 강조한다. 보상(rewards)과 벌(punishments)을 연구하며, 또 이 보상과 벌의 양상을 변화시켜서 달성하는 행동수정도 연구한다.② 심리학자들이 측정의 필요성과 객관성을 지각하게 하는데 기여하였다.③ 인간의 의식적 경험을 고려하지 않는다.3)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① 결정론적 입장: 인간의 행동은 독립변수

  • [정신건강]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Ⅰ. 서 론Ⅱ. 성격이론 3가지 비교 설명1. 정신분석적 성격이론1) 정신분석의 의미2) 정신분석 이론의 특징3) 정신분석적 성격이론들(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2) 자아심리학 성격이론① 하르트만의 자아 자율성② 크리스의 자아의 적응적 개념③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론2. 행동주의적 성격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개인, 행동 및 환경의 상호

  • 여러분의 삶을 돌아보면서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 반두라의 학습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 각각에 적용하여 개인적인 발달 과정을
  • 이론은 기존의 정신분석이론들과는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고 것을 주목한 것이 그것이다. 에릭슨은 각 발달에 심리사회적 위기가 있고 이 위기의 해결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달려 있다고 하였다. 한편, 반두라의 이론은 학습이론에 속하는 것으로 사회학습이론이라 칭한다. 반

  • [성숙주의,행동주의] 성숙주의(몬테소리프로그램)와 행동주의(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관점 중에서 1.성숙주의(몬테소리프로그램) 2.행동주의(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목 차1. 성숙주의 이론이란 ? 2. 성숙주의 이론의 근원 3. 성숙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이론적배경 4. 성숙론적 접근이론 1) 게젤 (Arnold Gesell. 1890 - 1961) 2)홀(G. Stanley Hall, 1844 - 1924) 5. 행동주의 이론 6.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 1)주요개념 2)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3)성격의 발달7.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관점 (1) 성숙주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사회성 발달이론Ⅱ.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1. 성숙주의 이론1) 성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성숙주의의 이론(1) 게젤(2) 몬테소리2. 정신분석 이론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1) 주요개념(2)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기본가정(2) 발달단계3.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행동주의 이론(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 인지발달 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