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의 사회복지실천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행동주의 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의 사회복지실천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1) 행동주의 정의
2) 행동주의 배경
(1) 물리학의 성공
(2) 논리실증주의: 검증원리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4)행동치료이론의 특징
5) 행동주의 이론의 시사점
(1) 문제점
(2) 교육적 시사점
6) 행동주의 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한계점
(1) 행동주의가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2) 행동주의 이론이 지니고 있는 한계점

2. 인본주의
1) 인본주의 이론의 정의
2)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 원리
3) 기본관점
4) Maslow의 욕구 5단계
(1) 1단계 기초적인 욕구
(2) 2단계 안전의 욕구
(3) 3단계 안정과 사랑의 욕구
(4) 4단계 존경의 욕구
(5)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
5) 공헌, 비판, 평가
(1) 공헌점
(2) 비판점
(3)로저스 이론의 평가
(4)Maslow이론의 평가
6)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참여했던 예술관련 수업을 지루하고, 회피하고 싶은 순간으로 기억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다행히도 이런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을 교정하는 것이 예술심리치료에서 가능하다. 하지만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해 자신을 표현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 자신이 되어야 한다. 오랫동안 자신을 잊고 타인의 기대에 따라 살아온 사람이나, 자신을 직면하는 것이 싫어서 회피해 온 사람에겐 자기 자신이 되고 자신을 자각하는 것이 결코 쉽거나 즐거운 것이 아니다. 오히려 두렵고, 슬프고, 억제할 수 없는 분노와 수치감을 동반하는 과정이 될 수도 있다. 예술매체를 사용한 심리상담 및 치료에서는 찰흙을 주무르며, 피아노 건반을 치며 혹은 물감을 찍어 바르며, 떠오르는 분위기, 장면, 사건과 연관된 느낌, 감정 및 욕구를 자각하고 표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창의적인 미디어는 영감을 주며, 창조하려는 욕구를 느끼게 한다. 일탈 행동을 하는 한 청소년의 사례에서, 찰흙은 피고 싶은 담배가 되었다가, 화내고 반항하고 싶은 선생님이 되었다가, 자신마저 삼켜버리는 괴물로 변했다. 이 작업에서 찰흙은 셀 수없이 많은 형태로 변형되었다. 다양한 자신의 욕구와 느낌이 형태를 띠고, 아이는 그것의 창조주가 된다. 미디어를 사용하여 심리상담 및 치료를 실시하는 것은 창의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본질적인 속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하여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하나의 길이 될 수 있다. 심리학 이론에 내 자신을 비춰본 적이 없기에 이 리포트가 조금은 부담이 되긴 하지만 “청소년 이상심리” 과목을 통해서 이런 과제를 할 수 있게 되어 조금은 설레기도 하다. 과연 다른 선생님들은 어떠한 이론으로 자신을 비춰볼까? 단지 행동주의, 인본주의 등 하나의 이론을 가지고 자신을 내보일까? 아님 지금까지 살아온 시대를 여러 이론들을 접목해서 내보일까? 참 고민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13장 행동주의 이론, 학지사.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김미옥· 김소희 공저. 2001 .『사회복지실천 론』. 서울 : 나남.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공저. 2004 .『사회복지실천의 이 해』.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로저스의 현상학이론,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의 주요 개념 및 성격 발달 단계별 사례(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제시하고, 해당 이론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유용성을 가지는지 설명하고자 한다.Ⅱ. 본론인간행동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본주의 이론 등이 있다. 인간

  •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I.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인간행동1. 인간-환경의 관계와 사회복지실천2.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II.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1. 인간발달단계와 발달과업1) 영/유아기2) 아동기3) 청소년기4) 성인기5) 노년기2. 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III.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1.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2. 자아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3.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4. 인본주의이론과 사

  • 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개념인 환경속의 인간에 대하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개념인 환경속의 인간에 대하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세요.목차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개념인 환경속의 인간에 대하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세요.I. 전제조건으로서의 관점과 가치1. 환경 속의 인간2. 사회복지의 가치II. 인간행동의 이해1. 인간행동 이해의 의의2. 인간행동 이해를 위한 이론1) 정신역동적 이론2) 행동주의이론3) 인지이론4) 인본주의이론III. 사회환경의 이해1.

  • 인간행동, 인간발달,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인간행동, 인간발달,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1.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성격이론에 기초하여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에 중요한 지식 기반이 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정신역동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등은 모두 인간의 행동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이론들이다. 성격이란 생리적 욕구나 환경 적 자극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의 결정요

  • [사회복지조사] 이론적 배경 - 이론의 개념, 모델의 정의, 문헌고찰
  • 이론, 행동주의이론, 생태학적 이론 등이 활용되고 있다. 어떤 사회복지조사연구에서는 이론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이렇게 이론과의 어떤 연결관계 없이도 가치가 있을 수 있으나 그 가치는 이론과의 관계에 의해 더욱 높아질 수 있다(Rubin & Babbie, 2001)이론과 관련지어 모델(model)이 활용되기도 하는데, 모델은 이론의 하위 개념이라고 인정되지만 큰 차이는 없으며 이론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모델은 사회복지실천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