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학교사회사업


Ⅰ. 서론

Ⅱ. 본 론
1장. 학교사회사업이란?
1. 개념적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3.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4.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
1) 공통점 2) 차이점

2장.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전문적 중재역할
2) 학생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3) 부모를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4) 교사 및 학교관련 인사를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5) 지역사회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역할

3장.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1.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과정
(1)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1930년대)
① 1800년대 후반 - 1910년대
② 1920년대 - 1930년대
(2) 학교사회사업의 전문화시기(1940년대~1980년대 초반)
① 1940년대 - 1960년대 초반
② 1960년대 - 1980년대 초반
(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 시기(1980년대 중반~현재)
① 1980년대 중반이후

2.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과정
(1) 학교사회사업 도입기 : 1993 - 1997
(2) 학교중심 모형 (상주형) 도입기 : 1997 - 2001
3) 학교사회사업 실험기 : 2002 - 현재

4장.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서비스의 내용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1) 대상학생의 발견
2) 접수 및 계약
3) 사정
4) 개입계획의 수립
5) 개입실행
6) 종결
7) 추후관리
2. 현행 서비스의 내용

5장. 결론-학교사회사업의 전망과 실천적 과제
1. 학교사회사업의 전망
2.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를 위한 실천적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00년 초기에 미국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이후, 학교사회사업의 내용과 역할은 사회환경과 학자의 이론적 발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사업과 학교교육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어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복순,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창립총회 주제발표문, 1994.
한인영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서울, 2004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출판, 2004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의 개입 기술
  • 교육프로그램, 훈련과정, 지지 등이 포함되며, 간접적 서비스는 아동을 둘러싼 교사, 부모, 타 전문가에 대한 개입을 토해 학생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교사대상 직접적 서비스는 학생을 이해하기 위한 자문 및 훈련이 포함되며 거시체계 대상의 서비스로는 학교체계의 변화, 학교행정, 교육정책 등의 변화를 의미한다. 학교사회사업가에게 가장 밑바탕이 되는 기술이다. 특히 전통적 임상모델 등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성을 보여줘야 하는 부분에서

  • [학교사회사업제도] 외국과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현황을 통해 본 실천모형과 프로그램 및 향후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과제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외국과 우리나라의 현황1. 외국의 현황2. 한국의 현황Ⅷ.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1. 전통적 임상모형2. 학교변화모형3. 지역사회학교모형4. 생태체계모형Ⅸ. 학교사회사업 제도화의 과제1. 학교사회사업 개념의 확립2. 한국형 모형의 설정3. 이해집단의 관계조정4. 제도의 정비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로서 교육병리현상으로 인해 파생

  • [학교사회사업의 발전과정]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과정
  • 학교사회사업의 발전과정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과정1) 1945년 광복 이후부터 1960년대 후반이 시기는 공교육이 도입되고 국민의 의무교육이 법적으로 보장되면서 학교교육이 정착되는 시기인 반면, 광복과 6.25전쟁을 겪으면서 월남민들이 증가되고 전후 복구사업을 위한 선교사 중심의 외원단체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이다. 따라서 요보호학생을 위한 상담이나 사회복지서비스는 1950년대부터 학교제도 안에서 혹은 지역사회 내에서 전개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준비단계(초기과정, 계약과정)
  • 행정도에 의하여 인정받게 된다. 승인은 가치, 목적, 지식과 같은 측면에서 학교사회사업을 실천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조건이다.지역사회로부터 획득되는 승인은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자격이나 기준, 자원의 할당을 제공하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고용정책, 학교행정가들의 자문이나 협상에 의해 이루어진다. 사회사업서비스가 부모나 교직원들로부터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면 교육청에서는 계속적인 지위를 결정하지 않게 되어 자원이 중단

  • 세리와 마플(Sarri & Maple)이 제시한 사회체계로서의 학교의 다섯가지 하위체계를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 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 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다. 이를 위해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역할과는 다른 학생- 가정-학교- 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의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리와 마플(Sarri & Maple)이 제시한 사회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