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학교사회사업
Ⅰ. 서론
Ⅱ. 본 론
1장. 학교사회사업이란?
1. 개념적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3.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4.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
1) 공통점 2) 차이점
2장.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전문적 중재역할
2) 학생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3) 부모를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4) 교사 및 학교관련 인사를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5) 지역사회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역할
3장.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1.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과정
(1)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1930년대)
① 1800년대 후반 - 1910년대
② 1920년대 - 1930년대
(2) 학교사회사업의 전문화시기(1940년대~1980년대 초반)
① 1940년대 - 1960년대 초반
② 1960년대 - 1980년대 초반
(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 시기(1980년대 중반~현재)
① 1980년대 중반이후
2.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과정
(1) 학교사회사업 도입기 : 1993 - 1997
(2) 학교중심 모형 (상주형) 도입기 : 1997 - 2001
3) 학교사회사업 실험기 : 2002 - 현재
4장.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서비스의 내용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1) 대상학생의 발견
2) 접수 및 계약
3) 사정
4) 개입계획의 수립
5) 개입실행
6) 종결
7) 추후관리
2. 현행 서비스의 내용
5장. 결론-학교사회사업의 전망과 실천적 과제
1. 학교사회사업의 전망
2.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를 위한 실천적 과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00년 초기에 미국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이후, 학교사회사업의 내용과 역할은 사회환경과 학자의 이론적 발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사업과 학교교육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어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권복순,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창립총회 주제발표문, 1994.
한인영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서울, 2004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출판, 2004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