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창조적 교육과 교육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조적 교육과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창조적 교육과 교육문화
3. 주체성과 교육
4. 전인교육의 부재
5. 교육의 병리현상
6. 암기식 교육의 문제
7. deschooling과 Schooling의 장점
본문내용
1. 창조적 교육과 교육문화
입시철만 되면, 입사 시험시기만 되면 성적이 우수한 학생, 어학실력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한다고 대학 교육기관들은 촉각을 곤두세운다. 교육의 제도적 모순은 우리 모두가 교육 환경 속에서 살아오고 숨을 쉬고 있기 때문에 잘못된 우리의 교육관, 인생관, 사회관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교육에 대해서 논한다는 것이 불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러한 고정관념 속에서 바른 인간관, 가치관, 사회관을 제대로 배우기는 어렵고 방법이 없다고 느꼈다면 인간관, 가정관, 사회관에 관련된 교육의 모순을 수정하기에는 불가능한 것인지도 모른다.

2. 주체성과 교육
교육은 명령 때문에 할 수 없이 순종하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체성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남에게 봉사할 줄 아는 행복한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세상이 무서워서 억지로 순종하고, 그런 법이 없는 곳에서는 얼마든지 나쁜 짓을 하는 인간을 길러서는 안 된다. 양심의 법에 따라서 사는 인간을 만들어야 한다. 사춘기 이후에 갑자기 학습의욕을 상실한다든지 노이로제에 걸린다든지 한 가지 사상에 광신적이 되는 사람들 가운데는 유아기 때부터 어른 말을 잘 순종하고 거의 싸우지도 않고 온순했다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이들은 내면에서 주체성과 독립심과 창조성이 길러지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다. 요컨대 우리의 교육은 인간화를 목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교육의 이념이 변질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3. 전인교육의 부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전인교육이라는 틀을 포기해 버린 지 오래다. 고등학교 졸업까지의 전교육과정이 대학 입학이라는 과녁에 맞추어져 있으며 내신 성적이 참조되어 성실한 학교생활을 통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마저도 과녁은 대학 입시에 고정되어 있다. 그 결과로 오늘의 젊은이들은 대학입시에서의 성공 실패가 자신의 인생의 성공 실패로 직결되고 있다고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한 상황인식이 '눈치' 와 '배짱'을 불사하게 하고 어떻게 해서든지 대학에 들어가 보자는 사고방식을 낳게 만든 것이다. 즉 목적의식도 방향감각도 없는 대학생활을 한다면 그것이 교육이라는 이념추구에서 무슨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 다만 대학을 졸업함으로써만 사회인이 되는 요건을 구축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대학진학에의 길이 모색되고 선택되어진다면 그것은 대학교육 차원에만 국한되는 문제의 병리가 아니고 사회자체의 병인으로 진단되어야 할 만큼 사태가 심각하다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프레이리, 투쟁 변혁 그리고 교육, 프레이리의 교사론
  • 교육이 없으면 사회의 변화가 일어날 수 없다. 교육도 같은 맥락에서 이야기하면 가르침과 배움은 함께 일어나기 때문에 일방통행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며 서로 성장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가르침과 배움은 함께 일어난다. 일방통행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며 서로 성장하는 것이다. 읽기와 쓰기를 정확하게 가르친다는 것은 참여하는 것만이 아니라 이해하고 교사와 학생이 서로 의사소통하는 이해를 둘러싼 창조적인 경험

  • 국어교육학(국어교육의 본질,사고 교육으로서 국어교육)
  • 국어교육학(국어교육의 본질,사고 교육으로서 국어교육)1> 국어교육의 본질1. 국어교육의 목적1)기능적 문식성(functional literacy)의 신장2)문화의 계승과 창조3)국어교육과 자아성장2. 국어교육의 성격1)내용 교과와 방법 교과적 성격2)관습성과 창조성2> 사고 교육으로서 국어교육1. 국어교육관의 패러다임1)기능 중심의 국어교육관2)지식 중심의 국어교육관3)사고 중심의 국어교육관2. 사고 중심 국어교육의 특성1)언어적 사고의 본질과 국어활동

  • [국어교육학] 11장 매체와 국어교육, 14장 국어 교육과 대중문화
  • 교육과 대중문화2. 대중문화가 실제 국어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통해 조사하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보시오.1) 국어과 교육과정1. 성격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

  • [북한의 교육][국어][영어][역사][도덕][체육]북한의 국어교육, 북한의 영어교육, 북한의 역사교육, 북한의 도덕교육, 북한의 체육교육 분석
  • 등 실외에 설치한 기구와 군사기술기자재와 그 모형 등 국방체육관련 기구 등이 있다.참고문헌◈ 김동규(1990), 북한의 교육학, 서울 : 문맥사◈ 박약우 외 4명, 북한영어 교과서 분석, 한국문화사◈ 이인제(1996), 북한의 국어과 교육에 관한 연구, 교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 논문◈ 이학래김동선(1995), 북한의 체육, 도서출판 사람과 사람◈ 이찬희(1992), 북한의 역사교육 연구 -조선력사 신구 교과서의 내용분석◈ 유병열(2006), 도덕교육론, 양서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