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사랑의 학습 지도법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은 상대방의 발달을 위해서 상대방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 글은 이 책에서 전반적으로 중요한 대목마다 등장한다. 저자가 정의하고 있는 교육의 의미인데, 즉 교육의 최종 목표인 인성 교육이나 지덕체에 관한 효율적인 교육에 관해 강조하고자 한 저자의 뜻이 담겨져 있는 것 같다. 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선생님과 제자 또는 부모와 자식 간에 있어서 교육과 사랑, 둘 중에 하나 특히 사랑이 많이 희생 된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저 평범한 일상들 속에서 교육에 도움이 되어야 할 사랑이 우리도 모르게 희생되고 있었던 것이다.각 장별로 간략하게 내용을 요약해보면 먼저 첫 번째 장에서는 특히 교육과 사랑의 잘못된 실천의 모습에 관한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는 평소에 내가 동생에게 했던 나쁜 말들이 생각이 나서 식은땀이 흐를 정도로 반성이 되는 부분이었다.
이 책의 초반에서는 주로 사랑의 정의나 그 사랑으로 이루어진 교육의 효과나 영향, 힘에 관해 서술되어지고 있다.먼저 책에 나와 있듯이 사랑은 친밀감이 중요하다. 즉 사랑은 하나가 됨을 의미한다. 제자와 스승 사이에 있어서 이렇게 하나가 됨이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는데, 그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 되어지는 것이 ‘대화’였다.대화를 통해 피교육자와 나를 하나로 만들고, 대화라는 것이 입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눈, 피부, 태도, 마음으로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웠다. 대화를 통해서 피교육자와 나를 하나로 연결하여 같은 마음, 같은 뜻, 같은 목표를 갖게 하여 나와 그를 공동운명체로 만든다는 사실은 교육자로 하여금 가슴 따뜻하게 하지 않을 수 없는 진리인 것 같다.
참고문헌
사랑의학습지도법
박영태 | 학지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논술에 필요한 첨삭지도방법
  • 읽고 그 내용에 대해 평을 하거나 자기 나름의 수정 보완을 하는 방식이다. 매우 유용한 학생들 스스로의 첨삭지도 방법이지만, 상대의 글에 대해 개별적인 평을 해줄 정도의 능력을 갖추지 못했을 때에는 어렵다. 그래서 모둠별 돌려 읽기가 효과적이다.모둠별 돌려 읽기란 4-5명의 학생들로 한 모둠을 구성하고, 각 모둠에서 각기 다른 모둠의 글을 가지고 함께 읽으면서 평을 하는 것이다. 이런 식의 수업은 일단 평가와 수정 보완 사항이 모둠원의 협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학습 방법까지도 스스로 고안해야 한다. 학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학습 방법으로는 그룹 스터디, 개인별 공부, 멀티미디어 사용, 교육 방송 시청 등이며, 학생들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교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때 교사는 teacher가 아니라 guide의 역할을 수행한다. 아이들은 이러한 학습 방식을 통해 ‘책임이 따르는 자율’을 몸소 배우게 된다.3) 노작 수업 : 정신과 육체의 균형을 갖춤으로써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 아래, 간디 학교에서

  • [교육심리학]학습개념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 ◆ 목 차 ◆Ⅰ. 학습개념과 행동주의 학습이론1. 학습(1) 종류(2) 기본형식(3) 학습곡선(4) 전이(5)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조건(6) 학습이론2. 행동주의 학습이론(1)고전적 조건형성 (2)조작적 조건형성 Ⅱ. 인지주의 학습이론1. 초기의 인지주의 학습 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2. 정보처리 이론과 학습(1) 정보처리 이론의 정의(2) 정보처리 이론 학습의 기본 가정(3) 정보처리 이론의 과정(4) 학교 교육에의 적용Ⅲ. 학습의 전이1. 정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법.(4) 임피던스청력검사 : 고막을 행해 긴 소리를 주고난 후 반사되어 나오는 소리의 양을 미세마이크로 잡아 전기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고막이나 중이의 상태를 진단하는 검사.< 특수아지도 >* 놀이 청력검사 : 아동과 검사자 간에 rspport를 형성해서 아동들이 반응을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 즉, 놀이를 통한 검사로서, 말이나 순수음을 사용해서 아동이 소리를 들으면 특정 반응을 하게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2세 반 전후의 아동에게 가장 적합하다.*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틀에 얽메인 커리큘럼과 수업의 부자유성 경직된 교사에 의한 교육이 아닌 자유로운 교육을 추구하고 실현하려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로써 열린 교육의 창시라 할 수 있다. 학생에게 원리를 교육함으로써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는 창의력 신장 교육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또한 이것은 하나의 이론을 통하여 이루어내는 것이 아니고 실제 안에서 시도되는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으로 매우 자유로운 방식에 의하여 행하여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