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창가의 토토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래서인지 우리나라 현재의 아동교육과 관련해서 비교해 볼 때 아쉽고 부러운 점도 많다. 이렇게 토토짱은 행복한 분위기 속에서 자랐고 아픔도 경험했으며(야스아키와 로키의 죽음) 교장선생님의 마법같은 주문을 들으며 바람직한 가치관이 형성될 수 밖에 없게 보인다. 여기서 마법같은 주문이란 “토토, 넌 사실은 정말 착한 아이란다”라는 이 말 한마디이다. 이 말 속에는 토토가 착하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겠지만 인간의 본질은 선하다,라는 점도 넌지시 건네고 있다. 아이들은 다 본질적으로 선하기 때문에 어떤 실수를 저지르더라도 그 실수에 대해 너그럽게 대하지 않았을까? 그리고 이러한 믿음이 아이들을 편안하게 하고 정말 그 주문처럼 착하게 성장할 수 있었을 것이다. 바로 이런 점에서 참된 교육의 의미를 엿볼 수 있다. 교육이란 지시하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토토짱과 교장선생님같이 서로 같이 관계를 맺으며 직접 자신이 깨달을 수 있도록 보살펴 주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고 말해주고 있다. 하지만 여기 아이들 중에서도 분명 짖궃은 아이도 있다. 토토가 머리를 땋고 갔을 때에도 머리를 잡아당기며 토토짱의 생각과는 정반대로 이야기한다. 이럴 때 보통 선생님들은 뭐라고 얘기할까. 그런 장난 하지 말아라? 아니면 그런 장난은 대수롭지 않은 것이고, 아이들끼리 그러면서 커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내버려두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그 놀림을 받는 아이가 예민한 아이였다고 생각한다면 그런 장난은 정말 싫은 행위로 느껴질 수도 있다. 장난이라는 것이 사람들마다 각각 다르게 다가오기 때문에. 하지만 토토짱에게는 위로를 건네고 오에한테는 자신이 그 점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약간의 야단도 쳤던 것을 보면 정말로 훌륭한 교육가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아쉬웠던 것은 학교가 불타서 없어졌고 그 때 당시의 일본의 상황이 암울했던 탓에 그 교육이 유지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창가의토토
구로야나기 테츠코, 이와사키 치히로 | 김난주 역 | 프로메테우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Z
  • yuki9***
    (2009.04.20 19:39:58)
회원 추천자료
  • 창가의 토토를 읽고
  • 창가에 걸터앉아 어울리지 못 하고 혼자인 아이는 없는지 잘 살펴야 한다고 했다. 그런 아이가 있다면 가장 먼저 손 내밀어 주어야 하는 것이 학교 사회복지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금은 조심스럽게 책장을 펼쳤다. 하지만 내 생각 보다는 꽤 토토라는 아이를 통해 난 많은 행복과 웃음을 얻을 수 있었다. 처음 빨리 읽고 과제를 해야한다는 생각에 누가 쓴 것인지 조차 보지 않고 넘어갔다. 그런데 조금 이 책을 읽었을 때 언니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

  • [창가의 토토] 창가의 토토 교육감상문
  • 창가의 토토>는 놀랍게도 대안 학교라는 개념이 생기기도 훨씬 전에 일본에 이와 엇비슷한 학교가 이미 존재했음을 알려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교육학을 공부하면서 이나등의 교육학의 고전들을 읽는 재미도 쏠쏠하지만, 반대로 요즘 베스트셀러가 되는 교육문제 소설들은 마음을 행복하게 한다. 특히 이 는 일반인들도 교육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는, 쉬운 교육학 서적이라고 할까?서머힐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 창가와 춤을 배웠다③ 청년백서를 배웠다④ 사냥을 배웠다⑤ 아이템 구입요령을 배웠다8. 옥희네 집 윗간에 있던 것은 무엇인가?① 피씨방 ② 풍금③ 피아노 ④ DDR 게임기⑤ 음악실9. 어느 토요일 오후, 아저씨와 옥희가 간 곳은 어디였는가?① 뒷동산 ② 앞동산③ 목욕탕 ④ 수영장⑤ 태안중학교 체육관10. 아저씨와 옥희가 대문까지 왔을 때 옥희가 한 말은 무엇이었나?① “난 황마담이에요.”② “가슴이, 가슴이.”③ “난 아저씨가 우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읽고 산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를 알게 되었으며, ‘배려(한상복)’를 읽고서는 각박한 현실 속에서 경쟁하는 삶이 아닌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의 여유가 진정한 삶의 자세임을 느꼈다고 함. 29. (1학기) ‘가시고시(조창인)’, ‘창가의 토토(구로야나기 테츠코)’, ‘나무(베르나르 베르베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공지영)’, ‘연금술사(파울로 코엘료)’ 같이 베스트셀러 위주의 독서를 함. 너무 유행에 치우친 책읽기가 아닌지에 대해 스스로

  • 감상문 행복한 인문학
  • 사례를 중심으로 실천 인문학의 가능성 모색 The Practical Humanities for the Citizen저자: 우기동문서유형: 학술논문학술지: 시대와 철학 제 18권 4호 통권 41호 (2007년 겨울) pp. 139-168 ISSN 1229-4470 KCI발행처: 한국철학사상연구회청구기호: 105 ㅅ 487 (국회도서관)2. 빈곤지역 중년여성의 인문학 학습에 관한 비판적 문화기술지저자: 윤형주문서유형: 학위논문 (석사)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학위수여년도: 2010 전공: 교육학 청구기호: 370 -10-282 (국회도서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