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청소년기 발달
1) 청소년기의 개념
2) 청소년기의 신체 및 생리적 발달
3) 청소년기의 인지의 발달

3.청소년기 사회환경
1) 청소년기와 가족환경
2) 청소년기와 정보환경
3) 청소년기와 친구환경
4) 청소년기와 문제

4.청소년기 사회복지실천의 함의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5.청소년기 프로그램
1) 더 필요한 복지,프로그램
2) 지금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청소년기와 정보환경

최근에는 일상생활에 매스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증가하면서 청소년의 사회화에 있어 매스미디어는 그 어느 사회화 기구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에 대한 동일시는 단순히 호기심에 의한 모방에서부터 시작해 결국 청소년들에게 심리적으로 적용된다. 이러한 현상의 결과는 청소년들의 외양을 획일화시키는데 그치지 않고, 그들의 사고방식까지 획일화시킨다는 것이 문제이다. 많은 10대들이 TV등에 등장하는 연예인들의 노래나 연기를 좋아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들을 우상으로 삼고, 맹목적으로 동경한다. 이는 청소년의 복장이나 언어생활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문화생활 및 생활방식 전체에 연결된다. 성인에 비하여 자아 발달 정도가 미숙한 청소년들은 이렇듯 그들의 가치관, 태도, 언어발달 등에 있어서 매스미디어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다.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정서적 요인은 텔레비전을 비롯한 매체 사용방식 및 영향관계와도 관련이 될 수 있다.
최근 인터넷 열풍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인터넷은 낯설게 느껴지는 것이었으나 컴퓨터 보급의 확산과 PC방 증가 등으로 인해 어느덧 인터넷은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왔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인터넷 문화라는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기에 이른 것이다.
주목할 점은 인터넷이 청소년의 문화에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오면서 청소년들만의 새로운 세계를 구축하는 데 한몫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제 청소년들 중에서 인터넷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이다. 많은 청소년들이 인터넷 상에 자신들의 이야기, 생각 등을 표현하고 있으며 점차 자신들만의 영역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1) 긍정적인 측면

참고문헌
-이소희 외 13인 2006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도서출판 학현사
-안영진 2004 새아동발달연구 도서출판 꾸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 이론을 서술하세요. 또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과업과 이러한 과업을 자신의 경험으로 구성하여 작성하기 바랍니다. Ⅰ. 서론 인간의 생애주기 중에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며, 인간은 성인으로 장상하면서 이러한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가에 대해 고민하면서 그 이후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에릭슨은 프로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사회복지 실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목 차Ⅰ. 청소년기의 정의Ⅱ.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1. 발달적 특성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3) 사회적 발달2. 발달과업1) 자아정체감 형성2) 사회적 역할 획득3) 독립과업 성취 4) 윤리적 체계 획득(도덕발달)Ⅲ.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1. 미시수준 1) 청소년기의 정서장애2) 십대 미혼부모와 사회복지실천3) 공동생활가정 청소년과 사회복지실천2. 거시수준1) 가출청소년과 임파

  • 청소년기(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발달,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기특징, 청소년기사회복지)
  • 청소년기의 도덕적 사고와 행동은 아동기와는 질적으로 다르며 그들의 인지적 성숙과 사회환경적 역할 변화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특성은 Kohlberg의 도덕성 퇴행문제, 도덕적 상대주의 개념, Gilligan의 대인 지향적 도덕성 이론에 의해 설명된다. 먼저 도덕성 퇴행은 청소년기의 최고 과업인 자아정체감의 혼미로 인하여 청소년들이 사회적 규범과 법률을 절대적 도덕률로 받아들이고 이를 준수하던 단계(4단계: 법과 질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청소년기 발달과제의 주요개념인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라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청소년기 발달과제의 주요개념인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라.-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2. 자아 정체감의 개념3.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4. 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Ⅲ. 결론Ⅰ. 서론우리는 수많은 질문을 접하고 그에 대한 답을 찾으려 한다. 그중 많이 듣는 질문이 당신은 누구인가?일 것이다. 좋고 싫음의 기호로 설명해야 할지, 능력으로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사회복지 실천
  • 사회적 독립 : 타인지향이 아닌 자기지향이 됨을 뜻함. 청소년은 사회환경을 수용하는 것에 매우 강한 동기를 가지고 있어 자신이 속한 집단의 행동이나 말이 자신의 것이 됨. 경제적인 독립 : 재정적 필요를 채울 충분한 돈을 버는 것을 뜻함. 청소년은 특별한 기술 없어 고소득의 직업을 구하기 어려우므로 실제적으로 청소년에게 경제적인 독립은 자신의 욕구와 구매를 지불능력에 맞추어 제한하는 것을 배우는 능력도 포함 2.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