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공학,택배,경영학]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택배물류의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택배물류의 개선 방안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빈틈없이 상세하게 조사한 자료입니다.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목차
- 목 차 -

I. 서론

II. 물류패러다임의 변화

1. 전자상거래의 기본적 개념
2. 물류환경의 변화
1) 종합물류 정보화
2) 택배 및 국제 특송 시장의 급성장
3) 제3자물류의 증대

III. 택배업에 대한 개요
1. 택배업의 개념과 유형
1) 택배업의 개념
2) 택배업의 유형
2. 택배업의 특징
3. 국내외 택배업체들의 현황 및 전략분석
1) 국내외 주요 택배업체의 현황
2) 국내택배업체의 영업전략
3) 국제항공택배업체의 영업전략

IV. 전략적 제휴를 통한 우체국 택배사업의 개선 방안
1. 물류 전략적 제휴 모형
2. 제휴모형의 평가

V. 결 론
본문내용
I. 서론
최근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경영환경은 민간 기업이나 공기업 모두에게 크나큰 위협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 대해 민간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반면, 공기업들은 운영상의 주인의식의 결여로 인해 방만한 경영과 비효율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관리 층을 중심으로 상위조직이 비대하고 예산운영에 있어서도 합리성과 책임성이 결여됨에 따라 여러 비효율적인 운영사례가 도처에서 발견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가 급성장됨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는 조직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경쟁심화는 상품가격의 하락, 높은 수준의 주문성 및 물류서비스의 향상, 배송의 정시성 등에 대한 요구를 증가시킬 것이다. 더욱이 기업과 개인 간 전자상거래(B2C : Business to Customer)의 확산은 우체국을 포함한 국내택배업들의 급속한 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이며, 향후 국제항공택배업체의 영업기반을 확대시킬 것이다. 또한 기업과 3자물류업자들간의 전략적 제휴가 본격화되고 있고 항공수요의 증가가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경쟁력 있는 국제항공택배업체들의 활동영역은 더욱 확산될 것이며, 국내 택배업체들과의 경쟁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국제항공택배업체들은 다국적 기업들이나 전자상거래기업들의 3자물류파트너로 전체 공급사슬(Supply Chain)의 관리자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임에 따라 3자물류업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주요 국내택배업체들의 존립기반과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전자상거래에서 발생된 물류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국내의 주요 택배업체들의 현황 및 영업 전략과 국제항공택배업체들의 영업 전략을 비교, 분석함에 따라 향후 택배관련 업체들의 영업 전략의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아울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진 국제항공택배업체 및 선도 물류업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 지를 잠정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대략적인 평가를 시행하여 향후 택배사업에 대한 정책수립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물류패러다임의 변화
1. 전자상거래의 기본적 개념
전자상거래는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송하고, 각종 주문 역시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함으로써 불특정 다수가 네트워크상에서 상거래의 주체가 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초기의 전자상거래는 인터넷과 별도로 정보기술에 의해 종이문서 없이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제안되어 주로 기업 간(Business to Business) 거래에 한정되어 사용되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원래 미국의 Lawrence Livemore National Laboratory에서 미 국방성의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처음 사용되었고, 1993년 미국의 연방정부 조달 부분에서 정형화된 자료의 교환인 EDI 및 비정형화된 문서의 전자적 교환방식의 도입을 추진하면서 시작되었다.
일반적 의미에서 전자상거래는 사이버 비즈니스라고 하는 컴퓨터 통신망을 통한 기업, 정부기관 같은 조직간 또는 조직간 개인사이의 상품과 서비스의 구입, 판매, 광고, 대고객 마케팅, 조달 등의 거래 행위를 말한다. 즉 전자상거래는 네트워크를 통한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로 볼 수 있고, 이를 통하여 교환되는 상품 및 서비스는 가구나 의복과 같은 유형의 재화와 무형의 재화도 거래가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최근의 전자상거래는 주로 인터넷과 같은 개방된 통신시스템을 통하여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 기업과 정부 간의 정부조달거래, 소비자와 판매자, 생산자간의 거래가 전 세계적인 규모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본인작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 다들 받아서 A받으셔용
  • caterf***
    (2010.05.25 23:22:38)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성장하며 미국 소매업 순이익 1위를 차지했다. 1990년 월마트는 K마트와 시어즈를 제치고 미국 소매업계 매출액 1위를 달성했다. 월마트는 텍사스 주 탬플에 있는 맥랜 물류회사를 인수했다. 점포 수 1400개에 자동공급체제 EOS를 완료한 후, 배송센터 13개와 캘리포니아 주에 디스카운터 스토어 1호점을 개설하고 월마트는 멕스코 시티에 1991년 첫 번째 샘스 클럽, 1993년 최초의 월마트 슈퍼센터를 개점하면서 국제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다.그 후 월마트는 199

  • [경영성공사례] 미샤 성공사례 분석
  • 참 좋은 인연이다. 미샤를 알게 된 수 많은 사람들에게도, 그리고 나에게도 말이다.7.참고자료마케팅전략 (안광호등 3인공저, 학현사)마케팅원론( 이우용등 3인공저 형설출판사)소비자행동론 (이학식외3인 공저, 법문사)미샤, 3300원의 신화 (우병현, 이지앤)http://www.beautynet.co.kr/http://blog.naver.com/freejunis.dohttp://km.naver.com/list/viewdetail.php?dirid=90305&docid=99587http://blog.naver.com/nirvana380.do?Redirect=Log&logNo=600102495782005-1-계절학기 경영학원론 기말보고서17 / 17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공학과 등 이력서에 객관적으로 명시된 개인의 신상명세로는 파악할 수 없는, 실제 기업에서 궁금해 하는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성격 등 개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성장과정이 드러난다. 때문에 자기소개서는 면접과 더불어 입사의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 자기소개서는 차후에 면접의 자료로 쓰인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엔 그 사람을 파악할 수 있는 다각적인 정보가 담겨져 있어야 한다. ② 자신의 생각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경영학과로 지원하였습니다. 대학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을 꼽으라면 2001년도에 처음으로 시작한 Trade Incubator 사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한국 무역 진흥 협회와 산업자원부가 주관하는 TI사업단에서 저는 비록 학생 신분이지만 올해 2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해외 마케팅 플랜 발표회」에서 발표를 맡아, 최우수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받은 경험이 있고, 같은 해 5월 중국 상해에서 열린「한국 상품 박람회」에도 직접 참가하여 미화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공학과 등 이력서에 객관적으로 명시된 개인의 신상명세로는 파악할 수 없는, 실제 기업에서 궁금해 하는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성격 등 개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성장과정이 드러난다. 때문에 자기소개서는 면접과 더불어 입사의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 자기소개서는 차후에 면접의 자료로 쓰인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엔 그 사람을 파악할 수 있는 다각적인 정보가 담겨져 있어야 한다. ② 자신의 생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