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인터넷 중독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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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이버 사회와 인터넷 중독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2) 인터넷 중독에 대한 관점
3) 인터넷 중독의 유형
4) 인터넷 중독의 결과

2.우리나라의 인터넷 중독 현황
1) 인터넷 중독 비율
2) 중독 - 비중독자의 특성
3) 인터넷 금단 현상

3. 인터넷 중독의 해결방안
1) 정부 차원에서의 대처방안
2) 민간 차원에서의 대처 방안

※ 참고 - 인터넷 자가 진단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세계가 나아가야 할 길은 오직 정보통신과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사회라고 하는 한 쪽의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또 다른 한 쪽에서는 이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문제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인터넷 중독은 이러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점차 그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새로운 정보통신을 잘 활용하면 숨어있던 자신의 또 다른 긍정적 자아를 찾아내거나 현실의 억압적 권위관계로부터 자유로운 새로운 공간을 창출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가 잘못 형성되면 정신적 자아분열상태를 초래하거나 사이버 공간을 무정부상태로 만들고 결국 현실까지 위협하게 된다. 이미 일부에서는 인터넷 신드롬의 현상에 의해 우리의 자녀들과 일부 성인들이 가상공간에서 얻는 즐거움에 빠져 현실의 인간관계를 잃어 가는 새로운 인간소외 현상을 유발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인터넷 중독 또한 이러한 사회문제의 차원에서 접근이 가능하다고 보아진다.
중독이란 개념은 임상 차원에서 지금까지는 주로 알콜이나 약물 사용과 관련하여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식사, 일, 도박 등과 같은 특정 행위와 관련된 중독가능성이 인정되고 있으며, 이는 약물 복용과는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에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문제가 바로 인터넷 중독이다. 이는 인터넷 활용에 따른 부정적 측면들이 드러나면서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관련하여 많은 논란이 되고 있고 또한 중독이란 용어 자체에 거부감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대체로 현재까지는 정신 의학적 측면에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정보통신부가 운영하는 사이버중독센터에 따르면 사이버 중독의 개념을 컴퓨터에 지나치게 접속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는 상태로 규정하고서 여기에는 의존성, 내성 및 금단 증상이 나타나며, 또한 이러한 증상들의 반복적, 만성적 표현 및 활동 장애를 포함시키고 있다. 인터넷 중독이 알콜이나 약물에서처럼 생리적으로 중독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동일한 관점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는 입장도 있지만 약물 중독과 유사하게 의존적인 행동이나 정서적인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2) 인터넷 중독에 대한 관점

과도한 인터넷 사용이 하나의 중독 장애로 진단, 분류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이다. 인터넷 자체가 대중에 보급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고, 더구나 인터넷 중독 역시 그 사례가 보고된 바는 있으나, 하나의 중독 장애로서 규정되기에는 아직도 미흡한 점이 있다. 이에 학자들 사이에는 인터넷 중독에 관해 다양한 이견들이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자들 사이의 논쟁을 정리하여 보면, 현재까지 인터넷 중독에 관하여 세가지 관점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1) 인터넷 중독으로 보는 관점

이 입장은 과도한 인터넷 사용을 중독으로 규정한다 또 인간이 중독되는 것은 두 가지로 약물중독과 행동적 중독이 있으며 인터넷 중독은 행동적 중독에 해당한다고 본다.

(2) 과도한 컴퓨터 사용으로 보는 경우

이 관점은 과도한 인터넷 사용을 하나의 독립된 중독 장애로 보기보다는 과도한 컴퓨터 사용의 일종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3) 입장을 유보하는 입장

이 입장은 인터넷 중독이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 과도한 인터넷 사용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고는 있으나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3) 인터넷 중독의 유형

- 채팅중독, 게임중독, 인터넷 포르노그라피 중독 등의 유형이 있다.

(1) 채팅 중독

사이버 공간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는 채팅을 통한 중독을 말하며, 이러한 채팅중독의 원인으로는 인터넷 채팅이 현실의 자기 모습이 아닌 EH 다른 자기 모습의 표현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는 것, 익명성 등이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본다.

(2) 게임 중독

인터넷을 통한 본격적인 온라인 게임 시대의 결과 게임 인구의 증가 및 그에 따른 게임 시장의 확장 등으로 게임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주요한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그에 따른 부작용도 노출되었는데 그래서 게임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게임중독은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다른 사람에 대한 흥미를 상실시키고, 다른 중독 현상들과도 관련되며, 게임을 그만 두려고 하면 육체적, 심리적 증상이 나타나는 반복적인 강박적 행동을 말한다.

(3) 인터넷 포르노그라피 중독

인터넷 중독 중 가장 심각한 요인으로 제기되고 있는 것이 바로 포르노그라피이다. 인터넷상의 포르노그라피는 청소년 보호의 측면과 병리적 측면 두 가지 요소를
참고문헌
※ 참고문헌

1)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증'에 관한 연구, 이칭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1
2)인터넷 중독증/ 킴벌리 S./ 나눔의 집 2000
3)[문화산책] 인터넷 중독과 정신건강
4)'온라인중독센터' www.netaddiction.com
5)http://blog.naver.com/howfree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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