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여행업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행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목차
-
여행업의 활성화 방안
1. 서론
2. 여행업의 개념과 발달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역할
3) 여행업의 발달
3. 현대 여행업의 필요성
1) 가처분소득의 증대
2) 여가시간의 증대
3) 도시화의 확대
4. 여행업들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
1) 대형화, 전문화를 전제로 한 업종개편의 단행을 통한 경쟁력 강화
2) 인바운드(inbound) 여행업의 활성
3) 양질의 관광상품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5. 여행업의 문제점
1) 성수기와 비수기간의 문제점
2) 수익상의 문제점
3) 국제관광시장의 문제점
6. 여행업의 개선방안
1) 외국관광객을 위한 신상품의 개발
(1) 일본관광객시장
(2) 미주 및 구주관광객시장
(3) 중국 및 동남아관광객시장
2) 과당경쟁 금지를 위한 제도 마련
3) 정부 차원의 정책적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4) 여행사의 대응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5) 인터넷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관광객 유치시켜야 한다.
6) 건전한 관광문화의 활성화 및 예약문화의 정착 방안이 개선되어야할 것이다.
7) 홍보 확대를 통한 이미지개선 및 개별관광객 유치
8)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새로운 상품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9) 개별여행자를 위한 여행상품의 개발도 이루어져야 한다.
7. 나의 견해
8. 결 론
- 본문내용
-
1) 여행업의 개념 여행업(travel agency)이란 교통운송시설 및 숙박업자 등과 같이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시설업자와 이를 이용하는 여행자의 중간에서 여행자를 위하여 이용시설에 대한 예약과 수배 그리고 일련의 알선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여행관련시설업자(principal)로부터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는 사업을 말한다. 여행업(travel agency)이란 간단히 말한다면 사람들이 보다 쾌적한 여행을 하도록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하는 기관이라 할 수 있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생산수단이 발달함으로써 여가시간도 증대되었다. 그 결과 자연히 따라오는 것이 여행량의 증가다. 이와 같은 여행수요의 증대와 이에 부응하기 위한 관광시설의 확충으로 양자 간의 편의와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중간매체의 존재필요성이 대두하게 되었다. 즉, 여행객과 여행소재 공급업자간의 직거래로 야기되는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한 중개행위를 통해서 그 대가를 화폐로 환산 받는 기업의 필요성이 요청되었는데 그 매체가 바로 여행사이다. 또한 이러한 본질적인 존재가치 외에도 교통과 기반시설, 숙박과 같은 관광시설, 식음료판매시설 등과 같은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간접적인 요소마저 지니고 있으므로 여행업의 미래에 대한 예측과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여행업은 전체 관광사업체수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관광의 전 과정을 촉진, 대행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관광사업의 중요 핵이라 할 수 있다.
2) 여행업의 역할
여행업은 여러 가지 관광소재를 알선 - 조합하여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업이라 하였다. 여행상품을 살펴 보면 크게 이동을 시작해서, 체재하며, 관광대상지를 방문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 요소들을 대체적인 여행상품의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여행사가 다양한 관광대상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모든 구성요소를 소유하고 있지 않으며, 또한 현실적으로도 불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이들 구성요소의 사용권을 예약하여 하나의 여행상품으로 생산해서 판매하는 것이므로, 여행업의 시스템은 여행사를 중심으로 각각의 여행요소(principal)가 집합되어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움직이는 시스템이라 할 수 이 있다. 여행업의 시스템은 여행사를 중심으로 숙박, 교통, 음식, 관광관련시설, 관광지 등의 여행요소(principal)에 대한 사용권(principle)을 취득하고 이를 조합하여 하나의 관광상품이 구성되어 판매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저서
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1997.
여행사실무론, 기문사, 1997.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1998.
여행업실무론, 대왕사, 1999.
정익준,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1994.
정찬종, 여행사경영원론, 백산출판사, 1996.
2. 논문
박승영, “한국 외래관광객 여행상품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신상준, “INBOUND업 발전의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5호, 한국여행학회, 1997.
이경모, “여행사의 업무조직과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3권 제1호, 관광정책학회, 1997.
이병윤, “한국여행업의 경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주 좋습니다 좋은 자료입니다
- nkai***
(2015.06.22 12:04: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