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콜버그에 관해서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콜버그에 관해서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 론

2. 콜버그(Kohlberg. Lawrence :1927∼1987)의 생애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의 개념
2) 인지발달적 접근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5. 콜버그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

6.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평

7. 결 론
본문내용
이론의 예시와 검증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콜버그는 삐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하고, 삐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을 3 수준 6 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콜버그는 그의 도덕성 연구에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콜버그는 질문에서 단순하게




참고문헌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길임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성숙 단계와 딜레마에 대한 재고”, 「교육학 연구」, 1997, Vol. 35, No. 1.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김정규, “도덕성 판단의 발달과 DIT에 의한 그 측정에 관한 연구”, 건대부설교육연구소 논문집, 제8집, 1984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
________, “도덕교육의 주제와 도덕적 문제해결의 절차”, 교육학 연구, 제27권, 제2호, 1989.
-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박병기ㆍ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1996.
-서강식, 「도덕 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1999.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이택휘 외,「도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이훈구ㆍ오경자, 「도덕적 행동의 강화」, 집문당, 1994.
-정세구,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다음
-네이버
-엠파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 교육학계의 독보적 존재로 자리한 콜버그는 1987년 보스턴의 항구에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일생을 도덕 발달과 도덕교육 문제에 매달렸다. 학위논문 연구에 참여했던 소년들을 3년 주기로 면담하면서 20년 동안 추적한 일, 자신의 도덕적 이상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형무소 도덕교육과 대안학교를 설립, 운영한 일 등은 콜버그가 도덕성 발달 이론에 보여준 지적 열정을 여지없이 보여주는 실례들이다. 콜버그의 이론은 발표되자마자 쟁쟁한

  • [졸업]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 연구
  •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 발달이론21B.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징과 그에 따른 부모역할.211. 신체 및 운동 발달222. 지적 발달 및 언어발달233. 정서 발달234. 사회성 발달255. 아동기의 부모역할.

  • 청소년 판단 미숙
  •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3수준으로 나누고 각 수준별로 2 단계씩 총 6단계의 도덕성 발달 수준을 제시하고 있다. 도덕성 발달과 관련해서 도덕적 판단 능력을 연구하는 콜버그 이론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결론은 다음과 같다. 도덕성 발달이 10대 초반이면 대부분 종료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콜버그의 이론 검증을 위한 객관적 척도인 DIT 검사를 활용한 콜버그의 초기 연구에 따르면, 10세 이전의 대부분의 아동은 전인습적 수준에 머무는 반면

  • [교육심리학]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곽기상, 교육의 심리적 기초, 형설출판사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 단계(Sensorimotor stage, 0~2세)아이들이 주로 감각이나 운동활동을 통해서 환경을 경험해 나가는 생의 초반기에 해당출생 시 인간은 누구나 자아 중심적이다. ⇒ 유아가 의식하는 유일한 존재 오직 자기 자신 ․ 특징유아는 보이지 않는 물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 물체의 항상성 개념 없음보이지 않는 물체도 계속 존재한

  • [도덕성발달이론] 피아제, 콜버그, 길라건(길리간)의 도덕성발달이론
  • 교육학 대학원(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rvard University) 교수로 자리를 옮겨 학문적 연구 및 후학 양성에 매진하였다. 그러나 30년에 가까운 화려한 학문적 공헌에 비해, 그는 비참하게 생을 마감하였다. 그는 1973년 여행 중에 걸린 병으로 인해 만성 현기증과 구토로 시달리며 13년간을 고생하다가 59세의 나이로 익사한 채 발견되었다.(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클버그는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시켰으며, 아동보다는 청년에게 좀 더 많은 관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