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개론] 검도와 인간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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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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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도와 인간을 다 읽고 나서 새삼 느낀 것이 검도로 인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무예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 교생실습을 다녀온 예비교사로서 가장 마음에 와 닿는 내용이었다. 과연 체육으로 학생들에게 인간다움을 교육할 수 있을까?
지금은 모르겠다. 나 자신조차도 아직 인간답지 못한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검도에 대해서 솔직히 아무것도 몰랐다. 중학교 때 친구가 검도유단자여서 가끔 죽도를 쥐어본 적은 있지만 어떤 운동인지 매스컴에서 비춰지는 것 이외에는 모르고 있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도 검도가 어떻게 하는 운동인지는 자세히 모르겠다. 다만 검도는 무술이고, 하나의 철학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아니 철학이다. 철학이 아니고서는 하나의 검에 수만 가지의 의미가 담겨있을 수 가 없다고 생각된다.
교육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보니 이 책에서도 교육파트부분에 관심이 갔다. 솔직히 검도라는 종목에 관심이 별로 없다보니 재미가 없었으나 주제에 대한 여러 예를 들어 설명하는 방식이라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래도 관심이 가는 것은 검도를 교육에서는 어떻게 말하고 있는 지였다.
책에서 검도를 정신적 측면, 신체적 측면, 두뇌적 측면, 교양적 측면으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는데 우리가 그동안 체육을 심법과 기법으로 나눠서 배우고, 정의적, 인지적, 심동적 영역으로 나누는 것과 비슷했다. 특히 일본의 어린이교육에 대해서 비판하는 내용은 우리도 새겨들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쌓이고 쌓인 습관이 무의식중에 행동으로 나타나는 인간형성이야 말로 진정한 인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중에 습관이 행동으로 나타나려면 무수히 많은 반복이 필요하다. 그 반복 속에 교육이 있고, 이러한 교육을 설명하는 것이 검도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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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도와 인간
이노우에 마사타카 | 신승모 역 | 다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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