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나의 이상적인 교육원리 - 바람직한 교육을 실현시킬 수 있는 사회체제로써의 창조적 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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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람직한 교육을 실현시킬 수 있는 사회체제로써의 창조적 민주주의
나의 이상적인 교육원리로써 5가지를 손꼽자면 성장의 원리, 경험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안방 교육의 원리, 자기 교육의 원리를 들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불완전하고 미성숙하며 약한 존재로 태어났다. 따라서 끊임없는 성장을 통해 성숙의 길로 들어서야 한다. 교육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미성숙한 개인의 성장이 전개되는 과정을 말하고 있다. 이것은 성장의 원리로 볼 수 있고 경험의 원리는 우리가 어떠한 것에 대하여 하는 일과 그 결과로 그것으로부터 받는 즐거움이나 고통을 연결한다는 것으로써 경험을 통해서 자기발전과 성숙을 도모할 수 있고 그 경험은 내부에 축적되어 또 다른 성숙으로 향하게 하는 밑거름이 된다는 것이다.
자발성의 원리는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활동하는 행동과 표현하는 행동 그리고 창조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따라서 아동의 활동은 모두 창조적인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창조적인 활동은 동시에 자기 속에 있는 사회적인 것의 표현이며 이는 곧 자기활동인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과제는 이와 같은 아동의 자기표현을 도와주는 것이다.
안방교육의 원리는 따뜻한 어머니의 사랑으로 가정교육이 일어나는 것처럼 교사가 어머니의 마음으로 학교 교육현장에서 아동을 이해하고 이끌어주는 교육자여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에 있어서 아동에게 행동 선택의 자유를 주고 그 위에 학습 행동 수행의 자유를 줌으로써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배워가게 하는 교육형태를 생각하고 실천하여 자연스럽게 능력이 길러지는, 그리고 그와 같은 학습활동이 생생하게 활력에 차서 넘치는 분위기를 그려내고 교실 안에서 진보되어 가는 과정은 자기 교육의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 수업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나의 교육원리를 통합해서 살펴보면 ‘자발성’이라는 한단어로 묶어볼 수 있다.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추구하는 목적은 ‘자발성’을 키우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자발성’이라는 교육원리를 바람직한 형태로 실현시키고자 하기 위해선 그에 맞는 사회체제가 존재해야한다. 교육원리를 작동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사회체제로써 몬테소리의 눈을..............
참고문헌
- 서양 교육의 이해 조경원, 김미환, 최양미, 장선희, 정광희 공저 (교육과학사)
- 왜 몬테소리인가?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이해
이영숙, 김기열 공역 (창지사)
- 열린 교육의 철학
심성보, 강성빈, 김대현, 김인용, 신태진, 이영만, 허승희 공역 (학지사)
- 몬테소리 이론의 탐구, 신화식 저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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