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원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육행정학원론

1. 교육행정의 개념

2. 동기의 2요인설

3. 지도성의 2차원적 접근

4. 봉사조직의 유형
본문내용
교육행정학원론
1.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은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정의로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 대개 조건정비론, 행정과정론, 사회과정론, 협동행위론, 그리고 분류체계론 이렇게 다섯 가지 입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Moehlman이 주장하는 조건정비론은 교육행정을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필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이라고 파악하는 입장이다. 즉 학교의 목적은 수업이며, 행정은 이것을 돕는 수단이라는 뜻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행정은 교육의 하인이다”라고 말했다. 조건정비론은 교육의 자주성을 강조하며, ‘밑에서 위로’라는 민주적 발상을 지향한다. 교육행정의 본질을 교육의 실제적 필요에 입각해서 귀납적으로 파악한다는 의미에서 기능적 해석이라고도 한다. 교육행정은 ‘교육을 위한 행정’이며, ‘행정’보다 ‘교육’을 더 중요시한다.
두 번째, 행정과정론은 교육행정이 여러 가지 활동요소들로 구성된 과정적인 활동이라고 보고, 행정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또한 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Gulick와 Urwick(1937) 의 POSDCoRB는 행정과정의 개념적 틀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기획(planning), 조직(organizing), 인사 배치(staffing), 지휘(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예산 편성(budgeting)의 과정으로 되어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1950년 Sears는 교육행정과정을 기획, 조직, 지시, 조정, 통제의 다섯 요소로 분석하였다.
세 번째, 사회과정론의 입장에 서있는 Getzels는 행정을 하나의 사회과정(Social Process)으로 보았다. 행정적 행위(Behavior)는 역할(Role)과 인성(Personality)의 함수관계( B=f(R․P) )로 발생다고 했는데, 여기에서 행위는 정책수립 등의 의사결정을 말하고, 역할은 사회적 기대를 받는다는 사회적 의미에서의 역할이며, 인성이란 인물의 개인적인 인격, 신념, 철학 등을 뜻한다.
네 번째, 협동행위론에 따르면 교육행정은 합리성을 토대로 한 집단적 협동행위를 말하며, 교육기관이 두 사람 이상의 협동체제라고 이야기한다. 교육행정이라는 것은 혼자서는 굴일 수 없는 큰 과업이기 때문에 두 사람 이상의 집단이나 조직을 전제로 한다. 그러므로 그 과정에서 의사결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분류체계론은 교육행정을 단순히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이것은 법규해석적, 공권적 정의, 국가공권설이라고도 불리는데, 행정의 종합성을 강조하며 교육행정을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행정작용”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이 개념의 문제점은 교육행정이 지니는 특수성과 전문성을 간과하고, ‘위에서 밑으로’의 개념이라 관료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3장 요약
  • 교육관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내가 만약 교사가 된다면 어떻게 교육활동을 해나갈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적이 없었는데, 교사로서 학생들의 동기를 이끌어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동기가 없는 학습은 학생들에게 의미가 없을 것이다. 게다가 동기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접하면서 ‘인간의 동기를 이렇게 구분할 수 도 있구나’ 라고 느꼈고, 동기를 왜 이렇게 중요하게 다루었을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4장 요약
  • 교육적 리더십 :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에서 나오는 리더십이다. 이러한 리더십을 가 진 지도자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임상 장학 등에 대한 전문적 지 식과 능력을 통해 교육문제를 진단하고 교사들을 지도하며, 장학∙평가∙직원 능력∙교육과 정 개발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상징적 리더십 : 학교의 중대사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환기시키는 데서 나오는 리더십이다. ⦁ 문화적 리더십 : 독특한 학교 문화를 창출하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5장 요약
  • 교육 공동체다. 이 모델에서 학습과 행동은 도덕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심리적∙사회적 인 것으로 간주한다.⦁ 보호 지향적 학교 : 보호 지향적 학교는 학교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엄격하고, 고도 로 통제된 상황을 조장하는 전통적인 학교이다. 이러한 학교의 교사들은 학교를 학생과 교사의 지위체계가 잘 정비된 권위적인 조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제4절 조직문화론1. McGregor의 X-Y이론McGregor는 인간 본성에 대해 두 가지 기본 가정에 기포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6장요약
  • 교육행정가나 교사가 자신의 생각을 통찰, 그 생각을 정리하여 정확이 시지하고, 자세히 설명하며,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 다.⦁ 일방적 의사소통은 보통 의사소통 행위와 실천 사이의 강한 관련성을 내포하고 있다. 즉, 일방적 의사소통을 하는 교사와 교육행정가는 한가한 잡담, 개인문제에 대한 상담, 불필요한 정보 고유를 하지 않는다. 즉, 즉각적인 업무 효율성과 목적 달성을 강력히 강조한다.2) 쌍방적 의사소통Burbules의 쌍방적 의사소통의 원

  • [교사와 교직사회] 교원의 능력개발
  • 교육, 교원연수 등의 용어로 쓰임- 현직에 임용된 교육직원을 대상으로, 그들의 전문적 능력과 일반적 자질을 배양하기 위해,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의무적 또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각종 교육훈련 활동 이윤식 외(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p.1941. 관련법 윤정일 외(2002), 『교육행정학원론(개정3판)』, 학지사, p.271.교육공무원법 (제37조~42조)제37조 (연수의 기회균등) 교육공무원에게는 연수기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