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사, 혹은 선생님이라는 단어는 세 가지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 첫째는 '스승, 선생으로서의 교사 개념'은 흔히 이해되는 교사의 뜻, 즉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이라는 의미 뿐만이 아닌, 근대 학교 설립 이전의 교사 개념인 스승, 선생의 의미가 '교사'라는 말에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교사’ 이다. 이것은 '가르치는 사람의 객관적인 의미로 다시 말해서 교사는 일정한 양성 과정을 거쳐서 자격증을 받고 초등, 중등, 유치원 등의 공공 교육 기관인 학교에서 공적으로 채용되어 교육의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는 '교원으로서의 교사 개념'이다. 교원(敎員)은 학교 기관에서 가르치는 모든 사람을 집단적으로 통칭하는 의미이다. 교원은 각급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를 포함하여 교장, 교감, 총장, 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 유치원장, 원감 등을 포괄하여 지칭하는 말이다.
이것은 전에 다른 교직 과목을 수강할 때 레포트 자료로 사용했던 교사의 정의의 간단한 요약이다. 갑자기 이렇게 교사의 정의에 대해서 나열한 이유는 이책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으면서 새로 부임해온 한 여선생님과 선생님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과의 이야기로부터 진정한 교사의 모습에대해 깊게 생각해보고 감동했기 때문이었다.

대략의 줄거리는 H 공업지대 안에 위치한 히메마쓰 초등학교를 배경으로 시작한다. 이 학교 근처에는..........
참고문헌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하이타니 겐지로 | 햇살과나무꾼 역 | 양철북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독후감] `어른학교 아이학교`를 읽고
  •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는 17년 교육실천의 결정체이자, 아이들에게 배운다 는 저자의 교육철학이 담겨 있다. 이 작품으로는 1978년 국제 안데르센상 우수작품으로 선정되었고, 하이타니 겐지로를 단숨에 일본 어린이 문학의 대표작가에 올려 놓았다.이 내용을 요약하자면 고즈만 읍에 있는 초등학교 가까이에 쓰레기 처리장이 있습니다. 쓰레기 처리장에 사는 데쓰조라는 아이는 말이 없고 어른들이나 선생들이 낯을 찌푸릴 만한 일만 합니다. 개구리

  • [교육 철학]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고...
  •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고.태아에서부터 아니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우리는 교육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우리가 학교생활을 하고 현대사회에서 쉽게 적응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 철학 및 교육사의 첫 수업시간, 앞으로의 수업 소개와 함께 소개해 주신 책이 있었다. 여러 책들 가운데서도, 나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였다. 제목만 듣고는 어린이 책인가? 하는 의문과 함께 수업을 마

  • [독후감] `사랑의학습지도법`을 읽고
  •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교육하는 사람과 교육을 받는 사람간이 하나됨이다. 가르치는 사람이 아무리 아는 것이 많고 품성이 좋다고 하더라도 학생들과의 친밀한 관계가 없다면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학생들과 마음을 터놓고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관계가 될 때에 학생들은 교사를 믿고 그 교사가 지도하는 방향으로 잘 따라 갈 것이다. 학교 다닐 때 좋아하는 선생님이 가르치는 과목은 아무리 전에 싫어했던 과목이더라도 좋아지게 되고 그 과목을

  • 활동첩 레포트
  • 초등과학교육Ⅱ - 09년 1학기 활 동 첩- 목차 -Ⅰ. 매주 배운 학습 내용들Ⅱ. ‘Harlen’이 남긴 과학과 수업지도방안들Ⅲ. 신기한 과학 이야기 Science talk Ⅳ. 귀에 쏙쏙!! 과학 노래 Science songⅤ. 재미있는 모둠활동Ⅵ. 내가 만든 과학 읽기자료Ⅶ. 구성주의와 만난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Mr.파인만’♧ 활동첩을 내면서 교수님께.Ⅰ. 매주 배운 학습 내용들1주차 - 과학을 왜 가르쳐야 할까? 마술일까? 과학일까? 수업이 시작되면서 교수

  • [독서감상문]`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고 나서
  • 선생님은 더더욱 그러하다. 미나코는 정신지체아이다. 어떤 선생님도 항상 신경을 써야하고 학생과 학부모도 안좋아할 것이 뻔한 미나코를 맡으려 하지 않지만 고다니 선생님이 미나코를 맡아 가르치면서 결국 아이들의 자발적인 협력을 얻어내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워나간다. 역시 고다니 선생님의 가르침에 의한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선생님 모두가 함께 느끼고 배우는 것이다.우리나라 교육의 열악한 환경만을 탓하며 기존의 교육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