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사랑으로 매긴 성적표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님의 수업도 벌써 두 번째 듣는 것이다. 첫 번째는 지난 해 교육사회학이라는 과목이였다. 그땐 노암 촘스키가 쓴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이라는 책이였는데 이번에는 어떤 책을 읽을까 하고 학교 앞 서점에서 책을 고르다가 옆에 있는 사람이 집어 든 책을 나도 무작정 보게 되었다. 그 책은 바로 '사랑으로 매긴 성적표' 라는 책이였다. 처음에는 좀 지루했지만 읽을수록 재미를 느끼는 책이였다.
‘사랑으로 매긴 성적표’이 책은 현재 국어교사인 이상석님의 에세이식의 작품이다. 13개의 소제목 안에는 저자와 아이들의 사랑이 묻어나있다. 나는 이중에 내가 인상깊에 본 몇가지 에필로그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이 책의 마지막 책장을 덮으면서 내가 가장먼저 떠오른 단어는‘반성’이였다. 그동안 교사라는 직업을 너무 쉽게만 생각했던 내가 조금은 부끄러웠다.
교사가 꿈인 나는 그저 안정적인 직업이기에 선택한 것이 아니냐고 누군가 나에게 묻는다면 난 말 그대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사람이 되고 싶어서 이 길을 택했노라고 말 할 자신이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어찌 보면 자만이었고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과소평가였던 것이었다. 교사는 위대한 직업이다.
‘훌륭한 교사’라 하면 그저 사명감과 사랑으로 절대 체벌하지 않고 잘 이끌면서 아이들을 가르치면 된다고 생각했었다. 어쩌면 그것이 전부일지도 모르나 그것들만을 가지고 교사라는 직업에 임하기에 현실은 만만하지가 않지 않은가??
입시위주의 교육정책 아래에 교실은 경쟁의 무대가 되어버리고 교사의 권위는 점점 벼랑 끝으로 밀려가고만 있다. 체벌장면을 핸드폰으로 찍어 인터넷에 올리는 그런 세상에 약한자는 교사가 되는것만 같다. 어느새 교육은 상업이 되고 성공하는 사람을 만들어내는 공장장이에 불과한 이러한 현실에서 사명감과 사랑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던 내 주장은 한낫 이상에 불과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사랑으로 매긴 성적표
이상석 | 자인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안학교
  • 읽고, 컴퓨터실에서 보내요. 대부분의 아이들 은 그렇게 해요. 그리고 동아리 활동도 많이 해요. 연구자 : 여가시간이 많아서 오히려 감당하기 힘들지 않았나요?학 생 : 처음에는 저도 그랬는데요. 지금은 그렇지 않아요. 여유로워서 좋아요. 정말 인간적 인 것을 생각해 보게 되요. 자연을 보면서 많은 것을 생각해 보게 되요. 2. 단점 관련 인터뷰1) 경주 화랑고등학교 연구자 : 특기적성 시간 이외에는 무엇을 하니?학 생 : 잠자요. 여기서는 할 일이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사랑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유아들은 “뭇레”라는 유아써클을 통해 자연에 대한 교육을 배운다.)3) 다국어 구사 능력유럽 국가 중 네덜란드, 덴마크 등의 국가와 함께 영어를 가장 잘하는 나라.↳ 초등학교 6학년부터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중에서 선택 책정됨. 언어 수업의 큰 특징으로는 문법 수업이 없고 주로 회화 위주로 진행.(역할극, 소그룹 활동 등을 통해 말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된다.) 또한, TV 프로그램의 58%가

  • [교육철학] 체벌반대
  • 교육학과 교수) “체벌의 교육적 의미와 한계”● 송승훈(광동종합고등학교 교사) “체벌을 대신할 방법을 고민합니다.”● 박진(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 “청소년인권에 대해서 다시 생각한다.”● 하승수(변호사) “청소년 인권 관련 법률의 현황과 중요이슈에 관한 해설”● 윤지희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정책위원장) “교육적 체벌, ‘사랑의 매’는 없다”● 신해철 체벌 반대 카페 http://cafe.daum.net/nopunish● 체벌찬반논쟁 사이트 ht

  • [교육사회학] 공교육과 대안교육
  • 교육학에 기초한 학교 만들기)20041월5일-9일제2기 두레초등계절학교(실험학교) 운영(구리시 한다리 두레마을자연유치원)1월22일-31일덴마크 K.K.Aegidius 교수(자유대학) 초청 6개 학교 탐방 및 교육 교류 및 기행 참여 (이호훈 목사, 안준상, 최병훈 교사)1월 28일- 2월 1일일본 동경 2개 학교 방문및 제1회 한.일 합동 초등교사 연합 세미나 참여 (정기원 교사)3월 - 7월일곱 번째 학기 모임 (교사의 역할과 훈련)7월 20일- 8월 1일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읽고, 노래하듯 해 나간다면 성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중국어 말문 트이게 유커 활용하자중국어를 배우고도 써먹을 상대가 없거나 또 말할 기회가 없다면 우리들 기억 속에서 감쪽같이 사라진다. 중국어 학습은 기억력에 의존하기보다는 반복된 습관에 의존하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다.< 한어 방언 10개 구역 분포도 >필기시험 점수보다는 실전에서 중국어로 말하고 대답하며 토론하는 게 훨씬 더 중요한 세상이 되지 않았나. 중국에 가지 않고도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