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내의 애니메이션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Ⅱ.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1. 유통구조
2. 시장규모와 상품동향
1) 극장용 애니메이션
2) TV 애니메이션
3) 비디오, DVD화
Ⅲ.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을 위한 노력
1. 애니메이션 비즈니스에 관심을 기울이는 기업의 움직임
2. 경제 산업성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시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일본 애니메이션은 저패니메이션이라 불릴 정도로 일본의 대표적 문화, 콘텐츠로서 세계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이 어린이들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어린이를 타깃으로 한 장르뿐만 아니라 오타쿠, 성인층을 대상으로 한 성인물 등, 다양한 장르의 스펙트럼을 보이고 있다. 또한 다양한 캐릭터가 그려지고 있고, 선정성, 폭력성이 강한 작품, 휴머니즘을 표방한 작품, 현대사회를 비판하는 작품 등 인간의 보편적 주제까지 다양한 주제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도 또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1) 일본 애니메이션 프로덕션 종류
기본적으로 판매 구조에 의해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극장용 애니메이션, TV애니메이션, OVA로 나눌 수 있다.
(1) 극장용 애니메이션
극장상영용으로 만들어진 작품으로 일반 영화와 비슷한 상영 시간을 가지고 있다. 종종 인기 있는 TV시리즈나 OVA가 극장판화 되기도 하는데, 흔히 저가용 극장판으로 상영된다. 대규모 스튜디오와 자금이 동원되므로 상당한 걸작들이 많다.
(2) TV 애니메이션
TV방영을 전제로 만들어지는 작품으로 시간적 제한 문제로 초기 작화와 후기 작화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많다. TV 애니메이션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가장 근간이 되는 제작 방식이다.
(3) OVA
OVA는 Original Video Animation의 약자로 비디오테이프, DVD발매, 혹은 렌탈을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말한다. TV,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TV에서 방영되거나 극장에서 상영된 후에 비디오, DVD로 발매되는 과정을 거치는 것과는 달리 비디오, DVD로 곧바로 유통된다. 과거에는 자금력이 부족하여 퀄리티가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OVA시장 자체가 상당히 커짐에 따라 TV판 이상의 수준을 보이기도 한다.
Ⅱ.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1. 유통구조
일본에는 전국적인 공중파 국영 TV방송국인 NHK를 비롯하여 후지TV, 닛뽄TV, TBS, 아사히TV, TV도쿄 등 5개의 민영방송이 있다. 그 외에 위성방송과 케이블 방송이 있다. 위성방송은 BS와 CS 두 종류가 있다. BS 애니메이션 전문 CS위성방송 채널 스카이퍼펙TV에는 「ANIMAX」, 「ANIME Theater X」, 「카툰 네트워크」, 「키즈 스테이션」, 「도에이 채널」, 「패밀리 극장」, 「니켈로데온」등이 있으며, NHK-BS2, 와우와우(WOWOW) 등에서도 많은 애니메이션 작품이 방영되고 있다. 이렇게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이 등장함에 따라 애니메이션 회사들이 자체제작 애니메이션을 제작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와우와우는 비디오 판매를 위한 TV방영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시도하여 애니메이션 제작회사에 새로운 제작환경을 제공해주었다.
- 참고문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일본애니메이션의 역사, 커뮤니케이션북스
구문모, 2006,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을유문화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애니메이션백서 200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성하묵 역, 2006,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어제와 오늘, 라이터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