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과학적 탐구를 위한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구성주의 학습론

1. 인지주의와 구성주의
(1) 인지주의에서 학습

(2) 구성주의에서 학습

(3) 구성주의 학습론은 무엇인가?

2. 구성주의 학습모형과 적용

(1) 개념변화 학습 모형

(2) 결 론

본문내용
구성주의 학습론

1. 인지주의와 구성주의

(1) 인지주의에서 학습
- 인지주의에서의 학습은 '인지구조의 변화'이다. 인지구조란 학습자의 의식 속에 조직적으로 정리된 일련의 아이디어 혹은 개념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Bruner, Piaget, Ausuble, Gagne, Novak 등이다.

(2) 구성주의에서 학습
- 구성주의는 인지주의의 한 부류(급진적 구성주의)로 간주되기도 하며, 과학의 본질, 과학 교수·학습, 과학평가에서 학습자의 역할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지주의에 바탕을 둔 학습모형도 구성주의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3) 구성주의 학습론은 무엇인가?
- 자연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학습론이 무엇인가에 대해 직접적으로 논의된 것은 없으며, 최근에 매우 자주 쓰이는 용어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명확히 정의하고 있는 문헌은 많지 않다. 그러나, 대략 다음과 같은 5가지 정도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① 지식은 구성적 또는 생성적인 과정을 통해 획득되며, 아동의 지식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② 지식의 표상은 복합적인 단계를 가진 역동적이고 구성적 과정에 의해 일어난다.
③ 개념이나 과정을 획득, 조직, 기억, 상기하는 방법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다.
④ 과학학습에서 명확히 드러나고 있는 오개념의 생성원인은 세 번째의 사고 과정 중 어디서든지 일어날 수 있고, 오개념에 따라 그 근원도 매우 다양하다.
⑤ 과학적 개념은 연속적인 접근을 통해 이해되고 모든 것의 이해는 불완전하거나 충분하지 않다.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과학 모의수업 지도안-혼합물의 분리
  • 이론적 배경라. 본 단원에 사용된 개념 및 탐구 활동5. 학급의 실태가. 조사 목적나. 조사 대상 및 방법다. 조사 내용 및 결과라. 조사 결과 분석 및 수업에의 시사점6. 차시별 지도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8. 단원의 평가 계획가. 평가의 방향나. 평가 관점다. 평가 내용 및 방법라.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9.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10. 학생용 활동지11. 참고자료가.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을 위한 사전 설문지(학생용)나. 동기유발 사진 자료

  • [사회과 교과 교육론]사회과 교육론
  • 학습, 탐구 학습, 학제적접근법 등이 새로이 주장됨. 교과서는 사실을 중심으로 하는 지식보다도 학문의 개념을 중심으로 교과를 구조화하여 교육해야 한다는 주장.(3) 1980년대 이후의 사회과교육 : 급속한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과 세계적인 개방화 현상으로 사회과교육에는 이론과 실천면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① 학습 모형의 개발 : 인지적 구성주의의 입장에서 학습 모형이 개발됨. ex) 정보처리 모형의 발달, 개념학습, 의사 결정 학습 모형

  • [교육학]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1. 서론전 처럼 지식의 암기와 축적으로는 더 이상 정보 시대적 요구에 대응할 수 없다. 대신 많은 정보와 지식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자신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자신의 필요에 맞도록 가공,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급격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문제 해결능력,인지

  • [반응중심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 이론을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독자 반응 이론중에서도 특히 Rosenblatt의 교류이론을 토대로 토의학습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스키마 이론, 구성주의적 학습관과 일반 독서이론을 함께 검토하였다. 이상구(1998)는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90년대부터 시작한 문학 교육의 전화점에서 협동학습과 토의활동을 강조한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탐구하고 있다. 또한 학습 제재의 영역을 넓혀 컴퓨터 등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교육론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 나토르프의 평생교육론『나토르프의 교육이론은 한마디로 교육입국을 위한 평생교육학 제창이라고 특징지울 수 있다. 그는 그의 철학적 주장을 정리한 사회이상주의와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제시한 평생교육학이란 두 대표적인 저술을 내면서 하나의 이상적인 인간상과 사회상 그리고 이러한 이상적 인간과 사회형성을 위한 교육의 고차원적 위치를 주장하였다. 그는 플라톤의 공화국 플라톤이 인간을 그 정신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