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그린 마케팅 ‘풀무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그린마케팅의 정의

▹ 풀무원의 성공사례 조사동기

▹ 풀무원의 정신, 경영이념

▹ 4P분석

▹ SWOT분석

▹ 풀무원의 성공 요인

▹ GMO(유전자 변형 콩) 사건

▹ GMO사건이 풀무원에 미친 영향

▹ 대응책: NON- GMO

▹ 풀무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그린마케팅의 정의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중시하는 시장접근 전략으로서, 기존의 상품 판매 전략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공해 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 판매해야 한다는 소비자 보호운동에 입각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 활동을 지칭하는 말이다.
▹풀무원의 조사 동기
우리나라 기업 중에는 먹거리 사업으로 비약적 성장을 한 기업이 제 법 많 이 있다. 그러나 먹거리 앞에 '바른' 혹은 '건강한'이라는 수식어를 쉽게 붙 일 수 있는 제품과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런 점에서 경제계나 언론계에서 무공해 식품의 대명사인 '풀무원'의 탄생을 '80년대의 신화'로 꼽는 것은 결코 과장된 칭찬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많은 기업들 이 무공해를 앞세워 경쟁을 하고 있지만 풀무원은 그 중에서 초기의 기업 이라 조사해 볼 흥미를 느꼈다.
▹풀무원의 정신
▸풀무+원
"풀무"란 대장간에서 쇠를 뜨겁게 달구기 위해 바람을 넣는 기구 로,
녹이 슬고 쓸모 없는 잡철이 풀무질로 단단하고 쓸모 있는 유용한
농기구가 되듯 인간 풀무질을 통해 사회에 필요한 사람을 만들겠다는
뜻 이다. 여기에 '풀무원 하나'. '풀무원은 최고'라는 의미를 가진 원
(One)이 결합되어 풀무원이라는 브랜드가 태어 났다.
▸ 이웃사랑과 생명존중
이웃사랑: 이웃사랑 정신이란 "자연 그대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드리겠다는 이웃사랑의 정신"으로써 이는 즉 사람 (풀무원) 사람 (고객)과의 아름답고 굳센 약속이며,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 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든다는 뜻.
생명존중: 생명존중 정신은 이웃사랑의 정신구현을 위해 생명의 근원인 자연을 사랑하고 살리는 것으로써, 작은 생명도 마음 놓고 살 수 있는 자연 환경을 가꾸어 나가겠다는 사람과 자연과의 약속 입니다. 자연을 자연답게 살려야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풀무원의 심볼(symbol)
풀무원의 심볼 (Symbol)의 녹색곡선은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를 창조해가는 풀무원의 비전을 형상화한 것으로, '자연을 담는 큰 크릇'을 상징하며 환경보전에 대한 풀무원의 강한 의지를 담고 있다
▹풀무원의 경영이념
▹4P분석
1) Product
풀무원에서는 1984년 국내 최초로 포장두부를 선보인 이래 다양한 두부를 만들고 있으며, 생산부터 배송차량은 물론 고객이 구입하는 곳까지 완벽한 냉장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 풀무원 이야기: 형성사. 1994년. 이원혜, 김재환 저
▹ 그린마케팅: 삼영사. 1997년. 장흥섭 저
▹ 풀무원 홈페이지 (www.pulmuon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만도공조 김치냉장고 신제품 『예담』 마케팅전략
  • 마케팅』 제396호(2002년 1월). 서울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연구원. 2002(『CHEIL COMMUNICATIONS』 제312호(2002년 1월). 서울 : 제일기획. 2002(『CHEIL COMMUNICATIONS』 제320호(2002년 8월). 서울 : 제일기획. 2002(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 『마케팅원론』 . 서울 : 學現社. 2002( 안광호, 유창조. 『광고원론』 . 서울 : 法文社. 2001B. 설문조사 1. 설문지 본문 1. 귀하는 김치냉장고를 구매한 적이 있습니까? ① 있다 (Α-1로 가세요) ② 없다 (Β-1로 가세요) ↕ ↕ Α-1. 구매한

  • 마케팅전략,그린마케팅,리치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그린마케팅의 사례ㄱ. ‘생명을 하늘처럼’이라는 슬로건을 건 풀무원: 유전자 조작이 없는 국산 콩을 원료로 하여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두부를 생산, 시판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총 4단계 검사를 통해 유전자 조작 여부 및 원료 콩의 품질을 철저히 검사하였으며, 두부 용기를 폴리 프로필렌으로 제작하여 재활용이 가능하고, 환경 호르몬으로부터 안전성을 기하고 있다. 또한 제품 판매액의 0.1%를 적립하여 환경과 이웃을 위해

  • [경영학, 마케팅] 그린마케팅 성공사례
  • - 목 차 -Ⅰ. 그린마케팅의 이해 2 1. 그린마케팅 선정이유 - 22. 그린마케팅의 정의 3 3. 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 4 4. 그린마케팅의 구조와 실천주체 - 7 Ⅱ. 그린마케팅 전략 9 1.

  •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 분석 및 사례 조사
  • 그린마케팅의 사례ㄱ. ‘생명을 하늘처럼’이라는 슬로건을 건 풀무원: 유전자 조작이 없는 국산 콩을 원료로 하여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두부를 생산, 시판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총 4단계 검사를 통해 유전자 조작 여부 및 원료 콩의 품질을 철저히 검사하였으며, 두부 용기를 폴리 프로필렌으로 제작하여 재활용이 가능하고, 환경 호르몬으로부터 안전성을 기하고 있다. 또한 제품 판매액의 0.1%를 적립하여 환경과 이웃을 위해

  • [마케팅] 풀무원의 전략적 마케팅
  • 풀무원 뮤즐리는 위에서 말했듯이 신선한 자연식 건강 시리얼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어린이용 시리얼 뮤즐리 키즈도 출시했습니다. 곰돌이 모양을 추가하고 달콤한 맛을 위해 코코아분말을 약간 첨가하여 자극적이지 않은 단맛을 추구했다고 합니다. 우유를 잘 먹지 않는 아이들을 위해 시리얼과 같이 먹기 좋은 두유 제품까지 추가했습니다. 부모는 물론 아이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마지막으로 그린 마케팅입니다. 이것은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