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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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읽고 싶은 책을 찾았는데 다른 사람이 이미 대출해버려서 다른 책으로 빌리기로 마음먹고 학교 도서관 사이트에서 검색하다가 이 책을 대출하게 되었는데 제목부터 호기심이 생겼다. 칭찬과 고래가 무슨 연관이 있을지도 궁금했고 칭찬이 우리에게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도 알고 싶었다.
경영가 웨스 킹슬리가 씨월드의 범고래 쇼를 보고 거대한 포식자가 어떻게 조련사의 지시에 따라 점프를 하고 멋진 묘기를 보일 수 있는 지 의문이 생겨서 조련사 데이브 에게 어떻게 훈련을 시켰냐고 물어보았다. 데이브는 긍정적인 것을 강조하고 잘한 일에 초점을 맞춰서 훈련을 시키고 잘못한 일은 못 본 척 하고 행동을 다른 곳으로 유도시킨다고 하였다. 또한 잘못한 일에 벌을 주지 않고 반성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다고 하였다. 신뢰를 할 수 없으면 범고래는 쇼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데이브는 범고래 샴에게서 배우고 신뢰를 쌓으며 친구처럼 우정을 쌓았다고 하였다. 데이브는 친구 앤 마리를 소개시켜 주었고 웨스는 운 좋게 인간관계 전문가 앤 마리의 강연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앤 마리는 업무 수행의 ABC를 소개하였고 consequence(결과반응)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였고 4가지 반응 유형에 대해 설명하였다. 무반응, 부정적 반응, 전환반응, 긍정적 반응이 있는데 그 중에 긍정적 반응을 고래반응이라고 하여 상대에게 즉각적으로 칭찬을 해주고 계속해서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을 강조했다.
참고문헌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케네스 블랜차드 | 조천제 역 | 21세기북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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