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서 론
1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역사
1.1 객체지향 기술의 기원
1.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등장 배경
1.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필요성
2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2.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2.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원리
2.3 객체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용어 정리
3. 절차지향과 객체지향의 비교
3.1 절차지향
3.2 객체지향
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성
(1) 추상화(abstraction)
(2) 캡슐화(encapsulation)와 데이터 은닉(data hiding)
(3) 다형성(polymorphism)
(4) 상속(inheritance)
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단점
5.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
5.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단점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서 론
프로그래밍에는 절차지향 프로그래밍(Procedural Oriented Programming)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같은 몇 가지의 전형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이 있다. FORTRAN은 대표적인 POP 언어로서 오랫동안 과학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한 참고 언어로서 사용되어 왔으나, 이제는 C++, JAVA와 같은 고도의 객체지향 언어를 위한 몇몇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함수 중심으로 프로그래밍 했던 예전 상황에서 데이터 관련성을 객체 중심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객체지향 개념은, 기존 개념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어서 개발현장에서는 천동설을 뒤집은 지동설 만큼이나 큰 반향을 일으켰다고 한다. 객체지향 언어는 FORTRAN보다 훨씬 더 합리적인 방법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객체지향 형태로 쓰여진 프로그램에 대한 유지 및 관리 역시 훨씬 더 편리하다. 최근에는 수치해석 분야에서도 객체지향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그의 효율성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 조직 때문에 급속히 증가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역사와 개념, 절차지향과의 차이점,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특징과 장단점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아보았다.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역사
1.1 객체지향 기술의 기원
객체의 개념은 1940년대 말과 1950년대 초에 걸쳐 인공지능 분야의 연구작업에서 최초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때는 단순히 객체지향 개념의 도입을 시도하였을 뿐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객체지향 기술의 발전은 사실상 극히 최근의 일이다.
일반적으로 현재와 같은 형태의 객체지향 기술은 1960년대 중반에 소개된 Simula(Dahl and Nygaard, 1966)를 그 시작점으로 보고 있다. 최초의 객체지향 언어로 취급되고 있는 Simula에서 비로소 현재 객체지향 기술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개념들의 몇 가지가 소개되고 있다. 특히 “캡슐화”, “다형성”의 근간이 되는 개념들이 소개되고 있다.
‘객체지향’이란 용어가 중요하게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초반부터이며, Alan Kay가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Smalltalk의 설계 사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따라서 Smalltalk가 현대적 개념의 객체지향 언어의 효시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198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많은 객체지향 언어가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 객체지향 기술이 모든 사람의 주목을 받게 된다. 이 당시에 나온 객체지향 언어로는 Objective-C(Cox, 1986), C++(Stroustrup, 1986), Flavors(Moon, 1986), Self(Ungar and Smith 1987), Eiffel(Meyer, 1987)등이 있다.

1.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등장 배경
1980년도에 들어서면서 컴퓨터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그러나 컴퓨터
참고문헌
參 考 文 獻

유정하, [객체지향언어 볼랜드 C++입문], 정보문화사, 1991
대림정보통신(주)컨설팅센터, [객체란 무엇인가], 전자신문사, 1997
김창완, [객체지향 모델링과 구현], 대림, 1998
김형일,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객체지향적 사고법)], 한빛 미디어, 2004
김태균, [K교수의 객체지향 이야기], 배움터,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 객체란 무엇인가!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를 배울 때 함수까지는 작은 우여곡절은 있겠지만 그래도 무난히 지나간다. 가장 큰 고비는 객체라는 개념을 배우게 되는 순간이다. 객체를 어렵게 생각하면 한없이 멀어지지만, 쉽게 생각하면 의외로 단시일 내에 객체지향 프로그램에 익숙해질 수 있다. 1.객체란 무엇인가?프로그래밍언어에서의 객체와 비슷한 용어가 현실 세계에서는 실체이다. 현실세계는 수많은 실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늘, 땅, 사람, 바람, 나무, 동물

  • [컴퓨터과학,객체지향,출석대체과제,2009,1학기,2학년,메뉴얼] 2학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출석수업대체시험 실험?실습과제
  • 객체지향프로그래밍.hwp출석수업대체시험 실험․실습과제▶ 학 과 : 컴퓨터과학과 2학년▶ 교과목명 : 객체지향프로그래밍3목 게임(tic-tac-toe)을 나타내는 클래스를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X와 O가 번갈아 수를 두어 승자를 결정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임의의 행, 열, 또는 대각선을 먼저 모두 차지한 X 또는 O가 승자가 된다.3목 게임 클래스의 객체는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할 수 있다.3목 게임 클래스□ 게임판을 초기화한다.□ 지정된 행/열에 X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컴퓨터공학 의상 관성 사용빈도가 계속 높아지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컴퓨터공학의 상관성- 사용 빈도가 계속 높아지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목차I. 서론1) @@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의의 -32) 타 대학에서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3I. 본론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사전적 의미 및 특징 -32)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관계 -43) 구조적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차이점 분석 -5III.결론 -5 -5I. 서론1) @@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서

  • OOP[객체지향프로그래밍]
  • OOP객체지향프로그래밍목차Java ServletJAVA Servlet 정의JAVA Servlet 장점JAVA Servlet 수행절차JAVA Servlet으로 Web Application을 개발하는 이유Servlet의 Programing환경Servlet Program절차JSPJSP 정의JSP 특징JSP VS ASP & CGI 관계PHP, JSP, ASP의 차이점PHP, JSP, ASP의 장단점JSP의 동작원리 EJB EJB정의EJB구성EJB Container 역할 엔터프라이즈 빈 구성요소 엔터프라이즈 빈의 작동원리Client 와 EJB간 상호작용 . CBDCBD의 정의CBD의 특징 CBD의 필요성CBD의 기술적요소CBD의 현재상

  • < 비주얼베이직 > 비쥬얼베이직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정리 & 응용(A+)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교수 : 과목 : 학과 : 학번 : 이름 : 제출일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OOP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약어이다. (Object-Oriented Programming)2. “객체 지향”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실세계를 해석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할 때 관점의 주된 대상을 실세계의 객체 위주로 이해하라는 것이다. 3. 특히 자바 툴에서 구현 되어 지고 있는 지향 언어다.4.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의 하나로써,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