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엑셀 단원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설정
1. 교재 및 단원명
2. 연간 학습 계획
3. 단원 학습목표
4. 단원 학습 지도 계획
5. 연간 수업 계획

Ⅱ. 교수 학습 모형
1. 수업 목표
2. 수업 모형 및 교수 학습 모형
3. 학습자 분석
4. 전반 지도 사항

Ⅲ. 수업 지도안 본 내용
1. 선수 학습 확인
2. 수업 지도 계획

Ⅳ. 평가 계획
1. 평가 방법
2. 평가 내용 및 평가 항목

Ⅴ. 첨부 자료
1. 수업보조 자료 - 유인물
2. 과제 내용
본문내용
Ⅰ. 단원 설정 및 전반 목표 제시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컴퓨터에게 주어진 ‘계산’ 기능은 매우 효과적으로 쓰이고 있다. 계산을 주기능으로 하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그 응용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또 스프레드시트는 데이터베이스 기능까지 겸하고 있어 그 응용범위와 확장성은 무한대라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단원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EXCEL2000'이라는 대표적인 스프레트시트 프로그램을 통해 기본적 기능인 계산기능을 숙지시키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문서관리,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 단원 학습 목표
● 지식면
- 스프레드시트의 계산 기능에 대해 이해한다.
- 스프레드시트의 함수 기능을 이해한다.
- 스프레드시트에서 여러 종류의 계산을 수행할 수 있다.

● 태도면
-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해 처리할 수 있다.
- 용돈 기입장, 가계부 등
● 기능면
-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을 활용해 계산표 등을 작성할 때 활용할 수 있다.
- 스프레드시트로 계산이 포함된 문서를 제작할 수 있다.

4. 단원학습 지도계획
주교재인 교과서는 다양한 예시를 담고 있지만 기본 기능에 대한 설명이 미진한 편이므로 이에 더해 유인물 형태로 보조교재를 제작한다. 웹 게시판에 올려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학생들이 열어서 볼 수도록 한다. 이 단원 수업시간에는 교과서보다는 보조교재를 중심으로 스크린에 예시 상황을 보여주면서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5. 연간 수업 계획표
-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는 4단위 과목으로 1년 교육과정으로 매 수업 시간은 50분 일주일에 2시간 1학기는 17주이며 1년 동안 68시간을 이수하게 된다.

- 정보사회와 컴퓨터 과목의 단위가 4단위이므로 10학년의 1년 교육과정으로 고등학교 정규 수업시간 50분씩 일주일에 2시간으로 계획했다.
- 1학기에 17주, 34시간을 수업하며 1년으로는 34주, 68시간을 이수하도록 계획했다.
-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학교행사등은 진행하고 빠지게 되는 반에 있어서는 재량활동시간 을 이용하여 보강을 하도록 함.
참고문헌
컴퓨터 일반 교과서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과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꼭 필요한 자료를 여기에서 찾았네요..
  • cbm***
    (2009.05.02 15:17:06)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교수법 및 이론모형 적용한 수업설계
  • 수업 개요 및 주안점 추가본격적인 수업 지도안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수업의 개략적인 정보와 수업시연의 주안점에 대한 내용을 첨부하여 우리 팀의 수업 방향을 좀 더 명확히 하고,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가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변경된 내용구 분변경 전 내용변경 후 내용보고서내용 변경‣ 같은 뜻의 여러 가지 용어 혼용교수법, 교육방법, 교수방법 등‣ 불필요한 요소들 산재학습자 분석 시 불필요한 하위 항목‣ 교재 용어

  • [교육학] 대학생 수업지도안-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이론 학습
  • 단원명가. 대단원 : 4장 교수설계이론 Ⅰ나. 중단원 : 제1절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다. 소단원 : 1. 이론적 배경~ 3. 수업사태Ⅲ. 단원구성과 정사 태주의주의 획득하기동기화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선택적 지각선수학습 회상 자극자극 제시하기의미적 부호화장기 기억에 저장학습 안내 제시하기탐색과 회상수행수행 유도하기피드백피드백 제공수행평가 실시파지와 전이 높이기강의명수업지도안 작성 연수차시1차시대단원제4

  • [사범] 문서실무 학습지도안
  • 단원스프레드시트의 활용학습주제시트 작성 후 차트 마법사를 이용하여 차트작성하기. 학습목표가. 기본목표 : 워크시트를 이용하여 기본차트를 맞게 작성할수 있다.나. 보충집단 : 기본차트에서 여러 가지 차트로 응용할 수 있다.다. 심화집단 : 여러 가지 차트상에서 데이터의 이름, 데이터의 값을 입력할 수 있다.수업전략수업모형일제학습 + 개별학습(실습) + 선택학습학습진단운영개별탐구학습단계학습의 흐름열린교수 - 학습활동시 간

  •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
  • 학습의 절차 8라. 문제의 특성 9마. PBL의 구조 9바. PBL 자원의 기능적 분류 10사. 문제 중심 학습 모형을 적용한 의도 113.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12가. 단원명 12나. 단원의 개관 12다. 단원의 목표 13라. 단원 지도 계획 13마. 과목의 연계성 14바. 교과 연계 14사. 평가계획 14아. 교수․학습 과정안 15자. 별첨(활동지) 194. 회의록 215. 저 널 21문제분석문제 확인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을 작성하시오. - 5

  • [사범대-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자료처리 학습 지도안
  • 자료처리 수업지도안( 본시 학습 지도안 )과 목 명:교재연구 및 지도법- 목 차1. 교재 및 단원명2. 단원 설정의 이유3. 교과의 성격과 목표4. 교재의 구조(내용)5. 본시 단원 학습 계획6. 학습자 분석7. 교수/학습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8. 본시학습 지도안1. 교재 및 단원명□ 교 재○ 교 재 명 : 고등학교 자료처리○ 지 은 이 : 임효수, 구광회, 김미경 공저○ 발 행 처 : (주)삼양미디어□ 단 원 명○ 대 단 원- 제 3 부 데이터베이스 패키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