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정보 사회와 컴퓨터 학습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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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정보 사회와 컴퓨터 과목의 특징
4. 학습 목표
⑴ 총괄 목표
⑵ 하위 목표
5. 단원학습 지도계획
6. 연간 수업 계획표
7. 영역별 내용
8. 학습자 분석
9. 사회적 필요성
10. ‘정보사회와 컴퓨터’ 과목의 위치
11. 수업 절차
12. 준비사항
13. 본시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교재 및 단원명
- 교재 : 정보사회와 컴퓨터 (주)두산
- Ⅳ. 수치자료 쉽게 해결하기
02. 워크시트로 문서 만들기
03. 함수! 꼼짝 마라



2. 단원 설정의 이유
정보화 사회에서는 컴퓨터가 일상생활의 주된 도구로 사용되기 때문에 컴퓨터를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만 한다. 이 과목은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컴퓨터 정보 소양 능력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이렇듯,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계산들을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작업을 좀 더 손쉽게 하기 위해 선정하였다.
이번 단원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EXCEL2000'이라는 대표적인 스프레트시트 프로그램을 통해 수치자료를 쉽게 해결할 수 있게 한다.



3. 정보 사회와 컴퓨터 과목의 특징
-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정보 소양 능력을 길러 학습이나 일상생활의 문제를 컴퓨터를 사용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 5~6학년의 실과, 중학교의 기술, 가정 및 컴퓨터 과목을 바탕으로 일반계 고등학교 2-3학년에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는 과목으로 실습을 통하여 원리와 조작 방법을 익히며, 창의력과 응용력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 방법을 습득하여 자신의 발전을 도모하고 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 이 과목은 실습을 통한 체험적 학습에 의하여 기능과 원리를 터득하고, 컴퓨터를 기초로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며, 일상생활 및 직업 생활에서 자신이 필요한 일을 처리하기 위한 컴퓨터 조작 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 정보 사회와 컴퓨터 과목의 내용은 사회 발달과 컴퓨터, 컴퓨터의 운용,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멀티미디어, 컴퓨터 통신망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4. 학습 목표

정보 사회와 컴퓨터 과목의 목표는 교육 기본법과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상위 목표와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정보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총괄 목표와 3개 항의 구체화된 목표로 구성된다.

⑴ 총괄 목표
참고문헌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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