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이수 과정 대학생, 사범대, 인문사회] 퇴계 이황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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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서 론
1. 퇴계 이황의 생애
2. 퇴계의 사상과 교육
(1) 퇴계의 사상
(2) 퇴계의 교육
3. 퇴계의 인간상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서 론
퇴계 이황은 율곡 이이와 더불어 조선의 2대 성리학자로 손꼽힌다. 성균관 대사성 등의 고위 관직을 역임하는 동안에도 벼슬이나 물욕에 눈이 멀지 않고 오직 학문 정진을 위해 힘썼던 퇴계의 생애를 통해 그의 사상과 교육을 살펴보고, 그것이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는지 알아본다.

1.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의 성은 이(李), 이름은 황(滉),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혹은 도유․퇴도 등이며, 관향은 진보이다. 그는 연산군 7년(1501) 음력 11월 25일에 경상도 예안현(지금의 안동군 도산명 온혜동)에서 진사 이치의 8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부친이 진사였던 것으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양반이 지배하던 당시 사회에서 그도 신분상으로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장래가 보장되는 양반가문 출신이었다. 그렇다고 퇴계의 가정 환경이 유복하였던 것은 아니다. 그는 태어난지 불과 7개월 되던 때에 당시 40세의 장년이던 부친을 여의었다. 그로 말미암아 부친의 훈도를 받지 못하고 또 빈곤한 생활 속에서 자라게 되었다. 부친을 여의던 당시 맏형 한 분만 결혼하였을 뿐, 다른 형제는 모두 어려서 가족의 생계를 어머니가 홀로 농사와 누에치기로 이어 가야 할 형편이었다. 퇴계가 "나에게 영향을 가장 많이 준 분은 어머니"라 할만큼 어머니는 "과부의 자식은 몇 백배 더 조신해야 한다."는 엄한 가법을 세워 자녀를 교육하였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퇴계의 학문과 인격 형성에 모친의 영향이 컸음을 짐작할 수 있다. 34세에 대과에 급제하고 벼슬길에 나선 퇴계는 형식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퇴계의 관직은 그가 70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계속되었다.
2. 퇴계의 사상과 교육
(1) 퇴계의 사상
퇴계의 학문적 기본성격은 주자를 표준으로 하여 도학(道學)의 철학적 근거를 밝히고 인격적 실현을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사상에는 성리설의 개념적 분석체계와 더불어 수양론(修養論)의 실천방법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호 조명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도학의 학문적 기본방법을 거경<경의 생활화>과 궁리<진리의 탐구>라는 두 축으로 파악한다면, 이 둘운 하나의 도학을 이루는 양면으로서 '겉과 속' 또는 '뿌리와 가지'의 유기적 일관관계를 지니는 것이다. 퇴계의 제자 정유일은 선생의 학문적 특징을 지적하여 "공경과 의리를 함께 지키고, 지식과 행위를 함께 나아가게 하며, 겉과 속이 한결같고, 뿌리와 가지를 함께 들어올리며, 큰 근원을 꿰뚫어 보고, 큰 근본을 일으켜 세운다." 라고 언급하였다. 이러한 지적은 퇴계의 학문이 거경(居敬)과 궁리(窮理)라는 도학의 두 축을 상호 연관시켜 포괄하면서 그 근원을 확립하고 있음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1) 위기지학과 구인성성
퇴계는 인간고유의 가치와 인간다움의 본질에 대한 성찰과 추구를 학문의 목표로 삼았다. 그런 점에서 그의 학문은 '위기지학'이라 할 수 있다.
(2) 퇴계의 교육
1) 교육관
오늘날의 국립대학총장에 비견되는 성균관 대사성의 책무를 맡으면서 퇴계는 그의 교육관을 밝힌 적이 있다. "선비란 예의의 원천이며 원기의 본거이다......지금부터 제군들은 모든 일상생활이 예의 가운데서 행하여지도록 하라. 서로 채찍질하여 구습을 벗도록 힘쓰고, 집에서 부형 모시는 마음을 미루어 밖에서 어른과 웃사람을 섬기는 예를 삼을 것이다. 안으로 충신(忠信)에 주력하고 밖으로 손제(遜悌)를 행함으로써 국가가 문예를 장려하고 학교를 세워 선비를 기르는 뜻에 부응하라." 요컨대 올바른 선비를 길러 국가의 교육 목적에 부응하는 것이 퇴계가 지향했던 교육자상이었다.
2) 학문의 방법
학문하는 방법을 물었을 때 "다만 부지런하고 수고스럽게 하며 독실하게 하는데 있으니, 이렇게 하여 중단됨이 없으면 입지가 날로 강해지고 학업이 날로 넓어질 것이다."라고 타일러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독서하는 방법을 물었을 때 "그저 익숙하게 읽는 것 뿐이다. 글을 읽는 사람이 비록 글의 뜻은 알았으나 만약 익숙하지 못하면 읽자마자 곧 잊어 버리게 되어 마음에 간직할 수 없을 것은 틀림없다. 이미 읽고 난 뒤에 또 거기에 자세하고 익숙해질 공부를 더한 뒤라야 비로소 마음에 간직할 수 있으며 또 흐믓한 맛도 있을 것이다."라 하여 겉만 핥고 지나치는 것을 경계하며, 익숙하게 하여 깊이 체득하는 공부를 강조하였다.
3) 교육의 방법
퇴계는 제자들을 가르칠 때 "맨 먼저 '소학'으로부터 시작하여 '대학', '심경', '논어', '맹자' 및 '주자서'를 가르친 다음 모든 경서를 가르쳤다."고 한다. 또한 처음 배움에 나아가는 제자가 읽어야할 고전으로서 특히 '심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소학'은 체와 용을 함께 갖추었고, '근사록'은 의리의 정밀한 것은 비록 상세하나 학자들을 깨우치고 감동시켜 분발하게 하는 것이 부족한 듯하다. 초학자가 처음 시작하는 데는 '심경'보다 절실한 것이 없다."고 하여'소학'을 넘어서 처음 읽을 책으로 '심경'을 제시하고 '근사록'을 한 단계 더 높은 단계의 연구서로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參考文獻

유정동, <퇴계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1974
권오봉, <이퇴계의 실행유학>, 학사원, 1997
전두하, <퇴계사상연구>, 일지사, 1974
금장태, <퇴계의 삶과 철학>, 서울대 출판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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