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의 되었으니 참고 잘하시길 바랍니다.
방문자의 학업성취와
항상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특수교육 정의 및 범위
1) 유아특수장애의 개념
2) 유아 특수교육의 범위

3.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1) 낭만주의(romanticism)
2) 문화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4. 유아특수교육의 의의
1) 공교육화의 기반 조성
2) 특수유아교육의 활성화
3) 통합교육의 강화
4) 교육 투자 효과의 극대화

5. 특수 유아교육의 목적
1) 조기중재로 장애유아의 잠재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2) 사회주류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의 극대화
3) 장애학생의 조기교육과 교육기회 확대

6. 유아특수교육의 이점

7. 특수교육이 추구하는 평등성
1) 인간존중이다.
2) 기본적 요구의 만족권이다.
3) 공평한 기회의 원리이다.

8. 특수아동교육의 문제점
1) 장애유아 특수교육이 대도시 중심으로 이루어짐
2) 장애유아의 교육이 양적으로 부족함
3)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4) 일반교사의 특수교육 연수 기회의 부족
5) 장애 영․유아 교육 대책의 미흡
6) 유아특수장애학생에 대한 치료교육 혜택이 전무

9. 특수아동교육의 개선방안
1) 특수교육 대상 유아의 무상교육 기회 확대
2) 통합교육 연석협의를 개최
3) 특수교육의 질적인 향상
4) 대표상담원을 정해진 시간이나 요일별로 상주
5) 특수학교의 병설 유치원을 증설
6)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육홍보를 실시

4. 맺음말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사람이 제각기 타고난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여 자기 실현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이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장애를 가진 특수 유아라고 해서 장애를 갖지 않은 비장애 유아와 달리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민주교육을 지향하는 한국에서는 헌법 제29조 1항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갖는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법 조항은 특수 유아에 대한 교육 역시 비장애 유아에 대한 교육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타고난 능력과 소질을 올바르게 계발시켜 주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전개되어야 함을 웅변해 준다. 특수교육이란 일반적인 보통의 교육방법이나 전략만으로는 그 나이에 해당되는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목표에 도달되지 못하는 심신의 장애를 지닌 아동을 특별한 방법이나 서비스로 교육함을 의미한다. 즉, 정신지체, 청각장애, 언어장애, 시각장애, 정서장애, 지체부자유, 그리고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 등과 같이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일반교육방법이 아닌 특별한 교육관련 서비스를 요구하는 아동을 특수아동이라고 하며,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따라서 특수 유아의 발달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자 먼저 특수 유아의 개념을 살펴보고 양적으로 팽창하지 못한 특수 교육의 현 발달 상황과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해결 방안 또한 알아보겠다. 결론적으로 특수 아동도 발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논하고자 한다.
2. 유아특수장애의 정의 및 범위 1) 유아특수장애의 개념 일반적으로 영아기는 생후 1개월 후부터 2세말까지를 가리키고, 유아기는 3세에서 취학 전기(6세)까지를 지칭한다. 그러나 조기교육에서는 영아기란 출생에서 3세까지를 의미하고, 유아교육의 대상은 통상적으로 3세에서 초등학교 취학전까지의 (p.18) 유아를 위한 것으로 되어 있다. 한편 교육학 사전에 의하면, 유아교육의 연령범위를 2-3세에서 8세까지로 정의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특수유아교육은 3세에서 6세까지를 말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상향해서 실제로 취학기인 7-8세까지를 포함하는 경우도 많으며, 영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시키기 위해 하향 조정되기도 한다. 따라서 특수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연령 계층이 있다.




참고문헌
-http://www.jnmae.go.kr
-무안교육청 --http://www.nso.go.k
- 통계청-특수아교육/편집부/예하미디어/2005
-특수아교육/송준만-유효순 공저/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특수교육/장선철저/동문사/1994
-유아특수교육개론/김경숙 김미숙 외 9명 공저/학지사/2002
-유아특수교육론/유수옥/학지사/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유아교육 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유아교육 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2.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 대상자 정의와 기준의 문제점2) 장애유아 배치에 관한 문제점3) 장애유아 진단에 관한 문제점4) 유아특수교육 전달체계상 문제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장애 영유아의 조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그 효과가 입증되면서 장애아동들도 조기에 발견하고 처

  • [유아특수교육]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정의 및 목적과 필요성 이해, 향후 전망(통합교육으로의 진전) 분석
  •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인류는 문화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사회 구성원의 능력을 계발신장시키고자 많은 교육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현대 사회에서도 특히 공교육은 경제사회적 지위, 인종, 종교 및 능력에 관계없이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 능력을 극대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가치와 개성을 존중하는 민주주의 입장에서 볼 때 당연한 것이며,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장애의 유무를 떠나

  • 특수아통합교육_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근거로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근거로 논하시오.차 례Ⅰ.서론Ⅱ.본론1.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2.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3.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은 누구나 평등하다는 기본원리에 입각하여 자유와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받게 되어 있다. 우리나라 헌법 제31조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서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

  • 특수아교육4A)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교육4A)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차 례1서론2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3유아특수교육의 정의 및 목적4장애아 통합교육의 정의5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6장애아 통합교육의 효과7장애아 통합교육의 문제점8장애아 통합교육의 발전 방안9결론10참고 자료1. 서론장애 아동 교육과 관련된 전문가들은 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목표

  • [방송대]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fp
  •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fp유아교육과 유아교육개론 2 공통Ⅰ. 서 론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실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유아용 교육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고, 이러한 외국 프로그램은 전시장이라 할만큼 매년 증가 또는 성행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이유는 외국에서 들어온 것이어야지 부모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뿐 아니라 장사가 되기 때문인 것이다. 이렇듯 오늘날 유아교육은 우리의 사상가나 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