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마케팅 전략 - 한국음반산업의 과거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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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음악의 발전과정

Ⅱ. 국내음반산업의 분석

Ⅲ. 국내음반 산업의 문제점

Ⅳ. 한국 음반 산업의 해결방안

V. 결론
본문내용
1. 음반기획, 제작상의 문제
(1) 다양성의 부족 - 음반은 제작 초기의 고정비용이 크고 제작된 음반의 시장성공에 판가름하기 힘들다. 시장에서 구매층이 확보된 가수들의 전속계약을 통하여 안정된 생산을 추구하고 있으나 지나친 스타 시스템에 의존은 국내 음반시장에서 다양성을 위축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2) 소비층의 편층 - 다양성의 부족에는 음반의 실제소비자가 일정한 연령 대에 편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음반소비에 있어서의 연령편중현상은 다양한 장르의 음반이 제작되지 못하고 단지 특정 연령층의 인기에만 부합하는 스타와 음반의 제작이라는 모습으로 우리 음반산업의 현실을 더욱 왜곡시키는 한 요소가 되고 있다.
1. 유통구조상의 문제
(1) 무자료거래의 성행 -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이 유통정보화의 지연과 이에 따른 국내 음반유통의 경쟁력 약화이다. 음반의 판매량이 정확히 집계되지 않는 전근대적인 구조 속에서 음반을 기획, 제작하고 이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자연히 주먹구구식이 될 수밖에 없다. 비효율적인 관리 시스템에 의해 유통과정 중 많은 부분에서 비효율적인 물류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2) 불법복제음반 - 다른 문제 중의 하나가 불법으로 복제된 음반이 버젓이 유통되고 있는 사실이다. 우리 음반시장에서 이러한 불법복제 음반의 유통규모는 금액기준으로 대략 10%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불법음반을 단속하는 사단법인 한국영상음반협회에서는 불법음반시장의 규모를 2003년 기준 6백억에서 1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 우리 음반시장 규모의 25%까지 추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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