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공자의 인사상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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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공자의 인(仁)사상이
상세하게 자세히 언급되어 있습니다.
제글을 통해 공자사상을
연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공자 핵심사상의-인(仁)

3. 인의 내외(內外)구분
(1) 애인(愛人)
(2) 충서(忠恕)
(3) 극기복례(克己復禮)

4. 인(仁)의 세계 실현-대동(大同)
1) 대동의 의미
2) 대동 세계를 분석

5. 인사상(仁思想)의 성격
1) 인(仁)의 특성
2) 인(仁)의 내용
3) 인(仁)의 성격을 규명
(1) 인은 인간 누구에게나 선천적으로 부여 된다
(2) 인은 인간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다
(3) 인은 창조적(創造的) 성격을 갖는다.
(4) 인은 사회성(社會性)을 갖는다.
(5) 인은 실천성(實踐性)을 갖는다.
(6) 인은 전인성(全人性)을 갖는다.
(7) 인은 문화유산의 발양성(發揚性)을 갖는다.

6. 인(仁)의 요약

7. 결론

본문내용
고대 중국의 선진(先秦)유가에 대표자인 공자는 탄강한 때는 춘추전국시대로 이 시대는 두 가지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첫째, 사회경제적 변화양상이다. 동주(東周)의 초기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는 시기는 생산력의 현저한 변화에 의해 사회구성체의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던 기간이었다. 생산력 변화의 주요 요인은 농업에 있어서의 철기 사용의 광범위한 보급, 그리고 소를 이용한 경작방식의 전파였다. 철제 농기구와 소의 이용은 농토를 깊이 갈고 개간을 용이하게 해줌으로써 농업생산력의 증대에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된다. 농업생산력의 증대는 필연적으로 생산관계의 변화를 야기했다. 그동안 노예에 의한 공동경영으로 충당되던 방식에서 벗어나 일부일처를 중심으로 하는 개별 가족에 의한 농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중국에서 ‘소경영 형성의 출발’인 동시에 이러한 ‘개체농민과 지주의 출현은 바로 봉건제 생산관계의 출현’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둘째, 정치적 측면에 있어서의 변화이다. 서주(西周)이래의 분봉제(分封制)는 권력과 재산(토지)분배가 하나로 결합된 것으로서 혈연의 친소(親疎)관계에 근거하여 세습되는 종법적(宗法的) 통치체제였다. 등급에 따른 분봉제에 의해 귀족간의 토지와 재산에 대한 차등소유가 형성되었으며, 이러한 구조는 역사의 진행에 따라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문제점을 노정하게 되었다.
즉 그 첫 번째는 권력의 집중적인 독점과 겸병의 확장이며, 두 번째는 분봉에 의해 독립된 왕국의 배타성과 할거성이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이상의 두 가지 모순을 두드러지게 촉발시킨 원인이 사회적 생산력의 현저한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은 물론이다. 결국 춘추전국시대의 변화양상은 경제적으로는 개체농민의 등장과 농업에 있어서의 소경영 형성의 출발, 그리고 정치적으로는 분봉제의 전면적인 붕괴현상으로 규정된다.



참고문헌
논어(論語)
맹자(孟子)
예기(禮記)
주역(周易)
김응근(1984), “중국철학사”, 장학출판사.
노승현(1994) 역, “중국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사부아, “중국정치사상사”, 중정서국, 1956.
사유위(1966), “유가담인적 특성”, 화학월간(華學月刊) 제 67기, 화강교유회.
양필승(1991) 편,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오 강(1971), “공맹순 철학”, 상책 상무인서관, 중화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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