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통합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아통합교육과정
본문내용
교육에서 통합된 인간을 기르기 위한 관심은 플라톤, 신인문주의자들과 이상주의자들, 그리고 코메니우스, 루소 등에게서부터 발견된다. 이러한 관심은 Herbart, Ziller, Froebel, Parker, Thorndike 등에 의해서 이어졌으며, 이들의 영향을 받은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맥을 같이 하는 경험중심 교육이 강조되면서 급증하였다.
Herbart와 Ziller는 교과의 지도방법과 교과의 통합에 관심이 있었다. Froebel은 어린이의 발달과 관련하여 통합적인 활동 즉, 경험의 통합을 강조하였다. Parker는 초등교육에서 교과 통합 단원을 개발하여 Dewey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Thorndike는 인간의 기억에 관한 실험을 통하여 교육내용의 조직 방법을 시사 하였다. 즉 교육내용은 비슷한 것끼리 묶여야 하며 한 가지 내용은 전체교육의 과정을 통해 반복적으로 다루어지도록 조직될 때 학습과 기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 1. 활동중심 통합과정의 정의 중앙대학교의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ICBA: Integrated Curriculum Based on Activities) 이란 그 동안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던 Comenius, Rousseau, Froebel, Dewey, Montessorim, Piaget 등의 이론 중 유아들에게 적절한 개념들을 통합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즉 각각의 이론 중에서 놀이와 활동, 감각교육, 개별성, 창의성, 책임감 및 독립심, 자유와 선택, 자아존중, 개념발달,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 [사범대, 유아교육] 장애통합교육
  • 유아 통합교육의 혜택.6page1. 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6page2. 일반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7page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7page4. 사회에 미치는 영향.8pageⅣ. 장애유아통합교육의 방해요인 및 해결방안.8page1. 관련 전문가의 책임의식8page2. 교육과정 운영상의 차이8page3. 교사의 자질

  • [특수교육]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개선방안
  •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정책 중에 특수교육의 한 형태인 통합교육 시행에서 우리나라의의 현시점을 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개선방안을 재고(再考)하고자 한다. Ⅱ. 통합교육이란특수교육진흥법에서 ‘통합교육(inclusion)’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 이하 같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 [통합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인 배경과 통합교육의 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교육의 개념 및 정의2. 통합교육의 필요성3. 통합교육의 목표4. 통합교육의 역사1) 듀이의 실용주의2)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상호작용주의3) 에릭슨의 인본주의5. 통합교육과정의 운영1) 교육과정의 유형2) 더욱 효과적인 통합교과 교수에 대한 대안Ⅲ. 통합교육과정의 교육 계획안1. 주제 설정의 필요성 및 목적2. 교육계획안1) 주제 조직망2) 주제 활동망3) 주간 계획안3. 주제의 통신문 작성4. 주제의 전개 Ⅳ. 결론Ⅴ. 참고문헌Ⅰ.서론유아통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