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민족주의와 세계화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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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주의는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다소 약화되었으나
일부 국가는 아직도 민족주의를 내세워 국가자체의 힘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이 상세히 언급되어 있습니다.
저의 자료를 통해 많은 학업에 진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1. 머리말
2.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
3. 운동으로서의 민족주의
4. 민족주의와 국제관계
5. 네 가지 논쟁
1) 정의 대 질서
2) 역사 대 근대성
3)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4) 충성의 제일의적 대상
6. 맺음말 : 세계화의 결과
- 본문내용
-
1. 머리말
이데올로기와 사회운동으로서의 민족주의는 근대세계를 형성하는 하나의 과정이었다. 하지만 비교적 최근까지도 민족주의라는 주제는 대부분의 국제정치학 입문서에서 다뤄지지 않았다. 민족주의는 과거일, 1945년까지 유럽에서 벌어진 전쟁들의 원인, 제3세계 식민지주의의 잔재, 국제관계에서 필요하지만 비이성적인 특성으로 간주되었다. 민족주의는 강대국 간에 국제평화가 성립되고 옛 식민지들이 서로를 다룰 때 민족주의에 호소하는 일은 점차 적어졌고, 그 대신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국제연합이나 유럽연합등 국제질서의 새로운 제도를 이용할 것이라는 가정이 생겨났다.
민족주의는 우선 세계화에 대한 반발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의미에서 민족주의는 세계화의 산물이기도 하다.
세계화와 민족주의의 연결은 첫 번째 경우에는 분리를 통한 분열이었고, 두 번째 경우에는 융합을 통한 통일이었다.
그러나 민족주의와 근대 국제체제의 관계는 역사적인 것 이상이다. 그 관계는 규범적이기도 하다. 이는 가치와 관련되며,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만하고 누구에게 복종해야 하는지에 관한 사고와 연관된다. 민족주의는 이러한 세계적 확산과정을 거치면서 국제체제 자체를 정당화하고 합법화하는 주요원리가 되었다.
국가가 민족을 대표한다는 근거위에 국가를 정당화하는 체제가 생겨났다. 여기서 민족국가라는 근대적 용어가 나타났으며, 모든 국가가 하나의 민족을 대표할 수 있고, 또 대표한다는 뜻이다. 아울러 민족자결의 원칙도 출현했다.
민족주의는 세계국가들의 집합체를 국제연합으로 부를 수 있을 만큼, 국제관계의 윤리적 도덕적 기초가 되었다.
- 참고문헌
- 김기정 옮김, 외교정책의 이해, 평민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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