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PPL에 관한 고찰과 다양한 사례 및 효과적인 PPL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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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PPL의 시작

Ⅲ. PPL의 역사

Ⅳ. PPL의 유형

Ⅴ. PPL의 장점

Ⅵ. 광고 속의 광고

Ⅶ. Win-Win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PPL

Ⅷ. 방송에서의 PPL의 간접광고 효과

Ⅸ. PPL 규제 동향

Ⅹ. PPL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7. 사례 7
8. 사례 8
9. 기타 사례들

Ⅺ. 효과적인 PPL 전략
본문내용
본래 PPL은 기존의 커머셜에 식상해 있던 소비자들을 위해 1945년 헐리우드에서 개발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법이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이 직접 입고, 먹고, 만지도록 함으로써 관객들이 자신도 모르게 소비욕구를 가지도록 유도하고 영화의 현실성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특히, 15초 내지 30초에 그치는 직접적인 제품 광고보다 PPL은 등장하는 브랜드에 대해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가져다 줌으로써, 제품 혹은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실례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E.T.」에 등장했던 Reese's Pieces라는 초콜릿 과자의 엄청난 성공은 PPL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영화개봉 3개월만에 초콜릿 땅콩과자의 매출 신장률은 65%에 이르렀으며, 같은 기간동안 Reese's Pieces를 판매하는 극장의 수도 600개에서 800개로 늘어났다. 비록 관객들에게 Reese's Pieces라는 초콜릿 과자의 구매를 직접적으로 소구하지는 않았지만, 작은 체구의 못생긴 외계인이 영화 속에서 이 땅콩과자를 먹는 행동 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광고효과를 불러 일으켰던 것이다. 이외에도 영화「쥬라기공원」에 등장한 포드사의 지프형 자동차,「로키」에서 실베스터 스탤론이 먹던 켈로그 시리얼,「포레스트 검프」에 등장한 애플 컴퓨터 등은 PPL의 전형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심지어, 컴퓨터 제조회사인 애플 컴퓨터는 헐리우드 영화사와 아예 장기계약을 맺고 그 영화사가 계약기간에 촬영하는 모든 영화 속에 등장하는 컴퓨터를 자사 제품만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92년 영화「구미호」에서 저승사자가 롯데제과의 껌을 씹는 조건으로 제작비를 지원받은 것을 시작으로 PPL이 매우 제한적으로서, 통신을 통한 사랑이야기를 다룬 영화「접속」을 들 수가 있다. 그 당시 제작사인 명필름 측에 인터넷 무료사이트 개설과 1천만원 어치의 영화 입장권 구매 등의 협찬을 제공하였던 유니텔은「접속」의 흥행성공 덕에 신규가입자가 약 30%이상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TV 드라마를 적극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들도 최근 늘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스포츠카인 엘란을 MBC 미니시리즈였던「의가형제」에서 주인공의 차량으로 등장시킴으로써, 제품의 이미지 홍보효과는 물론, 드라마가 방영되던 한 달간 무려 45대가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엘란의 한달 평균 판매대수가 10대에 불과한 것을 감안할 때, 이는 커다란 매출 신장이 아닐 수 없다. 이외에도 아이스크림 회사인 배스킨 라빈스는 SBS 드라마「해피투게더」를 지원하기 위해 광화문 매장을 촬영장소로 제공하고 일부 제작비를 지원하는 PPL을 집행하였는데, 드라마가 인기를 더하면서 광화문 매장의 매출이 전년대비 약 50%이상 증가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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