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지역사회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와 교육에 대한 관계에 대해서 여러모로 조사한 것입니다.
목차
*지역과 사회
1. 지역의 다양한 부분들
2. 지역의 구속을 받는 사회
3. 다른 부문과의 관계에서 사회의 자율성

*지역 - 교육의 장
1. 지역교육에 대한 오해
2. 지역교육의 의미
3. 지역교육의 다양성
4. 지역교육의 연계성

*지역교육의 주체
1. 지역교육에서의 교수자
2. 지역교육에서의 학습자

*지역에서 진행되는 교육
1. 분야별 교육
2. 주제별 교육

*지역을 주제로 다루는 교육
1. 지역에 대한 교육
2. 지역의 사회에 대한 교육

*결론
본문내용
1.1 지역과 사회
▶ 사회 :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
▶ 취하는 관점 : 지역주민들의 삶에 사회라는 부분이 개입되어 있음
1. 지역의 다양한 부분들
▶ 지역 : 문화적으로든 행정적으로든 구획에 따라 설정되는 경계단위
지역 구성원들이 현재 살고 있는 ‘거주’라는 의미를 수반하는 개념
▶ 지역사회 : 지역 구성원들이 살아가는 삶의 여러 부분(정치, 경제,
문화, 교육, 행정, 사회)중에서 사회에 주목하는 개념
2. 지역의 구속을 받는 사회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로 형성되는 사회는 지역의 다른 부분인 정치, 경제, 문화, 교육, 행정의 영향을 받음
▶ 정치 :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중 특히 권력을 중심으로 한 활동에 주목
▶ 경제 :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중 특히 유통과 거래를 중심으로 한
활동에 주목
▶ 문화 : 사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보다는 그 관계에 의해 생성되는 표준에 주목
▶ 교육 : 일신우일신하면서 계속 성장하고, 이에 조력하는 활동에 주목
▶ 행정 :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의 부문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하는 활동에 주목
3. 다른 부문과의 관계에서 사회의 자율성
사회가 다른 부문들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사회는 여전히 사회이다. 오히려 사회가 사회일 때 다른 부문과의 관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정치, 경제, 문화, 교육, 행정이 어떻게 전개되든 거기에는 지위와 역할을 매개로 한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교육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 지역사회교육론.hwp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지역사회교육1) 지역사회의 정의2) 지역사회교육의 정의3) 지역사회교육의 대두배경4) 지역사회교육의 목적5) 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6) 지역사회교육의 문제점7) 지역사회에서의 학습동아리8) 평생학습도시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정

  •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정책과 관련 사례를 들어 발전방안을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정책과 관련 사례를 들어 발전방안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정책1) 지역사회평생교육의 정의2) 지역사회평생교육의 목적3) 지역사회평생교육의 특성2.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정책 사례와 발전방안1)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정책 사례2) 인용한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정책 사례의 발전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정책과 관련 사례를 들어 발전

  • 지역사회 교육의 사례와 그 중요성
  • 지역사회 교육의 사례와 그 중요성1. 지역사회 노인교육의 중요성세대통합 노인교육 노인교육은 아동, 성인, 노인이라고 하는 연령에 따른 대상의 구분이 아니라, 연령이나 지위, 성별과 무관하게 각자의 관심과 이해에 따라 여러 세대가 한데 모이고 상호 작용함으로써 그 속에서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내는 적극적인 과정으로서의 교육을 가정한다(한정란, 2001). 첫째, 현대 사회에서의 물질적 자원의 풍요와 여가의 증대는 모

  • 지역사회교육이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과 성과지역사회
  • 지역사회교육운동이 한국사회의 발전에 미친 영향과 성과 Ⅰ. 시작하는 글 Ⅱ. 지역사회교육운동과 사회발전의 관계Ⅲ. 지역사회교육운동의 발전과정Ⅳ. 지역사회교육운동과 한국의 사회발전Ⅴ. 맺는 글I. 시작하는 글한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역사회의 학교를 중심으로 서로 배우고, 서로 가르쳐서 살기 좋은 생활공동체 내지는 교육공동체로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이념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그간 30여 년의 전통을 지닌 한국의 지

  • [평생교육] 지역사회교육
  • 지역사회교육 ⅰ서론인간은 지역사회에서 태어나 그 속에서 살다 인생을 마치게 되며, 수정되어 모태에서 태아로 있을 때부터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교육적 영향을 받으며 평생을 살아가게 된다.지역사회는 이러한 인간의 학습과 교육의 장이며, 인간은 지역사회에서의 교육활동을 통하여 점점 자기 존재와 자기 삶의 의미를 발견하면서 자아실현의 인생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즉, 인간은 지역사회 안에 태어나서 지역사회와 관련을 맺고 자신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