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한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유아 한자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자교육의 필요성
1) 한자는 어렵지 않다
2) 한자는 어릴 때 오히려 배우기 쉽다.
3) 한자는 우리말 습득을 돕는다.
4) 한자문화권의 조화와 BESETO belt구축

2. 한자의 특성과 유아 한자 교육
1) 한자는 유아기에 빨리 배울수록 좋다
2) 한자 학습은 유아를 천재로 만든다
3) 한자를 유아는 아주 쉽게 배운다
4) 한자는 국제 문자이다
5) 한자는 유아의 두뇌(지능) 발달을 돕는다
6) 한자는 유아의 문자 이해력을 높인다
7) 한자는 유아의 정서 발달을 돕는다
8) 한자는 유아의 인성 발달에 유익하다

3. 유아 한자 교육의 효율적인 방법
1) 2단계 학습법
2) 오감학습법
3) 자원학습법
4) 놀이학습법
5) 반복학습법

Ⅲ. 맺 음 말

본문내용
Ⅰ. 서 론

임재택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안진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개념은 유아교육이 모든 인간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기나긴 평생교육 과정 중 그 첫 단계로서 인정받아야 하며, 유아는 지적 발달뿐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모든 면에 서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영석, 박재환은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개념으로 세 가지 측면을 제시한 바 있다. 첫째,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이며 인생의 기초와 터전을 튼튼하고 바르게 인정하고 있다. 둘째, 유아교육은 “유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 일”을 한다.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실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유아용 교육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고, 이러한 외국 프로그램은 전시장이라 할만큼 매년 증가 또는 성행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이유는 외국에서 들어온 것이어야지 부모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뿐 아니라 장사가 되기 때문인 것이다. 이렇듯 오늘날 유아교육은 우리의 사상가나 우리의 전통에 의해 우리의 아이들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외국사상가와 외국의 전통에 의해 우리 아이들을 외국아이들로 키우는 것이 되어 버렸다. 유아교육은 이미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모든 사업에 불황이 있지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은 끝없는 프로그램 시장을 계속 형성하고 있기에 날로 새로운 교육법을 소개하며 부모들을 현혹시키고 있다. 따라서 부모에게 보여주기 위한 교육으로한자교육, 영어교육, 예능교육, 체육교육 등 유치원을 홍보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여주기식 유아교육을 실시하고있는 것이 유아교육의 현실이다. 과연 이것이 교육의 주체인 유아들의 자발적인 흥미와 요구에 의해서 시작된 교육이며 부모들이원하는 다양한 경험과 양질의 교육인지 의구심이 든다. 유아교육의 부작용들에 대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조기 사교육은 확산 일로에 있으니 유아교육을 하는 한사람으로 현재 실시되고 있는 머리만 큰 아이로 만드는 유아교육, 보여주기식 유아교육이 심히 염려스럽지 아니할 수 없다. 이 장에서는 유아의 한자교육의 바람직한 방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정연택,『중․고등학교의 한자교육의 당위성과 효과적인 지도방법』, 학위논문,1986
2. 안승덕, 『한자교육』, 배영사, 1987
3. 안승덕, 『한자교육의 학습과 지도』, 배영사, 1977
4. 권택룡(역), 『중국 문자학 개설』, 형설출판사, 1988
5. 허세욱(편역), 『한문통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76
6. 남광우, 『한자는 어려서부터 가르쳐야』, 교육자료6, 1990
7. 정우상,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필요성』, 한글+한자문화1, 1999
8. 정우상, 『한문과 교육정책과 한문교육용 기초한자의 선정』,한자한문교육, 1994
9. 안승덕, 『초등학교 한자교육』, 국어교육59․60, 1987
10. 김왕규,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현황과 방향』, 한자한문교육1, 1994
11. 김왕규, 『초등한자교육의 지도 내용』, 새국어교육 58, 1999
12. 안승덕, 『한자교육론, 아세아문화사』, 1993
13. 이교훈, 『한자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연구』, 학위논문, 1974
14. 방인태(서울 교육대학교)
15. http://kin.naver.com/detail/detai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에 대해서
  • 유아교육에 대해서1. 개념 및 정의2. 유아교육의 중요성3.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1. 개념 및 정의유아교육은 유아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나 한자 그대로 유아(幼兒)를 가르치고 기르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교육(敎育)이라는 의미 자체가 미성숙한 단계에 머물러 있는 아동을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교육학 사전에서 교육은 ‘인간

  •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목 차 서론: 문제제기1. 지금의 유아교육: 제대로 하고 있는가? 2. 생태유아교육: 왜 해야 하는가? 본론Ⅰ. 생태유아교육이란?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의 본질 및 이념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체계 4.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Ⅱ. 생태유아교육의 배경1. 사상적, 철학적 배경 2. 심리학적신과학적 배경 3. 국내, 외 생태담론과 생태유아교육의 흐름 Ⅲ. 생태유아교육의 구성 체계1.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2. 생태유아교육의 성

  •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수개념,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분석 등) 중 2개를 선택하여 NIE활동을 하시오
  •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수개념,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분석 등) 중 2개를 선택하여 NIE활동을 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영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1) 가정에서의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수학적 개념 소개2) 어린이집에서의 활동방법3) 어리이집에서의 놀이방법2. 유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1) 가정에서의 조사활동을 통한 수학적 개념 획득2) 어린이집에서의 활동방법3) 어린이집에

  • [교육철학] 일본의 교육
  • 교육열과 그 속의 소학교일본은 모국어에 한자가 많다 보니 한자 조기교육을 하는 편이다. 한자 자체를 모르면 글을 읽거나 쓰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는 일본만의 언어적인 특징에서 비롯된 외국어 조기학습이지만, 입시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우리나라의 영어조기교육이 붐을 이루듯이 일본은 이미 1970년대부터 성행해 왔다. 소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영어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미국 유아교육 프로그램 시청이나 외국인 가정에서 외국

  • 유아 쓰기 연구 논문1997-2007의 경향 분석
  • 유아가 쓴 것의 모양, 형태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대부분이다(안은영, 2001). 그 뿐 아니라 이들 연구들이 한글과 모양, 구조 등이 다른 영어나 한자를 배우고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외국어 능력 측정을 위해 이루어져 한국어에서의 연구가 시급하다(박문석, 1987)고 제시하였다(조선하ㆍ우남희, 2004에서 재인용).특히 한국의 유아 교육 현장에서는 놀이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비형식적인 언어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비형식적 언어교육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