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영아중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아중심 프로그램

1) 킨더슐레 프로그램인 하바놀이학교의 프로그램
2) 화이코플레이 (Fyko Play)
3) 플레이오리나
4) 플레이웨이
5) 짐보리
6) 짐슐레
7) 베베궁
8) 위즈아일랜드
9) 크래다

2. 현재 어린이집에서 실행하고 있는 영아 프로그램

♣ 삼성 어린이집
♣ 의정부 예린 어린이집
♣ 평택 신장영아전담어린이집
본문내용
Ⅰ. 영아중심 프로그램
1. 킨더슐레 프로그램인 하바놀이학교의 프로그램
♣ 하바놀이학교의 목적
HABA놀이학교는 타고난 아이들의 개성과 현재의 모든 능력을 충분히 존중하고 격려하면서 잠재되어 있는 능력들을 스스로 발견하고 키워 나가게 해주고자 하는 바람으로 설립되었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부딪히게 될 여러 가지 삶의 문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그런 아이들로 자라나게 해준다. 그래서 이다음에 어디서 무슨 일을 하던 간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포용력이 있고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준다. 자신 스스로 행복하고 다른 사람들까지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보람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저희 HABA 놀이 학교가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제공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재미있는 시설과 함께 보다 많은 교구교재가 필요하고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교육적 가치를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교사와 부모가 적절히 협력하여 지속적인 인내와 지도로 뒷받침해주어야만 한다.
최고급교육환경과 유아중심, 부모참여, 자연중심, 놀이중심, 과정지향이 바로 하바놀이학교가 추구하는 것이다.
♣ 하바놀이학교의 특징
① 세계수준의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아이들이 사용하는 책상, 의자에서부터 시작하여 체육시설물까지 간단한 쌓기 놀잇감에서부터 복잡한 규칙의 퍼즐과 게임까지 모든 교재와 교구는 세계수준의 것만을 갖추고 있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자기가 원하는 활동들을 스스로 선택하여 여러 번 반복 시도할 수 있는 그런 환경과 분위기를 제공한다.
② 최적의 교사 일인당 아동의 수를 제공한다.
교사 일인당 아동의 숫자가 4명을 넘지 않는다. 한 반의 최대인원은 교사2명에 아동 8명이다. 아이들의 시기별 인지적, 신체적 발달특성과 정서적 기질적 특성을 자세히 관찰하여 개성이 다르고 발달단계가 다른 아이들 각자에게 맞는 수준의 놀이를 안내하고 지도할 수 있다.
③ 과정 중심의 놀이교육기관이다.
독일에서의 개방주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창의성과 사회성에 목표를 두는 놀이중심 즉 과정을 지향하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항상 유아들에게 있어 능동적이며 자발적인 면을 유도하며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느낌과 체험을 중시한다.
④ 리더십을 키우며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남에게 베풀 수 있는 사람, 상황 판단력 및 자신감을 키우는데 첫 번째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어디서 무슨 일을 하던 간에 여러 문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리더십 있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준다.
⑤ 유아교육에 있어서 가정의 몫을 중요시 한다.
하바놀이학교는 모든 아이들의 교육문제를 도맡아서 해결해 주는 곳이 아니다. 보다 좋은 환경과 좋은 선생님들이라고 자부하지만 영유아기 교육의 주체는 부모님이고 그 중심은 가정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이영자, 2005, 영아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다음세대
이영자, 2003, 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김경화, 2004, 보육프로그램릐 이론과 실제, 글로벌
논문, 탐색 및 놀이활동 중심의 1 , 2 세 영아프로그램의 개발 및 그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005
삼성, 의정부, 평택 어린이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의 과제와 전망1
  • 제 15장보육의 과제와 전망목차~.~보육의 과제보육의대상보육종사자보육환경보육프로그램보육과정보육정책부모참여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2. 보육의 전망보육의대상보육종사자보육환경보육프로그램보육과정보육정책부모참여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우리나라에서는 빈곤가정자녀의 복지적 측면을위해 “보육”이 이루어졌다.1991년 영유아교육법이 재정되었지만보육에대한 위와같은 인식때문에크게 개선되어지지 못하였다.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언어교육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언어생활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언어생활은 유아들의 언어사용능력을 향상시켜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 [2020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출처표기] 1.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 2.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9.영아 및 걸
  • 중심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아동중심교육과정이 지니는 특성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0점)8.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접근법(성숙주의 접근법, 행동주의 접근법, 구성주의 접근법) 중,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가장 거리가 먼 접근법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10점)9.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고려할 원칙(Whaley, 2005)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0점)※ 다

  • [유아교육] 한국과 호주의 유아교육제도 비교
  • 보육시설에서는 적어도 한 명의 간호사를 배치하도록 하고 있는데,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의 일부는 ‘Mothercraft라고 하는 간단한 훈련프로그램을 이수하기도 한다. 한편, 호주에서는 최근에 오면서 유아교육기관들의 자율적인 운영과 교육활동을 지도․감독하는 관련법을 정비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의 과정에서 영아보육시설의 경우로 갈수록 교사 1인당 아동수를 줄이는 한편 부모의 요구와 기대를 더욱 많이 반영하는 방향으로 추진되

  • [특수교육]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사례 분석)
  • 과정에 ‘치료교육 활동’ 추가에 의한 치료교육 강화2) 일반교육기관 및 특수교육기관간 연계의 공식화에 의한 통합교육 강화3) 정부와 대학의 연계에 의한 통합유치원 프로그램 모델 연구2. 0~3세 장애영아의 조기발견, 가족지원, 조기교육을 위한 기관연계 방안1) 지역위원회 구성에 의한 장애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 촉진2) 지역위원회, 교육청, 지역행정관청간의 연계에 의한 국가지원의 효율화3) 수요자 중심 수여 원칙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