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중소기업의 정보화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소기업의 정보화
필요성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중소기업의 정보화 필요성







Ⅰ. 서 론

2. 중소기업의 개념

3. 한국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

4. 정보화?

5. 중소기업 정보화의 필요성
1) 산업구조의 변화
2) 사업분야의 변화 및 재편
3) 기업간 제휴의 확대
4) 소비구조의 변화
5) 산업조직의 변화

6. 중소기업 정보화의 성공요인

7. 성공적인 중소기업 정보화 추진방안
1) 고객정보의 통합, 고객 리스트의 자산화
2) 조직 내 영업정보의 공유, 팀셀링
3) 고객 접촉 생산성의 증가

8. 중소기업에 있어서의 정보화 도입에 유의사항
1) 도입목적 및 목표를 명확히 한다.
2) 기존 정보 인프라 수준 고려하여 구축전략을 수립한다.
3) 프로세스 설계 및 시스템의 전문가 확보가 필수적이다.

9. 중소기업 정보화의 당면과제
1) 기업내적 당면과제
(1) 정보화에 대한 인식제고
(2) 정보화 계획수립
(3) 정보화 환경조성
(4) 통합정보 시스템의 구축
2) 기업외적요인
(1) 정부의 지원정책 활성화
(2) 범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3) 설비의 공동이용 방안의 마련
(4) 중소기업 정보화 컨설팅이 필요함

10. 나의 의견

11.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기업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으면서 보다 효율적인 경영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되는 총체적 무한경쟁시대로의 전개는 환경의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고, 이에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긴박한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즉 급변하는 국내외 시장에서 영속적인 기업으로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새롭고 확실한 차원의 경쟁력을 강구하도록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여 기업은 그 특성에 따라 여러 해결방안의 모색이 있을 수 있겠으나,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통한 기업경쟁력 확보 수단으로서의 정보화 추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중소기업은 정보화의 중요성에 대한 높은 인식에도 불구하고 정보화의 추진에 있어서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즉,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 및 구축비용, 구축기간의 과다소요 및 전문인력 확보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있어 중소기업에게는 쉽게 도입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중소기업의 특성, 역할, 현황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하여 중소기업의 정보화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기로 한다. 또한 그 해결을 위해서 기업에 요구되어지는 성공요인도 제시하기로 한다.
2. 중소기업의 개념 중소기업이란 대기업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자본금, 기업의 규모, 종업원수, 생산력, 판매량 등이 중소규모인 기업을 말하며 그 규모란 한 국가의 특수한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조건에 따라 상이하며 또한 시대에 따라 변천하게 된다. 이처럼 상대적인 개념으로 정의되는 중소기업은 그 목적이나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나, 경제발전의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첫째, 경영이 상대적으로 전문화되어 있지 않다. 둘째, 경영자와 종업원 및 고객간의 개인적 접촉이 긴밀하다. 셋째, 자금조달이 곤란하다. 넷째, 기업체의 수가 많다. 이와 같은 특성 이외에도 저생산성, 저임금수준, 빈번한 생성 및 사멸 등을 들 수 있다.

3. 한국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
한국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사업체수에서는 99.0%를 차지하고 있고, 종업원 수에서는 68.9%, 생산액에서는 46.5%, 부가가치 면에서는 46.3%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중소기업은 자생적인 구조변화보다는 외생적인 구조변화에 의해 형성되어 왔기 때문에 그 기반이 취약하다는 특징 속에서 진행되었다. 이런 가운데 이제는 설상가상으로 IMF 한파가 휘몰아져 재벌기업이나 중소기업이나 구조조정의 대 파란이 예고되고 있고, 또한 사상 유례 없는 기업도산이 발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중소기업 경영론 / 조석홍, 이희석, 김만길 공동저-현대 중소기업 경영론 - 이론과 사례 - / 김종재 저-박재린, 「최신 중소기업경영론」, 무역경영사, 1999. -오상락, 「마아케팅관리론」, 박영사, 1983, p.106 -이승영, 「국제마케팅(비교문화적이해)」, 일신사, 1993. -이승종, 「마케팅 원론」, 삼문, 1989. -임종원, 「현대마케팅 관리론」, 무역경영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중소기업의 개념과 의의1) 중소기업의 개념2) 중소기업의 의의2.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1) 중소기업의 위상2) 중소기업의 역할3.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와 경영전략1)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1) 인재부족에의 대응전략(2) 조직풍토의 형성전략(3) 정보화전략(4) 첨단기술화 전략 (5) 국제화전략3) 중소기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미,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기준학과,인성교육,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교원전문성강화, 상업계 고등학교 발전과제
  • 중소도시에 소재한 학교는 학교 인근에 관련 산업체가 적어 현장실습 업체 확보가 어려울 것이므로 학생의 파견 시기는 1회 동시보다는 학급이나 과별로 다른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참고문헌교육부(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I)교육부 산업교육정책과(2000), 실업계 고교 육성대책교육인적자원부(2002), 실업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편성운영 방안 탐색. 이일중(2000), 상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졸업][정보통신공학]초고속정보통신망의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 정보화를 위해 2003년까지 매년 40억 원을 일하는 여성의 집이나 복지관 등에 지원해 사회참여 및 취업기회를 확대키로 했다.정보통신 중소, 벤처 기업의 창업을 위해서도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1500억 원 규모(정부 500억 원)의 정보통신 전문 투자펀드를 조성, 핵심 부품이나 SW, 인터넷, 디지털 콘텐츠 등 투자형태로 운용키로 했다.4) 초고속망 조기 완성에 따른 기대효과(1) 경제, 산업 부문① 경제전반의 선진화 도모초고속망이 조기 완성되게 되면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필요성의 증대 등의 추세를 고려할 때 전자무역은 무역프로세서를 중심으로 정부, 무역유관기관과 수출입기업간의 협업적인 관계에서 필수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전자무역의 활성화는 특히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중소기업이 한국 산업의 근간으로써 국민경제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전자무역의 도입과 효과적인 활용을 통하여 국제무대에서 도약하게 된다면 우리 경

  • [졸업][경영정보] 중소기업의 정보화 추진 현황과 정보시스템 만족도에 대한 실증적 연구
  • 경영자의 실질적 소유여부 최고경영자 출신 컴퓨터 활용도 직무수행방법에 대한 의사결정 설문지 회수 정보시스템 활용 정도에 대한 분포도 정보시스템 확산을 위한 조직적 노력 정도 정보시스템 만족도에 대한 분포 정보시스템 구축 환경 정도 정보시스템 환경 개선을 위한 정보기술 문제의 중요도 < 表 目 次 > 중소기업 정보화의 목적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