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우주의 시작과 세계문명의 발달과정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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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시작과 세계문명의 발달과정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우주의 시작과 세계문명의 발달과정



1. 우주 무한성의 유한화
1) 공간적 우주에 관한 생각
(1) 중국인
(2) 인도인
(3) 바빌로니아인
(4) 그리이스인
3) 아홉 개의 행성의 회전
4) 지각형성기의 연대를 추산

2. 우주의 시간적 법칙
1) 원리와 통합원리의 연속
2) 지구의 궤도-근일점과 원일점의 차이
3) 분산과정의 처음으로부터 취회 과정에 진입

3. 시간법칙의 제약을 받는 생물세계
1) 최초의 빙하기
2) 분열발달과정과 통합수장과정의 교대기

4. 인류의 분화발달 과정
1) 분열발달을 계속함
2) 목축과 수렵생활 함
3) 인종의 형태

5. 세계문화의 발달 과정
1) 4대문명의 발생
2) 정착생활
3) 메소포타미아지방- 최초에 수메르 민족
4) 이집트 나일강 유역
5) 인도 갠지스강 유역
6) 한인이라는 농업민족이 정주

6. 변국과 인격
1) 우주의 운행과 변화의 과정-교대기와 분열발달과정
2) 점진단계
3) 분열과정과 통합수장과정




본문내용
1. 우주 무한성의 유한화
인간의 이성은 우주의 무한성을 그대로 승인하기를 거부하고, 모색과 전착을 거듭하여 어떠한 한계를 설정하거나 발견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 노력은 전 역사를 통하여 한결같았고, 또 지역의 다름과 문명과 야만의 차이를 초월하여 모든 인류 사이에 공통적인 것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이 노력은 인간의 본능적 충동이라 하여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이 노력이 상식적으로 보면 불가능에 속하는 헛된 수고라 하겠지만, 위치개념 즉 위치 『을』에서의 무한보다『갑』에서의 무한은, 위치『을』에서의 무한보다『갑』에서『을』까지의 거리만큼 더 크다는 관념과, 시간관념 즉 시간『갑』에서의 무한은, 시간『을』에서의 무한보다『갑』에서『을』까지의 시간만큼 더 길다는 관념이 막연하나마 이노력에 개연성을 부여하게 된 것이다. 이 노력이 처음에는 가상적 설정에 그쳤으나 이지의 발달에 따라서 점차 추리, 발전경로를 밟아 오늘날에 와서는 공간적으로 태양계 우주의 유한화와 시간적으로 빙하교체 반복의 유한화라는 큰 공적을 얻게 되었다.
1) 공간적 우주에 관한 생각
(1) 중국인
지면의 넓이가 9만리, 지면에서 하늘까지의 높이가 9만리의 입체적 우주관을 수립하고, 천원지방, 천개지반, 천동지정이라하여 태양은 동쪽의 부상이라는 곳으로부터 나와 곤륜산 꼭대기 느릅나무 숲사이에 있는 함지라는 큰 못에 빠져 들어간 후 야간에는 어느 지하도를 통과하여 다음날 아침에 다시 부상을 통하여 나온다 하고, 달은 태음이라 하여 태양에 상대되는 것으로서 태양과 동일한 방법으로 운행한다하고, 해와 달 이외에 금․목․수․화․토 5대 행성이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운행하며. 무수한 소혹성은 천개에 붙어서 천개의 회전에 의하여 낮에는 숨고 밤에는 나타난다고 하였다.
(2) 인도인
수미산을 중심으로 한 4대륙의 세계가 동서남북으로 전개되었고 33중천에 9요와28성이 운행한다 하고, 거리관념으로는 현세에서 무량수 부처님의 나라까지 10억 불토라 하였는데, 불토는 대지를 작은 가루로 분쇄하여 그 무수한 가루를 한 선으로 연결한 것이라고 하였으니, 이관념은 숫자적으로는 극히 막연하나 고대 각 지방의 거리 관념 중 최대의 것이었음에 틀림없다.
(3) 바빌로니아인
여러 서양 사람들은 공간 관념이 중국인이나 인도인보다 비교할 수 없이 얕고, 좁아서 땅에서 하늘까지의 높이가 3천 리쯤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였고, 하늘은 땅 위에 종을 덮어 놓은 것 혹은 장막을 친 것과 같다고 생각하고, 태양은 동쪽의 사막 가운데서 나와서 대서양 밖 화탕해에 빠져 들어간 후 밤에는 어느 지하도를 통과하여 다음날 다시 사막을 통해 나온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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