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교직이수, 사범대] Glaser교수학습모형, Cox의 탐구형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1. 교수․학습 모형
1) 교수 ․ 학습모형의 개념
2) 수업모형의 선정시 고려사항
2. Glaser의 교수 ․ 학습모형
1) Glaser 수업 기본 모형
2) Glaser 교수 ․ 학습 모형의 특징
3. Cox의 탐구형 교수 ․ 학습 모형
1) 탐구형 모형의 개요
2) 탐구학습의 조건
3) 탐구 학습의 전개 방법
4) 탐구형학습의 장점과 단점
5) 탐구형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
6) 탐구 수업 적용의 유의점
결 론
- 본문내용
-
1. 교수․학습 모형
1) 교수․학습모형의 개념
⑴ 교수․학습 모형은 교육 과정 내지 단원을 구성하고, 수업 자료를 선정하고, 교사의 가르치는 행위를 이끄는데 사용되는 기본 형태 또는 계획을 의미한다.
⑵ 복잡한 수업현상을 구성하는 변인들 간의 관계를 단순화시킨 형태로, 수업의 주요 특징을 간추려 체계화시켜 놓은 형태 또는 전략이다.
2) 수업모형의 선정시 고려사항
수업이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 지능, 태도를 길러주는 과정이다. 따라서 수업의 과정에는 교사, 학생, 교육과정이 존재하며 이들 세 요소는 서로 상호작용하게 된다. 그렇다면 수업모형도 이 세 요소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⑴ 교사 - 수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교사의 인성, 수업이론, 수업기술, 교직관 등은 수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⑵ 학습자 - 개개 학생은 수업전략에 따라 달리 반응한다. 수업모형 선정에 고려해야 할 학습자 특성은 학습능력, 학습동기, 학습자의 인지발달 수준, 태도, 가치, 인간의 기본욕구도 중요한 학습자 변인이다.
⑶ 교육과정
① 교과 또는 학문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 지식을 습득․발견하는 데 목적
ⓑ 지식의 구조와 학문의 탐구방법을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업모형 선정
ⓒ 적합한 수업방법 : 탐구법, 강의법, 토의법
② 능력 중심 교육과정
ⓐ 분석적이고 계열적인 수업모형이 필요
ⓑ 학생들에게 필요한 구체적 지식, 기능을 규명하고 이들을 난이도에 따라 계열을 구성한 다음 이들 지식, 지능을 달성하기 위한 수업모형을 모색
ⓒ 적합한 수업모형 : 프로그램 수업
③ 인간 중심 교육과정
ⓐ 인성의 특성과 정의적 과정을 기르는 데 목적
ⓑ 적합한 수업모형 : 비지시적 수업모형
④ 사회적 기능 활동 중심 교육과정
ⓐ 학생으로 하여금 사회활동에 참여시켜 문제 해결
ⓑ 적합한 수업모형 : 집단조사 수업모형
2. Glaser의 교수․학습모형
1) Glaser 수업 기본 모형
자료평가
- 좋습니다 많은 도움이되었어요
- ziziziz***
(2012.11.07 13:5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