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교직이수, 사범대] Glaser교수학습모형, Cox의 탐구형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1. 교수․학습 모형
1) 교수 ․ 학습모형의 개념
2) 수업모형의 선정시 고려사항
2. Glaser의 교수 ․ 학습모형
1) Glaser 수업 기본 모형
2) Glaser 교수 ․ 학습 모형의 특징
3. Cox의 탐구형 교수 ․ 학습 모형
1) 탐구형 모형의 개요
2) 탐구학습의 조건
3) 탐구 학습의 전개 방법
4) 탐구형학습의 장점과 단점
5) 탐구형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
6) 탐구 수업 적용의 유의점
결 론
본문내용
1. 교수․학습 모형
1) 교수․학습모형의 개념
⑴ 교수․학습 모형은 교육 과정 내지 단원을 구성하고, 수업 자료를 선정하고, 교사의 가르치는 행위를 이끄는데 사용되는 기본 형태 또는 계획을 의미한다.
⑵ 복잡한 수업현상을 구성하는 변인들 간의 관계를 단순화시킨 형태로, 수업의 주요 특징을 간추려 체계화시켜 놓은 형태 또는 전략이다.
2) 수업모형의 선정시 고려사항
수업이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 지능, 태도를 길러주는 과정이다. 따라서 수업의 과정에는 교사, 학생, 교육과정이 존재하며 이들 세 요소는 서로 상호작용하게 된다. 그렇다면 수업모형도 이 세 요소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⑴ 교사 - 수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교사의 인성, 수업이론, 수업기술, 교직관 등은 수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⑵ 학습자 - 개개 학생은 수업전략에 따라 달리 반응한다. 수업모형 선정에 고려해야 할 학습자 특성은 학습능력, 학습동기, 학습자의 인지발달 수준, 태도, 가치, 인간의 기본욕구도 중요한 학습자 변인이다.
⑶ 교육과정
① 교과 또는 학문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 지식을 습득․발견하는 데 목적
ⓑ 지식의 구조와 학문의 탐구방법을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업모형 선정
ⓒ 적합한 수업방법 : 탐구법, 강의법, 토의법
② 능력 중심 교육과정
ⓐ 분석적이고 계열적인 수업모형이 필요
ⓑ 학생들에게 필요한 구체적 지식, 기능을 규명하고 이들을 난이도에 따라 계열을 구성한 다음 이들 지식, 지능을 달성하기 위한 수업모형을 모색
ⓒ 적합한 수업모형 : 프로그램 수업
③ 인간 중심 교육과정
ⓐ 인성의 특성과 정의적 과정을 기르는 데 목적
ⓑ 적합한 수업모형 : 비지시적 수업모형
④ 사회적 기능 활동 중심 교육과정
ⓐ 학생으로 하여금 사회활동에 참여시켜 문제 해결
ⓑ 적합한 수업모형 : 집단조사 수업모형

2. Glaser의 교수․학습모형
1) Glaser 수업 기본 모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많은 도움이되었어요
  • ziziziz***
    (2012.11.07 13:57:11)
회원 추천자료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수학교육론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학습 : 성인들은 기존의 경험을 통해 고착화된 사고나 고정관념이 강하므로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없었던 것. 반성적 사고를 통해 의미구조가 변화되는 전환학습이 성인교육의 핵심적 기능이다.8.전환학습의미-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공통사회교육론] 일반사회교육의 실태와 이상(일반사회교육의 구성원을 중심으로)
  • 교수님들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이들은 일반사회과가 지향해야 할 목표와 이상에 주로 관심을 지닌다. 연구원의 경우, 규범적 이상적인 부분과 현실적인 부분을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돋보이는데, 이는 해당 연구원이 교직생활을 경험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사회과를 바라보는 이상의 다양한 시각들은 각각이 그 맥락에서 많은 시사점을 준다. 일반사회과의 발전과 개선을 위해 나름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사범대학 졸업자에게는 9호봉, 4년제 비사범대학 졸업자에게는 8호봉, 그리고 전문대학 졸업자에게는 6호봉이 각각 주어지는 차등은 있다.유치원 교사양성의 교육과정은 4년제 대학이나 전문대학을 막론하고 모두 크게 교양과목, 교직과목 그리고 전공과목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양 과목의 경우, 4년제 대학은 39학점 내지 50학점, 전문대학은 18학점 내지 20학점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교직 과목은 16학점 내지 22학점을 이수하게 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