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마케팅 -`크리스피크림`과 감각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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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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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체험마케팅 선정 동기
2. 체험마케팅 등장
1) 전통적 마케팅 특징과 한계
2) 체험마케팅 등장과 특징
3. 감각마케팅과 크리스피크림
1) 감각마케팅
2) (사례) 크리스피크림 도넛
① 차별화 요소로서 감각
② 촉진 요소로서 감각
③ 가치제공 요소로서 감각
4. 감각마케팅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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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체험마케팅 선정 동기
마케팅은 시대 변화에 따라 같이 변해 가고 있다. 기존 제품 위주 마케팅에서는 제품 특성만을 판매했지만, 점차 생산기술이 보편화되면서 현재는 고객 지향적 마케팅으로 고객을 위한 편익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서비스는 쉽게 모방할 수 있기에 새로 개발한 서비스는 다른 기업도 쉽게 따라한다. 경쟁사들은 모두 유사한 서비스들을 고객에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에 자사와 경쟁사 모두 동일한 고객만족도를 유지한다.
따라서 서비스만으로는 지속적인 차별화와 우월한 경쟁 위치를 확보하기 힘들다. 이에 경쟁사와 차별화 할 수 있고, 높은 고객만족도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체험마케팅‘이 등장했다. 과연 체험마케팅은 어떠한 전략으로 차별화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체험마케팅 등장
2.1. 전통적 마케팅 특징과 한계
전통적 마케팅이란 지난 한 세기 동안, 특히 30년간 마케팅 학자와 실무자, 컨설턴트들이 축적해놓은 마케팅 원칙과 개념, 방법론들을 의미한다. 이렇게 정립된 개념들은 수십 년 간 본질적으로 그 모습이 변하지 않은 채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전통적 마케팅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전통적 마케팅은 대체로 기능상의 특징과 편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둘째, 제품의 범주와 경쟁범위를 좁게 정의 한다. 셋째, 고객을 합리적인 의사 결정자로 간주한다. 넷째, 분석적이고 계량적이며 언어중심적인 마케팅 수단과 도구를 사용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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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번트 H 슈미트, 『체험마케팅』세종서적, 2002
빈 슈미트, 알렉스 시몬스, 『미학적 마케팅』한 언, 1999
댄 힐, 『감각마케팅』비즈니스북스, 2004
호시노 카츠미,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체험을 팔아라』넥서스, 2002
마틴 린드스트롬, 『오감 브랜딩』랜덤하우스중앙, 2006
마크 고베,『감성 디자인, 감성 브랜딩』김앤북스, 2002
http://kr.blog.yahoo.com/parkjihun8/744
http://blog.naver.com/hcsinb?Redirect=Log&logNo=30011433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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