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전자의 가족친화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례
Ⅰ. 서론
1. 가족친화경영의 의미
2. 가족친화 경영의 등장 배경
3. 기업 소개 및 선정 이유
Ⅱ. 본론
1. 자녀양육
2. 노인부양
3. 일/가족갈등
4. 성차
Ⅲ. 결론
1. 가족친화경영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
1.1 장점
1.1.1 인적자원 관리 측면에서의 평가
1.1.2 기업성과 측면
1.1.3 가족친화도가 기업에 미친 긍정적 영향의 이론적 분석
1.2 문제점
1.2.1 막대한 비용
1.2.2 불균등한 혜택
2. 대안 제시
2.1 정부의 지원
2.2 선택적 제도 마련
- 본문내용
-
Ⅰ.서론
“지난 5월 12일, 임직원 40가정을 초청해 가진 행복 요리교실은 삼성가족에게 인기다. 이 행사는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 수원시 요리학원과 연계해서 열리고 있다. 또한 지난 15일에는 임직원 자녀들의 올바른 교육을 위한 ‘아이 마음 코칭’강좌를 열었다. 이는 아이들이 어떤 행동을 보일 때 부모가 할 대처법을 내용으로 한 것이다. 이처럼 삼성전자 수원 디지털이밸리는 가족과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로 직원의 사기를 높이고 있다.”
- 수원신문, 2007년 5월 22일 화요일, ‘가족氣 살려 직장에 신바람’, 장지혜 기자-
이 기사는 삼성전자가 시행하고 있는 ‘가족친화 경영’에 대한 신문기사이다. 우리 조는 새로운 트랜드의 경영방식중 하나인 ‘가족친화경영’을 삼성전자의 사례로 알아보고자 한다.
1. 가족친화경영의 의미
가족친화 경영방식을 설명하기에 앞서 ‘가족 친화’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근로자가 직장에서의 요구와 부모로서의 요구를 적절히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직장이 근로자들이 가족 친화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 실제적 보살핌, 정서적 보살핌과 같은 세 가지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준다면 가족 친화적 직장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경제적 지원은 좋은 보수, 고용 안정, 추가 수입을 의미하고, 실제적 보살핌은 자녀를 데려다 주고 데려 오기, 장보기, 요리하기, 아픈 자녀 보살피기, 의사 방문 등과 같은 모든 일상적인 보살핌을 말한다. 후자의 경우 가족친화의 정도는 부모가 자녀를 돌볼 수 있도록 기업이 지원해 주거나 다른 사람이 부모를 대신해 보살필 수 있도록 기업이 주선해 주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정서적 보살핌은 특히 어린자녀에게 중요한 관심, 자극, 사랑을 제공할 필요성을 의미한다. 이 경우 가족 친화의 정도는 부모가 직장에서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아 기진맥진하여 귀가하면 정서적 보살핌을 제공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상태에서 귀가하지 않도록 정신적, 물리적 근무 환경을 만들어주는 조치들에 의해 정해진다. 직장이 이러한 근무 환경을 마련해주면 가족친화적인 직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가족친화경영’이란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뿐 아니라 그 가족들까지도 만족시켜 가정의 안정을 통해 임직원의 안정을 최대화할 수 있는 경영환경을 만들어간다는 개념이다.
- 참고문헌
-
1. 수원신문, 2007년 5월 22일 화요일, ‘가족氣 살려 직장에 신바람’, 장지혜 기자
2. 안병철,이숙현등 공저, 2005. 가족과 기업, 신정출판사
〮3. 임주리(2007). 가족친화제도 도입의 영향요인과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초기 도입 기업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4. 장예지(2007). 가족친화제도에 대한 근로자의 유용성 지각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Y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5. 오종석,조영복(2007) 현대경영학(제3판). 삼영사
6. 가족친화경영 현황과 개선과제. 2006. 대한상공회의소
7. 이코노미 21, 경제 매거진 2007년 5월
8. Winning, 2005) by Jack Welch with Suzy Welch
9. 연령별․성별 경제활동참가율(2005), 통계청(2006),『2005 경제활동인구연보』
10. www.oecd.org/statistics
11. http://blog.naver.com/flatline21/110000097449
12. 삼성전자 웹사이트 http://www.sec.co.kr
13. www.incruit.com
14. www.saramin.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