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전자의 가족친화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Ⅰ. 서론

1. 가족친화경영의 의미
2. 가족친화 경영의 등장 배경
3. 기업 소개 및 선정 이유


Ⅱ. 본론

1. 자녀양육
2. 노인부양
3. 일/가족갈등
4. 성차


Ⅲ. 결론

1. 가족친화경영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
1.1 장점
1.1.1 인적자원 관리 측면에서의 평가
1.1.2 기업성과 측면
1.1.3 가족친화도가 기업에 미친 긍정적 영향의 이론적 분석
1.2 문제점
1.2.1 막대한 비용
1.2.2 불균등한 혜택
2. 대안 제시
2.1 정부의 지원
2.2 선택적 제도 마련

본문내용
Ⅰ.서론


“지난 5월 12일, 임직원 40가정을 초청해 가진 행복 요리교실은 삼성가족에게 인기다. 이 행사는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 수원시 요리학원과 연계해서 열리고 있다. 또한 지난 15일에는 임직원 자녀들의 올바른 교육을 위한 ‘아이 마음 코칭’강좌를 열었다. 이는 아이들이 어떤 행동을 보일 때 부모가 할 대처법을 내용으로 한 것이다. 이처럼 삼성전자 수원 디지털이밸리는 가족과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로 직원의 사기를 높이고 있다.”
- 수원신문, 2007년 5월 22일 화요일, ‘가족氣 살려 직장에 신바람’, 장지혜 기자-

이 기사는 삼성전자가 시행하고 있는 ‘가족친화 경영’에 대한 신문기사이다. 우리 조는 새로운 트랜드의 경영방식중 하나인 ‘가족친화경영’을 삼성전자의 사례로 알아보고자 한다.


1. 가족친화경영의 의미

가족친화 경영방식을 설명하기에 앞서 ‘가족 친화’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근로자가 직장에서의 요구와 부모로서의 요구를 적절히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직장이 근로자들이 가족 친화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 실제적 보살핌, 정서적 보살핌과 같은 세 가지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준다면 가족 친화적 직장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경제적 지원은 좋은 보수, 고용 안정, 추가 수입을 의미하고, 실제적 보살핌은 자녀를 데려다 주고 데려 오기, 장보기, 요리하기, 아픈 자녀 보살피기, 의사 방문 등과 같은 모든 일상적인 보살핌을 말한다. 후자의 경우 가족친화의 정도는 부모가 자녀를 돌볼 수 있도록 기업이 지원해 주거나 다른 사람이 부모를 대신해 보살필 수 있도록 기업이 주선해 주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정서적 보살핌은 특히 어린자녀에게 중요한 관심, 자극, 사랑을 제공할 필요성을 의미한다. 이 경우 가족 친화의 정도는 부모가 직장에서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아 기진맥진하여 귀가하면 정서적 보살핌을 제공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상태에서 귀가하지 않도록 정신적, 물리적 근무 환경을 만들어주는 조치들에 의해 정해진다. 직장이 이러한 근무 환경을 마련해주면 가족친화적인 직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가족친화경영’이란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뿐 아니라 그 가족들까지도 만족시켜 가정의 안정을 통해 임직원의 안정을 최대화할 수 있는 경영환경을 만들어간다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1. 수원신문, 2007년 5월 22일 화요일, ‘가족氣 살려 직장에 신바람’, 장지혜 기자
2. 안병철,이숙현등 공저, 2005. 가족과 기업, 신정출판사
〮3. 임주리(2007). 가족친화제도 도입의 영향요인과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초기 도입 기업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4. 장예지(2007). 가족친화제도에 대한 근로자의 유용성 지각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Y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5. 오종석,조영복(2007) 현대경영학(제3판). 삼영사
6. 가족친화경영 현황과 개선과제. 2006. 대한상공회의소
7. 이코노미 21, 경제 매거진 2007년 5월
8. Winning, 2005) by Jack Welch with Suzy Welch
9. 연령별․성별 경제활동참가율(2005), 통계청(2006),『2005 경제활동인구연보』
10. www.oecd.org/statistics
11. http://blog.naver.com/flatline21/110000097449
12. 삼성전자 웹사이트 http://www.sec.co.kr
13. www.incruit.com
14. www.sarami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원론] 기업 연구 분석 -삼성전자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연구 기업 분석 연구자료☑ 2차 보고서INDEXⅠ.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1. 삼성전자의 기업개요2. 주주 구성3. 주요사업과 제품4. 연혁5. 경영이념 및 비전Ⅱ.삼성전자의 환경분석1. 세계시장에서의 위치2. 부채현황 분석3. 재무상황 분석Ⅲ.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1. 인재확보 전략2. 사원관리 전략Ⅳ.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Ⅴ.삼성전자의 조직구조 분석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분석2. 삼성전자의 강점3. 삼성전자의

  • [경영학] KT 가족친화경영
  • 경영학 원론 팀과제 KT 가족친화경영 보고서Ⅰ. 서론최근 미국 뮤추얼펀드인 시티즌스 펀드가 2004년 300개의 대기업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임원이 많은 기업의 연평균 주가수익률은 여성 임원이 적은 기업보다 3%포인트 높았다. 또한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100대 기업 중 여성 관리직 비율이 높은 상위 10% 기업들은 1996∼2000년 주주 총수익률이 해당 산업의 평균보다 약 12배에 이른 반면 하위 10% 기업들은 0.4배에 그쳤다. 맥킨지는 이 결과를 토대로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지원/법무/신입)26. 자기소개서(동양전자/생산관리/신입)27. 자기소개서(동양전자/일반사무/경력)28. 자기소개서(동아TV/방송작가/신입)29. 자기소개서(롯데/유통/물류/신입)30. 자기소개서(롯데마트/판매/신입)31. 자기소개서(링구어포럼/영어연구원/신입)32. 자기소개서(메이필드호텔/호텔경영/신입)33. 자기소개서(미래에셋증권/법무/신입)34. 자기소개서(빙그레/경영/재무/신입)35. 자기소개서(삼성물산/건설현장/시공/경력)36. 자기소개서(삼성물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삼성전자 주식회사>로 상호변경1986. 07 1메가 D램 개발1988. 11 삼성 반도체통신을 삼성전자로 흡수 합병 1989. 12 반도체 매출 세계 13 위 기록2004. 02 휴대폰 03년 매출액기준 세계 2위 등극, 휴대폰용 위성DMB 칩 개발2004. 10 세계최초 500만 화소 카메라폰 출시 2004. 12 삼성휴대폰, 북미에서 노키아 제치고 2위 등극(2) 경영 특성공유 가치故 이병철 화장의 3가지 경영이념* 사업보국: 국가, 인류사회에 공헌하고 봉사한다.* 인재제일: 기업은 곧 사람, 부단

  • [국제경영학] 삼성테스코의 기업 분석
  • 삼성테스코 주식회사국제경영학 기업 분석 보고서목 차기업소개 기업현황 환경 1.문화적 환경 2.법적 환경 3.기술적 환경 4.윤리적 환경 경영 1.재무, 회계 2.인적자원관리 3.생산운영관리 4.마케팅 문제점 개선방안 기업소개1.삼성 테스코 소개삼성 테스코는 대형 할인점 홈플러스와 SSM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운영, 관리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유통 기업이다. 삼성물산과 영국의 테스코 홀딩스의 합작회사로 본래 50:50의 지분으로 합작해 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