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PMC 문화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우리나라 문화산업 실정
2. FTA가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3. 문화마케팅
(1)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2)문화마케팅의 종류
4. 기업선정이유
5. 기업조사
Ⅱ. 본론
1. 환경분석
(1)내부환경
(2)외부환경
2. 5FORCES
3. BCG분석
4. SWOT
Ⅲ. 결론
1. 세계 속 PMC의 활동
2. Weakness의 진단과 방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우리나라 문화산업 실정
(1) 문화관광부가 발간한 '2004 문화산업 백서'에 따르면 2003년 말 기준 우리나라의 10개 문화산업 부문 총 매출규모는 44조1955억 원으로 집계됐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출판 산업(만화 포함)이 15조5211억 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방송(7조1365억 원), 광고(7조639억 원), 캐릭터(4조8085억 원), 게임(3조9387억 원)의 순을 보였다. 영화와 음악은 각각 2조3444억 원, 1조7935억 원으로 집계됐다.
2003년 문화산업의 수출입 총 현황을 살펴보면 수출이 총 5억8081만 달러이며 수입이 9억1905만 달러로 수입이 수출보다 약 3억3800만 달러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2003년 문화산업의 총 종사자수는 46만5790명으로 이 중 출판 산업이 23만7347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음악(6만2555명), 게임(3만9104명), 영화(3만8108명)의 순을 기록했다.
(2)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산업의 시장 규모는 2006년 약 20조원 규모로, 전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 규모인 약 1조 4,550억불(PWC =Price waterhouse Coopers 조사)에 비하면 아주 적은 수치이다. 그러나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사회 경제적 가치가 커지면서 ‘국민의 정부’에 들어와서 실질적인 정책지원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김대중 대통령은 1998년 2월 취임사에서 문화산업을 21세기 기간산업으로 제시했고 이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선정되어 다양한 종합계획이 수립되면서 지원정책 내용과 범위가 대폭 확대되었다. 이전에 국내에서 존재하지 않았던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의 빠른 속도는 국내 성장에 기인한 것이지 우리의 문화콘텐츠 상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어 해외 수출로 이어진 것은 아니기에 아직도 우리의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지금은 미약하나 무궁무진할 것이라 예상된다.
- 참고문헌
-
-'한류실태조사와 활성화방안연구 2005' (재)아시아문화산업교류재단,
(주)바이타민 비즈마케팅 연구발표 2005.3.14.자료
-한충민, 문화마케팅-문화브랜드, 한국마케팅연구원 1998
-심상민, 문화마케팅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2
-공연예술 관객개발에 관한 연구 : 국립극장을 중심으로 / 김광집
-공연예술진흥기본계획, 문화관광부, 2007
-국내 공연시장의 규모와 구조적 문제점 _ 연구조사 자료 정리 / 문장혁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 CEO 송승환 - 북키앙, 송승환 2003
-문화상품 마케팅 전략 분석, 중앙대학교 예술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강윤희, 2001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 산업 - 김영사, 손대현 2004
-"공연예술의 산업적 특성", 공연문화저널1, 공연문화산업연구소 - 임상오, 2001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모형분석 - 전략, 경쟁분석
(by Craig S Fleisher, Babette E. Bensoussan)
-문화산업백서 - 문화관광부
-PMC 감사보고서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PMC프로덕션 홈페이지 - www.pmcproduction.co.kr
-난타홈페이지 - www.nanta.co.kr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 www.mct.go.kr
-한국 문화 예술진흥원 - http://www.kcaf.or.kr/
-각종 신문 및 언론 보도
-http://blog.naver.com/lutain/35407394
-http://www.esperamondo.com/es/entry/%EB%AC%B8%ED%99%94%EC%BD%98%ED%85%90%EC%B8%A0%EC%82%B0%EC%97%85%EC%9D%98-%EC%9C%88%EB%8F%84%EC%9A%B0%ED%9A%A8%EA%B3%BCWindow-effect%EC%99%80-%EA%B7%B9%EB%8C%80%ED%99%94-%EB%B0%A9%EC%95%88
-http://bl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