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PMC 문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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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우리나라 문화산업 실정
2. FTA가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3. 문화마케팅
(1)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2)문화마케팅의 종류
4. 기업선정이유
5. 기업조사

Ⅱ. 본론
1. 환경분석
(1)내부환경
(2)외부환경
2. 5FORCES
3. BCG분석
4. SWOT

Ⅲ. 결론
1. 세계 속 PMC의 활동
2. Weakness의 진단과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우리나라 문화산업 실정

(1) 문화관광부가 발간한 '2004 문화산업 백서'에 따르면 2003년 말 기준 우리나라의 10개 문화산업 부문 총 매출규모는 44조1955억 원으로 집계됐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출판 산업(만화 포함)이 15조5211억 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방송(7조1365억 원), 광고(7조639억 원), 캐릭터(4조8085억 원), 게임(3조9387억 원)의 순을 보였다. 영화와 음악은 각각 2조3444억 원, 1조7935억 원으로 집계됐다.
2003년 문화산업의 수출입 총 현황을 살펴보면 수출이 총 5억8081만 달러이며 수입이 9억1905만 달러로 수입이 수출보다 약 3억3800만 달러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2003년 문화산업의 총 종사자수는 46만5790명으로 이 중 출판 산업이 23만7347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음악(6만2555명), 게임(3만9104명), 영화(3만8108명)의 순을 기록했다.

(2)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산업의 시장 규모는 2006년 약 20조원 규모로, 전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 규모인 약 1조 4,550억불(PWC =Price waterhouse Coopers 조사)에 비하면 아주 적은 수치이다. 그러나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사회 경제적 가치가 커지면서 ‘국민의 정부’에 들어와서 실질적인 정책지원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김대중 대통령은 1998년 2월 취임사에서 문화산업을 21세기 기간산업으로 제시했고 이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선정되어 다양한 종합계획이 수립되면서 지원정책 내용과 범위가 대폭 확대되었다. 이전에 국내에서 존재하지 않았던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의 빠른 속도는 국내 성장에 기인한 것이지 우리의 문화콘텐츠 상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어 해외 수출로 이어진 것은 아니기에 아직도 우리의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지금은 미약하나 무궁무진할 것이라 예상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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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민, 문화마케팅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2
-공연예술 관객개발에 관한 연구 : 국립극장을 중심으로 / 김광집
-공연예술진흥기본계획, 문화관광부, 2007
-국내 공연시장의 규모와 구조적 문제점 _ 연구조사 자료 정리 / 문장혁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 CEO 송승환 - 북키앙, 송승환 2003
-문화상품 마케팅 전략 분석, 중앙대학교 예술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강윤희, 2001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 산업 - 김영사, 손대현 2004
-"공연예술의 산업적 특성", 공연문화저널1, 공연문화산업연구소 - 임상오, 2001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모형분석 - 전략, 경쟁분석
(by Craig S Fleisher, Babette E. Bensoussan)
-문화산업백서 - 문화관광부
-PMC 감사보고서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PMC프로덕션 홈페이지 - www.pmcproduction.co.kr
-난타홈페이지 - www.nanta.co.kr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 www.mct.go.kr
-한국 문화 예술진흥원 - http://www.kcaf.or.kr/
-각종 신문 및 언론 보도

-http://blog.naver.com/lutain/35407394
-http://www.esperamondo.com/es/entry/%EB%AC%B8%ED%99%94%EC%BD%98%ED%85%90%EC%B8%A0%EC%82%B0%EC%97%85%EC%9D%98-%EC%9C%88%EB%8F%84%EC%9A%B0%ED%9A%A8%EA%B3%BCWindow-effect%EC%99%80-%EA%B7%B9%EB%8C%80%ED%99%94-%EB%B0%A9%EC%9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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