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관광]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에 따른 고객 만족 및 재 방문 관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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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 제기와 목적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패밀리레스토랑의 개념
제 2 절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의 이론적 고찰

제 3 장 연구모형의 설계, 조사방법
제 1 절 연구모형 설계
1. 연구모형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2 절 가설의 설정
제 3 절 조사설계 및 방법
1. 조사개요
2.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제 4 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1. 자료수집
2. 분석방법




제 4 장 연구결과와 종합토의
제 1 절 조사자료의 분석
1.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2. 가설의 검증

제 5 장 결론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의 연구방향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핵가족화, 개인 가처분 소득의 증대, 식품소비 패턴의 서구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및 외식의 레저화 등과 같이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우리 나라의 외식산업도 급격하게 서구화되어 가고 있으며 이렇게 변화되는 환경을 바탕으로 하여 대형화, 기업화, 산업화 된 패스트푸드점과 패밀리레스토랑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적 변화에 따라 패밀리레스토랑의 진출이 봇물처럼 이루어졌고 급속하게 확장되는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게 위해 진출한 업체들로 인해 자연스레 업체간 치열한 경쟁을 야기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결국 이러한 경쟁상황에서 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의 척도가 되고 이러한 만족은 고객을 계속 유지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인식되어지고 또한 그러한 만족으로 인해 궁극적으로는 업체의 사활까지도 좌우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 재 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SPSS 10.0 한글 패키지의 빈도 분석 상관 관계 분석을 적용하였다
그러한 통계분석을 바탕으로 해서 도출되어진 연구 결과는 첫째,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은 고객 만족 즉, 구전과 재 방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에 대해 만족을 하는 고객은 결국 긍정적인 구전과 재 방문을 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패밀리레스토랑에서는 고객들이 어떠한 서비스 품질에 대해 만족을 많이 하는 가를 살펴봄으로 해서 자사의 취약한 서비스 품질을 개선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개선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들로 하여금 구전과 재 방문을 자연스럽게 유도시킬 수 있고, 나이와 학력에 따른 차이를 명확하게 분석함으로 해서 패밀리레스토랑의 타겟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수단으로서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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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본에서 이상하게 편집을 해서 올린게 다보임...그래도 가격이 저렴해서 다행. 볼 만 함
  • kissthe***
    (2009.12.10 04: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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