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서비스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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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제 2 장 연구모형

제 3 장 가설 설정

제 4 장 분석방법

제 5 장 설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1. 문제의 제기

21C세기를 맞이한 우리나라는 국민 경제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 주 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가, 그로 인해 삶의 질 향상, 핵가족화 현상이 나타났으며 또 여성의 사회 활동 영역의 확산으로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한 소비 팬턴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등을 가져왔다. 그에 따라 여유로운 삶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고객의 욕구가 다양해짐으로 인해 서비스업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되고 계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의 기업들은 좁은 시장 내에서 빠르게 변해가는 그들의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쓰고 있는데 그 이유는 많은 시장들이 이미 포화상태에 있고 대부분의 시장들이 더 이상의 새로운 고객들이 유입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다양해지는 고객의 욕구에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만이 살아 남을 수 있고 대응할 수 없는 기업은 점차 쇠퇴해 갈 것이다. 따라서 점차 다양해지는 고객의 욕구를 정확이 파악하고 이를 적극 대응할 수 있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외식산업은 흔히 식사나 음료가 주상품 이라고 생각하여 왔고 일반 소비자들도 외식산업을 식품 제조업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외식산업이 제공하는 제품은 식사나 음료와 같은 유형의 상품 이외에도 더불어 제공되는 부수적인 인적서비스, 분위기 등의 무형의 상품 등으로 구성된다.<Hotel & Restaurant, 1995년 2월호>.
외식산업은 서비스업 중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는 것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상호 경쟁 체제에서 각각의 외식업체가 성장 · 발전하기 위해서는 보다 독특하면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먼저 서비스의 특성을 알고 서비스 질의 결정요인을 알아내 고객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내야 한다. 그래야 고객에게 만족과 감동을 주어 결과적으로 외식업체의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이강진 (2005), “외식 고객의 서비스 품질 지각에 따른 만족 및 구매후 행동에 관한 연구”, 우송대 경영 대학원 석사 논문

강병남 (2004),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대학원 박사 논문

박경훈 (2003), “외식업체 서비스 질이 고객만족 및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 대학원 석사 논문

문해연 (2005), “프랜차이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 및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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