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일기획 창조적 인재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및 선정 동기
2. 제일기획의 현황

Ⅱ. 본론

1. SWOT 분석
2. 제도의 탄생 및 소개
3. 사내 제도의 polc와 motivation 분석

Ⅲ. 결론

1. 평가
2. 제안

Ⅳ. 부록

1. 인터뷰 전문
2.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및 선정 동기

최근 창조적 인재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고 있다. 우수한 인재를 찾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창조력, 상상력을 보유한 인재를 찾고 있다. 우리 사회는 이미 상상력의 시대로 방향을 틀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얼마 전 내한했던 롤프 안센 코펜하겐 미래학연구소장도 “정보사회 다음인 꿈의 사회가 이미 시작되었다. 꿈의 사회에서는 상품을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든 꿈을 사고판다.”고 말했다.
창조적 인재를 얻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그런 사람을 뽑는 것이다.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방법이나 시나리오식 접근법을 통해 지원자의 창의성을 테스트하는 채용 방식을 채택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것은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통찰력 있는 질문을 할 수 있는 능력, 본질적으로 공통점이 없는 지식간의 관계를 설정할 수 있는 능력, 동료들과의 협력심 등도 테스트 대상이다.
창조적 인재를 얻기 위한 두 번째 방법은 우수한 인재를 발견하는 것이다. 현장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수많은 직원들을 다시 한 번 들여다보면 회사를 살릴 핵심인재는 조직 내부에 있다, 다만 숨어 있을 뿐이다. 우수한 인재를 발견하면 새로운 것을 창출해내는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우수한 인재에게 자유로운 시간과 유연성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만큼 효율적인 전략은 없다.
창조적 인재를 얻기 위한 세 번째 방법은 조직 내에서 계발하는 것이다. 사람에게는 모든 창의적인 요소가 어느 정도는 있고 그것은 노력하기 따라서는 상당한 계발이 가능하다. 창의성은 ‘고민’에서 온다. 진실로 고민하면 싫어도 어느 정도는 창의적이 된다. 직원들에게 ‘주인 의식’을 넣어 주는 것이 그 길이다. 또한 창의성은 한 사람이 낼 수도 있지만, 그룹이 힘을 합칠 때 훨씬 더 잘 배양된다. 즉, 창조의 과정을 분석하여 몇 단계로 나누고 회사의 직원들을 몇 명씩 각 그룹에 배치하여 그 과정을 분담하게 하고 끝에 가서 그 결과를 조합한다.
이렇듯 기업의 창조성 제고 문제는 다변적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어떤 기업들이 창조적 인재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창업론] 안철수에 대하여
  • 경영층과 임원진에 의해 결정 ․ 하달되며 개인의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일반사원들이 CEO에게 직접 의견을 전달 할 수 있는 경로를 설정하여 경영상의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2) 지식시스템의 공유를 통한 커뮤니케이션보안기술의 특성상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부분이 바이러스 백신의 해석과 개발에 관여하는 ‘개발실’로 국한되는 경향을 보여 여타 부서에서는 특별한 지식공유시스템을 소유하고 있지 못했다.

  • 웅진코웨이 효율적 인재관리 방안 모색
  • 제일은행 M&A 때 자문역을 맡아 UBS를 M&A 자문 분야 실적 1위로 올려놓았다. 장 대표는 리서치, 주식중개, 영업을 맡고 있다. 미국 조지워싱턴대 경영학석사(MBA) 출신으로 국내 최대 로펌인 ‘김&장’에서 세금 담당, 메릴린치 서울지점 리서치 담당, 골드만삭스 리서치 담당 등을 거쳤다. 아시아머니 등 해외 금융전문지에서 한국 최고의 주식전략가를 꼽을 때 명단에 자주 오르내린다. 2. 인재 상황 분석 국내의 핵심인재 유출 현황국내 대표 취업사이

  • [인사관리] 현대백화점의 인력관리 -교육훈련
  • 창조적이고 불굴의 도전 정신으로 세계를 리드하는 초일류 유통기업으로의 성장을 지향한다. 21C 초일류 기업의 성패는 지식창조 및 가치화에 의해 좌우된다. 그러므로 현대백화점은 신생활 문화 창조 기업상에 합당한 인재육성, 지식경영의 적극실천, BPR, CRM 등을 요채로 품질경영(HQS), 인화경영, 고객감동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현대백화점의 목표 CREAT-VISION 2006 은 인본주의 즉, 고객존중, 구성원 가치존중, 협력사 존중의 가치경영으로 Clean Company를

  • [광고교육][광고]광고의 개념,유형, 광고교육의 중요성,현황,문제점, 미국의 광고교육 사례, 광고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 경영학 등으로 채우라고 권고한 바 있다. 샌디지는 광고 과목은 10 내지 12% 범위 내에서 만, 하나의 양념(additive)으로 집어넣으라고 권고하고 있다(Sandage, 1955). 이러한 샌디지의 주장의 영향이 컸다고 생각되는 바 대체로 미국의 광고학과(전공 과정) 들의 커리큘럼은 광고학과 이외에서 배우는 일반 과목은 많게, 광고학 전공 과목은 아주 적게 배정하는 것을 특색으로 하고 있다. 미국 광고 교육의 오늘의 현상과 미래의 모습을 있게 하는 조건과 관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과 사례
  • 경영학석사(MBA) 과정을 밟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밖에도 주 5일제 근무제 도입, 회사 내에 각종 편의 시설 확충 등 국내에서도 외국의 선진 기업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점점 우수 인력 확보를 통한 핵심역량을 발전시키는 인적자원 중심의 기업문화로 바뀌는 과도기적 단계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일부 대기업들은 인재들의 역량을 극대화시키고 창의성과 업무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기부여의 선진경영 기법을 앞 다투어 도입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