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LG전자 디자인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택 배경과 목적
1.2 디자인 경영의 의미

2. 본론

2. 1 LG전자 소개
2.2 LG전자의 디자인 경영
2.3 POLC
2.4 LG 전자의 환경분석


3. 결론
3.1 LG전자의 디자인 경영 방안&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택 배경과 목적

선진국의 경우에는 약 100년 전부터 디자인 경영의 컨셉을 도입해왔다. 이러한 선두 기업의 대부분이 지금은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해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디자인 경영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요소의 수와 그 변화의 속도가 점차 증대되면서 환경의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있다. 고려해야 할 환경의 수적 증대와 더불어 엄청난 변화의 속도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은 환경에 적응하고 또한 공급보다 수요가 많아 Manufacturing mind로 충분히 기업을 운영할 수 있었던 과거 산업경제시대와 달리 현대기업은 팔릴 제품 을 만들어야 하는 시대 즉 marketing mind가 필요한 환경에 처해있다. 다시 말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Make-and-sell model에서 고객을 자극해서 기업의 제품에 우호적인 반응을 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Sense-and-respond model이 중시되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가 시장을 리드하는 21세기에는 감성에 근거한 디자인이 최고의 경쟁력 원천이 될 것이라는 것을 예견할 수 있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디자인에 대한 투자와 마인드를 높여야만 생존할 수 있는 것이다. 과거에는 기술의 고도화되고 더 나아가 기술의 평준화 추세를 보임에 따라 획기적인 기술적 혁신이 아니라면 경쟁우위요소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고객의 다양한 욕구 파악과 각각의 욕구의 세심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기업의 노력의 한 가지 유형이 바로 ‘디자인을 통한 혁신’인 것이다. 이는 비슷한 기술력으로는 기업 생존에 있어 확실한 열쇠로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상의 전환 즉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디자인의 변화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을 의미한다. 정보, 문화 등 정신적, 정서적, 지적 창조성이 중요시 되는 21세기 사회에서 기업은 창조력,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내는 변혁과 추진이 요구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디자인경영-개정판 정경원 | 안그라픽스 | 2006년 03월 10일

디자인 경영전략(한울 아카데미 574) 김호곤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03.09.05

디자인 혁명, 디자인 경영 조동성 | 디자인네트 | 2003.09.05

LG전자의 핵심 전략기지, 디자인경영센터 emars 편집부 | emars | 2007.04.16

LG전자의 핵심인재육성을 통한 인적자원개발 한국경영자 총협회|현총플라자|2005.5.3

LG전자의 인센티브제도 (Target방식의 인센티브 시스템) 한국경영자 총협회|현총플라자|2006.1.31

디자인 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박성근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2002

21세기 새로운 경영전략 디자인 경영 박병희|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1.12.3

기업의 효율적인 디자인 경영 방안 연구 허윤숙|강원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 석사학위 논문|2004.2

한국 가전기업 디자인조직 변화에 따른 기업 디자인의 역할에 관한 연구 배성우|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2

김은홍(2007.3).『LG 전자의 디자인 경영 사례연구』, 국민대학교

한국디자인진흥원(2002). 『2002 디자인센서스 조사연구』

Farr, M.(1965), 『Design Management," Industrial Design Magazine』, 50-51.

Blaich, R.(1983), 『Product Design and Corporate Strategy: Managing the Connection for Competitive Advantage』, McGraw-Hill, New York.

Walton, T.(1998), 『Taking a Moment to Define Design Management』, Design Management Journal, 9(3).

사도야마 야스히코 외 (1995). 『디자인전략경영입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 LG전자`휘센`의 국제경영전략분석- 휘센의 중국시장진출
  • LG전자를 최고의 에어컨 생산기업으로 끌어올린 주인공이라는 평을 듣는다.‘휘센’은 이제 LG전자를 대표하는 브랜드로써, 그 성능이나 디자인은 전 세계 명품 애호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기업은 이러한 사실을 국내의 TV광고를 통해 좋은 홍보효과로 다시 이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글로벌화 시대에 맞추어 시장의 범위도 국제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국제경영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우리는 LG전자의 휘센 에

  • [디자인경영] 경영 전략으로서의 디자인(한국,일본,미국)
  • 디자인경영대상 제도를 제정 시행하면서부터 전 산업에 적극 장려되고 있다. 2-3. 일본의 디자인 경영의 시작 - 국가 이미지 디자인일본은 2차대전 패전 후 도쿄올림픽 전까지 일본은 서구제품을 베껴서 저렴하게 만드는 국가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그러나 70년대 중반이후 일본의 국가이미지는 혁신적인 기술로 고품질의 전자제품과 자동차를 만드는 선진국가로 탈바꿈하였는데 그 핵심요인은 품질관리 프로그램. 70년대 중반이후 일본의 국가이미지

  • [조직행동] 기업혁신에 따른 창의적 인재와 그에 따른 대학교육
  • < R E P O R T >과목명 : 조직 행동론담당 : 제출일 : 2005년 6월 17일기업 혁신에 따른 창의적 인재와 그에 따른 대학교육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변화의 이유와 방향- 창의성이 요구되는 현실- Global Standard- 비영리단체에서의 변화욕구2. 창의성 - 정의, 구성요소3. 경영혁신- 필요성, 정의, 진행과 현황- 경영혁신사례 ⓛ LG전자 디자인 경영센터② LG마이크론 4.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 기업의 표준 인재상- 창의적 인재5. 기업이 말하는 대

  • 학과별 LG전자 합격 자기소개서 예문 및 사례
  • LG전자(수학) 합격 자기소개서1) 자신이 가진 열정에 대하여인도에서의 삼성전자 인턴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디자인 기획 프로젝트 인턴으로 채용되어 인도에서 좋은 숙소를 배정받았습니다. 인턴 근무에 앞서 인도를 배울 수 로 나오는 숙소에서는 인도를 배울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에 3일 만에 살성전자의 현지 직원에게 부탁해 현지인 직원의 이웃집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무료 숙소를 마다하고 직접 돈을 들여가며 열악한 인도인 가

  • [자기소개서]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예시 120가지(분야별, 회사별)
  • LG상사-237.동부증권38.동양전자39.DVS코리아40.한진41.효성42.대한항공-243.INI STEEL-244.인사이드텔넷컴45.에이텍시스템46.동양전자47.감사원48.삼성물산-249.CAPS(캡스)50.대우건설-251.SCS52.체리부로53. 한솔섬유54.LG cns55.POSCO(포스코)-256.LG화학-257.한국 전력공사-258.쌍용자동차-259.삼성중공업-260.SK텔레콤-2Ⅰ.입사 지원 합격자들의 분야별 자기소개서 60가지1.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정보통신/그래픽/웹디자인성장과정과 학창시절 나는 19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