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일본 미라이 공업 유토피아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유토피아 경영기법 소개
2-2. 유토피아 경영기법의 이론적 접근
2-3. 유토피아 경영기법의 장단점 분석
2-4. 유토피아 경영의 POLC 및 SWOT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경영학 원론 수업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어진 자원의 효율적 관리’라는 측면에서의 경영학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한 학기 동안 배워오면서, 과연 저러한 이론들이 기업 경영에 어떤 식으로 활용 되고 있는가에 관한 의문이 들어왔다. 이론적으로는 분명히 경영자들은 종업원들에게 권한을 이양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동기를 부여하며 유기적 조직으로 상황에 맞게 조직을 변화 시켜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사람만이 희망이다’라고 말하면서도 사람에게 들이는 투자를 두려워하면서 아끼는 CEO들이 많다. 기업의 생산 프로세스나 혁신을 통한 효과를 높이는 근본적인 발전을 모색하기 보다는 구조조정과 실적평가를 통한 성과주의 등의 효율성 추구가 기업과 시장의 상식이 되어버린 듯하다. 최근의 이랜드 사태를 비롯해 구조조정, 명예퇴직 등으로 근로자의 삶은 나날이 척박해지고 있는 듯하다. 역시 이론과 현실은 괴리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인가 하는 고민을 하던 중에 요즘 세상과 정 반대의 기업 활동을 하면서도 일본 동종 업계 ‘시장 점유율 1위’의 결과를 이루어 낸 기업이 있다는 기사를 접했다. 경쟁과 효율이 아닌 ‘사원이 행복해야 회사가 잘 된다’, ‘회사는 사장도 주주도 아닌 사원의 것’ 이라는 현대의 시류와 정반대 경영학을 펼치며 세계적인 대기업 (내쇼날 전기)을 누른 미라이 공업에 관한 기사이다. 이 중소기업의 성공 신화에 아사히신문도 ‘유토피아 경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주목했다. 과연 무엇이 유토피아 경영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인간은 코스트 (비용)이 아니다”는 ‘경영의 인간 선언’을 한 야마다 마키오 사장의 경영기법은 분명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있을 듯하여 경영학원론 케이스 스터디의 주제를 ‘유토피아 경영’으로 결정하게 되었고, 유토피아 경영 기법의 창시자인 미라이 공업 야마다 아키오 사장의 철학 및 경영기법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 케이스 스터디 보고서는 한국의 기업경영방식에 관한 보고서가 아니기에 자료의 주된 원천을 미라이 공업 홈페이지 및 한국 언론이나 일본 언론에 보도된 2차 자료에 근거하였고, 그 2차 자료에 기초하여 경영학 원론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한 조원들의 분석에 근간하였음을 밝혀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찬음 괜찬음 괜찬음 괜찬음
  • wkfk***
    (2010.03.15 17:05:59)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 미라이 공업의 조직관리와 경영혁신
  • 1. 미라이 공업 소개일본의 전기설비 업체인 미라이 공업은 현재 세계적인 대기업 마쓰시타를 누르고 동종업계 시장 점유율 1위라는 결과를 이루어 냈다. 야마다 사장이 이룬 신화에 일본 언론은 유토피아 경영이라는 찬사를 보내며 주목했고, 일본 열도는 흥분하고 있다. 구조조정과 성과주의가 상식이 된 오늘날의 기업 환경 속에서 현대 시류와 정반대의 경영학을 펼치고 있다.근속연수나 나이 순서로 자동 승진하는 식의 철저한 연공서열을 추구하

  • [경영학] 논어를 통해 짚어보는 인간경영 리더십-신, 인, 서를 중심으로
  • 경영 비법을 듣고자 일본 전역에서 한 달에 강연 요청만 평균 10건이 넘고 일주일에 두 세 건씩 인터뷰 요청이 들어온다. 그 중엔 ‘닛산’이나 ‘도시바’ 같은 대기업들도 들어 있다. 信(신) 믿다, 신임하다Case Study – 日 미라이 공업유토피아 경영 ‘야마다 사장확고한 리더의 신념을 통해 이루어지는 믿음(信)- MBC스페셜 야마다사장, 셀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1965년 설립1991년 ‘미라이 공업’ 나고야 증권 거래소 상장2003년 ‘미라이 주식

  • 미라이 공업 조사, 경영철학, 야마다 사장의 리더십
  • 경영의 ‘차별화’와, 사원의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인간 중심 경영이었다. 결국 그는 창업 이래 적자 없이 매출 219억 엔, 연 평균 경상이익률 15%(동종업계 3%)라는 놀라운 성장을 기록한다. ‘일본 제일의 검약 경영자’로 알려진 그는 ‘작은 절약(경비 절감)’으로 사원과 지역주민들에게 ‘큰 낭비(해외여행, 메세나 미라이 공업이 실천하고 있는 일종의 사회적책임(CSR) 프로그램. )’를 실천하고 있다. 일본 열도는 그의 경영 방식을 두고‘유토피아

  • [조직행위론] 미라이 공업의 인간중심 동기부여 정책
  • 경영의 좌표가 되고 있다. 구조조정과 성과주의가 사회와 재계의 ‘상식’이 되어버린 요즘, 미라이 공업은 시류를 역행하며 현대자본주의를 비웃기라도 하듯, 일본 기업들이 ‘성과주의’를 도입할 때 ‘연공서열’을 강화했고, 구조조정을 단행할 때 정년을 70세로 늘리며 종신고용제도를 고수했다. 일본 사회가 비정규직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지만 미라이 공업은 전 사원의 정규직을 고수했으며 그래서 ‘비상식 경영’과 ‘유토피아 경영’이

  • [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 이론과 관련된 최신사례 분석
  • 일본 언론은 미라이공업을 두고, 유토피아 경영이라고 평가했다. 야마다 사장은 직원을 사람으로 존중하고, 돈 뿐만 아니라 일할맛까지 나게 해주는, 그래서 사장과 직원 모두가 행복해지는 것이 바람이라고 말한다.직원의 아이디어가 회사 발전 원동력, 업계1위로 매년 급성장이렇게 하고도, 회사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 올해로 43년의 역사를 가진 미라이공업은 1년 매출규모가 2500억원에 1년 평균 경상이익률이 15%에 달하고 있다. 같은 업계에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