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블라인드 마케팅(Blind Marketing)의 `티저 광고(Teser advert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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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선정이유
2. 정의
3. 기업의 선호이유
4. 현재 사용 사례
5. 성공사례
6. 문제점 및 실패사례
7. 문제점 보완 방법 및 성공요건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블라인드 마케팅(‘티저 광고’) 선정 이유
-최근에 기업들이 자신들의 기업 상표를 직접 들어내지 않고, 다른 브랜드를 내세워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법을 사용하는 데, 그 광고 기법이 블라인드마케팅에 속하는 ‘티저광고’라는 것을 알게 되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가 나중에 팀 프로젝트 발표 때, 소개할 KTF의 ‘SHOW’광고가 이 기법에 속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2. 블라인드 마케팅(‘티저 광고’)의 정의
-블라인드마케팅이란, 은폐마케팅, 그림자마케팅, 신비주의 마케팅이라고도 하며, 회사명이나 상표명을 알리지 않은 채 상품을 선전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즉, 소비자에게 궁금증을 유발시킴으로써 호기심을 유도하고 그로 인해 효과를 배로 이끌어 내는 기법입니다. 이 마케팅 방법은 유통, 자동차, 통신, 식.음료, 화장품, 영화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TV나 라디오 등에서 사용하는 광고기법은 ‘티저 광고’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3. 기업의 선호 이유
-소비자가 자사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자사의 브랜드를 알고 있어야 하는데 그를 위해 소비자의 머릿속에 자사의 브랜드가 자리잡도록 강력하게 알리는 수단으로 이용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남의 비밀 얘기를 궁금해 할수록 알고 싶어하고, 궁금증이 더해 갈수록 알아내려는 노력이 가해져 결국 알게 될 경우 머릿속에 오래 남는 것처럼 기업 또한 자신들의 상품을 되도록 최소로 공개하면서 궁금증과 신비감을 일으켜 소비자의 집중을 이끌어 브랜드를 인지시키기 쉽고, 상품에 대해 기대를 높임으로써 소비욕구를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티저 광고’는 대부분 연작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호기심으로 인해 다음 광고의 시청을 어느 정도 보장 할 수 있고, 시청자들간의 이야깃거리가 됨으로써 입소문의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마케팅 전략 백과 / 김훈철 외 2인/ 고즈윈
광고, 욕망의 연금술 / 강준만 , 전상민 / 인물과사상사
(주)머니투데이 (2000-08-05 14:56)기사 / 김민경 기자
디지털타임스|(2002-11-11 03:03)기사 / 강희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2002-06-10 18:00)기사 / 홍순재 기자
한겨레| (2005-02-27 17:51)기사 / 홍대선 기자
한국경제 (2007-03-13 17:22)기사 / 박동휘 기자
한국경제 (2001-06-18 16:02)기사 / 이수범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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